반응형

요즘 경기가 안좋아 자영업자들이 살기 힘들다고 합니다.
아침부터 새벽까지 열심히 일해도 하루 하루 근근히 버티고 있습니다. 문닫지 않고 장사 하는 것만 해도 다행이라고 합니다. 제가 사는 곳에는 대형마트가 있어서 시장이나 동네 슈퍼 등은 더욱 장사가 안되어 힘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담배를 사러 주러 가는 동네 슈퍼에 달력이 3개씩이나 달려 있어서 늘 이상하다 해서 눈여겨 봐왔는데, 아저씨께 어젠 그 까닭을 한번 물어봤습니다.

"아저씨! 왜 달력을 3개씩이나 달아 놨어요?" 그랬더니 슈퍼아저씨 왈,

"아 그거요? 여기 교회, 절, 성당이 다 있잖아요. 종교별로 필요한 물품을 미리 미리 준비해 놓아야 장사 하죠. 안그러면 이 슈퍼도 못해 먹어요. 다음 달이 성탄절이니 크리스마스 카드와 트리물품을 준비해야죠. 부활절은 계란이 많이 팔려서 미리 안갖다 놓으면 못 팔아 먹어요. 이것도..."

동네 조그만 슈퍼아저씨도 이런 생각을 하며 장사할 정도로 경기가 안좋은 것인지, 아니면 아저씨의 장사 수완이 기발한 것인지 모르겠다. 어쨋든 늘 담배를 사러 가면서 궁금해하던 달력 3개에 대한 의문점이 풀렸지만, 경기가 안좋아 저런 생각까지 하게된 것 같아 뒷맛은 씁쓸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살고 있는 동네 슈퍼에 불경기 탓에 나란히 걸려있는 기독교, 천주교, 불교 달력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슈퍼 아저씨는 "경기가 너무 안좋아 큰 일"이라며 IMF때보다 더 힘들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형마트에 손님을 다 빼앗겨 근근히 버티고 있는 동네 슈퍼. 손님이 없어 언제 문닫을지 모른다고 한다.)

슈퍼아저씨는 IMF때 다니던 직장을 그만둔 뒤 퇴직금을 다 털어서 슈퍼를 시작하했다고 합니다. 지난 10년간 그럭 저럭 밥은 먹고 살았는데, 요즘은 밥 먹고 살기도 힘들다고 합니다. 아침 5시부터 저녁 12시까지 아내와 교대로 슈퍼를 운영하지만 힘만 들지, 수익이 얼마 안남아 이것도 이젠 그만 두고 싶다고 합니다. 한달에 200여만원 남짓 남기 때문에 아내와 둘이 월 100만원 정도 수익인데, 힘든 것에 비하면 너무 적은 수입이라며 대학생 자녀들 학비와 생활비로 매달 적자 가계라 합니다.

달력을 3개씩이나 걸어놓으며 물건 하나라도 더 팔려는 슈퍼아저씨의 노력을 보면서 저는 조금 부끄럽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어떤 일을 하던 열심히 일하는 슈퍼아저씨를 생각하면서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빨리 경기가 좋아져서 동네 구멍가게도 손님들이 북적였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카푸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11.24 12:1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진짜 지금은 다들 힘들죠... 위에 글처럼 장사수단이 좋으신걸수 도있지만..

    전 조금이라도 더 팔려고 하는 마음이 느껴지네요..

    저희도 그런마음으로일하고 있으니... 힘드네요.. 에휴~~

    • 이렇게 열심히 살아도 살기 힘든게 요즘 경기라네요.
      빨리 경기가 좋아져서 이 아저씨가 신바람이 나서 장사했으면 좋겠네요.

  2. 가게 사장님이 꼼꼼하시네요.
    4년안에 경제가 살아날지 모르겠네요

  3.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11.27 11:1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안녕하세요.티스토리 입니다^^
    회원님의 포스트가 현재 다음 첫화면 카페.블로그 영역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카페.블로그 영역은 다음 첫화면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님께서 작성해 주신 유익하고 재미있는 포스트를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다음 첫화면에 소개 하게 되었으니, 혹시 노출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tistoryblog@hanmail.net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와 함께 회원님의 소중한 이야기를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4. 블루사이 2008.11.27 11: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대통령 하나 잘못 뽑았을 뿐인데 전국민이 생고생입니다. 세계적인 경제위기라곤 하지만 무능한 우리나라 정부는 대책이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 요즘 보면 갈수록 태산이라는 말이 딱 맞아요.
      경제 살리겠다고 해서 뽑아준 대통령인데, 세계 경기침체 탓만하고, 참 나~~

  5.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11.27 14:1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안타깝네요 정말.
    말레이시아에서 화교,이슬람 그리고 보통 달력 세개 걸어놓고 장사하는
    한인 교포들의 모습이 떠올라서 씁쓸했다는.

    저희 콘도 안에있는 구멍가게도 요새는 파리만 날리더군요.
    안타까워서 물건 하나라도 더 팔아드리고 싶지만,
    역시 주머니 사정도 빠듯하네요..

    한국 경기가 , 아니 세계 경기가 빨리 회복되길 바라며.
    좋은 포스팅 잘 구경하고갑니다.

  6. 아짜증나 2010.05.27 01:2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신논현앞에 발렌시아 술집앞에 구멍가게 있는데 완전 불친절 손님한테 물건 던져주고 손님한테 단가예기하면서 그거하나살꺼면 오지말라고 그러고 사장 완전 싸가지 짜증나 혹시라도 절대 가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