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돋보기

네이버에서 다음으로 블로그 옮긴 이유

by 카푸리 2008. 11. 30.
반응형
컴퓨터를 처음 접하던 때가 1995년입니다. 이때는 지금처럼 PC가 일반화되지 않아 집에 컴퓨터 있는 집이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그때 처음 산 PC가 386급인데, 지금은 팬티엄급을 넘어서 기가급(G)까지 나오니 기술발전이 참 빠르다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감이 가는 편지보다 이메일이 일반화되기 시작하면서 저도 네이버 메일을 등록해서 사용해왔습니다. 그리고 블로그가 한창 유행하고 이른바 "개나 소나 블로그"를 하던 2004년부터 저도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제 주변 사람들과 사람 사는 얘기, 그리고 디지털카메라에 담은 세상을 담아가면서 포스팅을 참 열심히 해왔습니다.

그러다 올해 10월 저는 네이버의 모든 서비스를 중단하고 다음으로 서비스를 옮겨왔습니다. 뭐 네이버를 탈퇴한 건 아니지만 그동안 하던 네이버 블로그를 다음 티스토리로 바꾸고, 주로 사용하는 이메일도 다음(Daum)메일을 사용하게 것입니다. 제가 네이버에서 다음으로 서비스를 옮긴건 왜 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은 블로그도 1인 미디어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시간 뿐만 아니라 경제적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다음 블로그뉴스 가입을 해보니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지고 공감을 얻는 포스팅은 발로 뛰어서 쓴 글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불로거뉴스 기자들이 자기 블로그에 수익모델(구글 애드센스, 다음 애드클릭스, 올블로그 광고 등)을  달고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는 이런 수익모델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인기 있는 포스팅을 해서 몇십만명이 글을 읽고 공감을 해도 블로거에게 남는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물론 이러한 블로그 수익구조 문제에 대해 일부 네티즌들이 부정적인 시작을 갖고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개인미디어로서 블로그 수익구조 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 인정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만약 블로그수익구조가 없다면 지금처럼 다음 블로그뉴스가 활성화될 수 있을까요? 전 솔직히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블로거들의 시간과 노력, 땀 흘린 댓가인 포스팅에 대해 어느 정도 인정해주는 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아무 댓가없이 그냥 좋은 글을 읽는 네티즌은 블로그에 광고를 넣은 것과 그렇지 않은것에 대해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본인이 광고를 싫어하면 그냥 무시하면 됩니다. 물론 광고를 넣게되면 블로그가 조금 느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정도는 이해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블로거가 다음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아 네이버 블로거들이 NHN 수익구조에 무시못하는 기여를 하고 있지만, 블로거들에게 수익구조를 허락하지 않는 네이버를 더이상 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티스토리는 블로그에 수익모델을 허용하고 있고, 저도 지난 10월부터 4년동안 해오던 네이버 블로그를 중단하고 티스토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에서는 말 그대로 블로그 자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개인의 신변잡기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는데, 티스토리 가입후 다음 블로그뉴스에 가입하니 '기자'라는 신분이 주어졌습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단순히 개인 일상을 적는 것과 '기자'로서 포스팅하는 것은 일단 시각부터 달라졌습니다. 사회를 보는 눈이 달라지기 시작했고, 기자처럼 무엇인가 개선할 점이나 잘못된 점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신문과 방송 보는 것도 대충 보지 않고 꼼꼼하게 보게 되었습니다. 다음 블로그뉴스 기자라는 신분 하나가 이렇게 세상을 보는 눈을 달라지게 했습니다.

물론 어느 포탈을 이용하냐 하는 것은 개인의 취향과 성격에 따라 다릅니다. 또 시대 흐름과 사회적 추세에 따라 포탈의 입지와 인기가 변하기도 합니다. 한동안 네이버에 1위자리를 넘겨주었던 다음! 제가 가입할 때만 해도 8만여명에 불과했던 블로그뉴스기자가 이젠 10만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시민기자를 양성했던 오마이뉴스에 이어 다음도 많은 국민기자를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포탈도 언론이고, 이젠 소비자가 그 언론을 선택할 수 있는 시대에 와 있다면 보다 냉철한 입장에서 서비스를 선택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지금 다음 블로그뉴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 선택의 기준이 바로 수익구조였고, 이러한 수익구조에 대해 이젠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