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리뷰

'자이언트' 김서형-박진희, 최악의 캐스팅인 이유

by 카푸리 2010. 10. 19.
반응형
어제 '자이언트' 45회에서 극중 황정연(박진희)는 유경옥(김서형)이 생모라는 것을 알았다. 이제야 정연이 출생의 비밀을 알게된 것이다. 백파가 죽은 후 황태섭(이덕화)과 정연은 조필연(정보석)을 찾아가 빼앗긴 사채 차용증을 찾으려고 했다. 그래서 황태섭은 이성모(박상민)가 넘겨준 정치자금 비밀장부를 들이밀었지만, 조필연은 이미 기부금 장부를 만들어놓고 빠져나갈 궁리를 다 마련해 놓았다. 대신 조필연은 정연에게 생모가 유경옥이라는 사실을 밝혔는데, 황태섭은 깜짝 놀라 정연을 데리고 나왔다.

황태섭은 충격에 휩싸인 정연에게 '그 사람은(유경옥)은 네게 엄마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 정연이가 성공하도록 도와준 뒤 용서받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유경옥은 백파의 수양딸로 그동안 정연이가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도와주었다. 정연이가 차부철(김성식)에게 납치당해 목숨이 위태로울 때 정연을 걱정해서 이강모(이범수)에게 차용증을 넘겨주며 정연을 걱정해 왔던 생모다.


'자이언트' 극의 흐름으로 볼 때 황정연이 유경옥이 생모라는 것을 알게된 것은 반전이다. 그동안 정연이만 모르고 있었지, 모두가 유경옥-황졍연이 모녀관계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두 사람의 애틋한 만남은 없었다. 그런데 이제 사정이 다르다. 당장 정연이 유경옥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질 것이다. 물론 정연은 황태섭 말대로 생모라는 사실을 알지만 성공하는 날까지 그 사실을 묻어두기로 했다.

이제 앞으로 박진희와 김서형은 모녀관계로 극적인 만남이 그려질 것이다. 그런데 정작 두 사람이 모녀관계라는 것이 쉽게 와닿지 않는다. 왜 그럴까? 바로 실제 나이 때문이다. 김서형과 박진희를 보면 정말 모녀관계가 맞는지 어리둥절하게 만든다. 실제 나이를 보면 김서형은 35세(1976.10), 박진희가 33세(1978.1)지만 실제 차이는 1년 3개월에 불과하다. 정연의 아버지로 나오는 이덕화 나이가 59세(1952년생)다. 김서형과 24살 차이다. 이덕화와 김서형이 부녀관계라고 해야 맞을 것 같다. 박진희가 이덕화의 딸인 것은 이해가 되나 김서형의 생모라는 것은 딸을 초등학교때 낳은 것이니 좀 쌩뚱맞다.


극 초반에 아역 황정연(남지현)이 나올 때는 김서형과 모녀관계에 큰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세월이 흘러 20대 중반이 된 정연이라면 생모의 외모도 변해야 한다. 김서형의 모습은 초반이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딸만 나이를 먹고 어머니는 그대로다. 요즘은 분장술이 발달해 유경옥의 머리나 얼굴에 주름을 지게 하는 등 나이들어 보이게 할 수 있는데, 로얄클럽 마담이라 그런지 늙지를 않는다.

조필연에 대한 복수가 본격화되고 그가 파멸에 이르면 유경옥과 황정연이 모녀관계로 극적으로 만날 것이다. 시청자들이 볼 때 두 사람이 모녀로 서로 부둥켜 안고 오열하는 장면이 나올때 얼마나 몰입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아무리 드라마지만 1년 3개월 차이밖에 나지 않는데, 모녀관계로 캐스팅한 것은 최악의 캐스팅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어떤 때는 박진희가 유경옥보다 더 나이들어 보이기도 한다. 그래서 모녀관계라기 보다는 친구관계가 훨씬 자연스러워 보인다.


요즘 '자이언트'는 '동이'와 시청율 1위를 두고 엎치락 뒤치락 하던 때와 달리 전개가 너무 느리다. 초창기에는 '동이'에 가려 빛을 보지 못했는데, 인기를 얻자 12월까지 연장방송을 하기로 했다. 그러니 극이 늘어질 수 밖에 없다. 황정연 납치극으로 2회를 잡아먹고, 1~2회 등장할 것 같았던 차부철(김성식)이 악의 화신처럼 계속 등장하고 있다. 현실과 동떨어진 억지스토리로 재미가 반감되고 있다.

여기에 쌩뚱맞은 김서형과 박진희의 모녀관계도 극의 몰입을 방해하는 캐스팅으로 지적되고 있다. 사실 드라마나 영화에서  배역(캐스팅)은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문제다. 그만큼 감독들이 캐릭터에 맞는 배역을 찾는데 신경을 많이 쓴다. 최초 캐스팅 과정에서 어떻게 김서형과 박진희가 모녀관계로 캐스티됐는지 모르지만, 제작진은 김서형에게 세월의 흔적을 분장하지 않고 극을 전개하고 있다. 극중 유경옥만 유일하게 불로초를 먹고 늙지 않았는지 모르겠지만, 분장에 각별히 신경써야 할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