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하면 S.E.S를 떠올립니다. S.E.S는 1990년대 걸그룹의 전설이요, 신화였습니다. 당시 가요계 요정 핑클과 양대산맥을 이루던 S.E.S의 리드 보컬은 바다입니다. 댄스는 물론 시원한 목소리로 당대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S.E.S의 해체는 팬들에게는 큰 아쉬움이었습니다. 그러나 S.E.S 맴버들은 각자 솔로로 전향해 활동을 해왔는데, 바다는 연극계에서 가수 못지 않은 활동으로 최고의 뮤지컬 배우로 거듭났습니다. 그런 그녀가 이제 2년만에 다시 가수로 팬들앞에 섰습니다. 정규 앨범 '바다를 바라보다...'를 발표하고 뮤지컬무대에서 음악 무대로 자리를 옮겨 섹시한 춤과 시원한 목소리로 나타났습니다.

바다는 어제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3회 Mnet 20’s Choice’(엠넷초이스)에서 정규 4집 타이틀곡 '매드'(MAD)로 축하무대를 선보였습니다. 그런데 4집 타이틀곡인 '매드(MAD)'가 표절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한 네티즌이 팝송 '에브리바디즈 프리(everybody's free)라는 후렴 부분과 비슷하다고 의혹을 제기한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매드'의 후렴구 "아임 쏘 매드" 부분과 '에브리바디즈 프'의 "'에브리바디즈 프리~"라는 후렴구는 비슷하긴 해도 표절로 보긴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매드'가 표절이라면 우리나라 모든 가수들의 노래는 표절 시비가 붙지 않을 곡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표절 의혹과는 달리 바다의 '매드'는 일명 '음매송'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요즘 가요계는 짧은 음을 반복하는 일명 후크송이 유행하고 있는데, 바다의 '매드' 가사 중 "아임 소 매드(I'm so Mad)"가 '암소 음메'로 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MC 몽도 '암소 음메~'의 중독성을 인정할 정도입니다.

바다는 4집으로 복귀후 립싱크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습니다. 격한 댄스에도 불구하고 라이브를 완벽하게 소화하자 네티즌들이 립싱크 논란을 일으킨 것입니다. 요즘 걸그룹이 댄스 위주의 비쥬얼에만 관심을 쏟고 가창력은 MR로 떼우는 경향이 많아 바다에게도 이런 잣대를 들이댄 것입니다. 그러나 바다는 댄스 뿐만 아니라 가창력까지 겸비한 터라 립싱크가 아닌 완벽한 가창 무대로 판명이 났습니다. 이 해프닝이 오히려 파워플한 댄스와 파도같은 시원한 목소리를 가진 가수로 인정받은 계기가 됐습니다.

이번에 정규앨범 타이틀곡 '매드(Mad)'의 '맴맴춤'이 인상적인데, 이 춤은 잠자리동작을 형상화한 것으로 바다가 직접 만든 댄스입니다. 카라의 '엉덩이춤' 등 요즘 걸그룹이 반복적인 춤 동작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데, 바다의 '맴맴춤'도 따라하기 쉬운 동작이기 때문에 유행을 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바다는 어렸을 때 잠자리를 어지럽게 만든다고 잠자리 앞에서 손가락으로 동그라미를 그리는 동작을 응용해 '맴맴춤'을 개발했는데, '매드' 가사처럼 빠져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바다는 고등학교 재학시절 SM 오디션에 캐스팅되어 가수로 데뷔했습니다. 1990년대 가요계 걸그룹 신화 S.E.S의 리드 보컬로 활동하다가 2002년 그룹이 S.E.S가 해체된 이후 솔로로 활동했습니다. 그리고 2003년 <페퍼민트 : 바다역>로 뮤지컬 무대를 밟기 시작합니다. 2007년에는 <텔 미 온 어 선데이(Tell me on a Sunday) : 데니스역>에서 언더그라운드 가수로 출연해서 홀로 보컬과 대사를 전부 맡아서 하는 열정을 보였습니다.
바다는 국민 요정 S.E.S로 데뷔한 후 솔로 가수로 그리고 뮤지컬 스타 최성희(본명)로 변신을 거듭해 화려하게 성공했습니다. 올 4월에 제 3회 뮤지컬 어워즈에서 <미녀는 괴로워>의 강한별역으로 뮤지컬의 많은 선배들의 제치고 여우주연상을 차지했습니다. <노트르담드 파리> 공연을 끝으로 바다는 뮤지컬에서 잠시 떠나 4년만에 정규앨범으로 다시 가수로 돌아왔습니다.

어제
엠넷초이스에서 선보인 바다의 파워플한 가창력과 환상적인 무대는 손담비를 뛰어넘고도 남는 열정적인 무대였습니다. 그녀의 '매드'가 표절 의혹을 받고 있는 것은 그녀의 인기가 살아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아이돌 걸그룹이 가요계를 지배하고 있는 요즘 가창력과 화려한 댄싱으로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진정한 디바, 바다의 복귀는 침체된 가요계 활력을 불어넣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카푸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손담비씨한텐 미안하지만 2009.08.29 11: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비교가 전혀 않됨... 한명은 라이브퀸에 한명은......

  2. 가수란 노래를 하는사람인데 그런 의미에선 요즘 몇안되는 진짜 가수겠죠. ses시절부터 비쥬얼에서 밀릴지언정 한번도 가창력에서 의심받지않는 가수이기도 하고.

    손담비씨는 가수라기 보단 댄서 같은 느낌이라서

  3. 헐...어떻게바다랑손담비를비교하지?????손담비한테바다는너무과분한거가튼데

  4. 빠로레 2009.08.29 14: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바다양은 정말 뛰어난 재능을 가진 실력파 가수입니다 .

    뭐 실력을 의심하는게 이상하져 ^^ 정말 제일 다시 보고 싶은분들이 S.e.s. 인대

    바다양같은 실력파 가수가 no.1곡좀 냈으면 좋겠어요 ^^

    암쏘 음메에 ~

  5. 손담비라뇨..;;
    손담비..논할 가창력조차 없는 손담비를 바다에;;
    바다 자존심 제대로상하겠네요

  6. 애정만세 2009.08.29 16: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말 어디 손담비를 바다에 비교하나요? 제목이 <손담비, 제2의 바다가 되기엔 역부족> 이런거라도 말도 안된다 느껴질텐데.. 비교대상을 너무 잘못 짚으셨어요.
    차라리 내가 싫어하는 옥주현이라면 이해는 갈텐데. 보아정도 비교하는것도 좋겠네요. 라이브와 춤이 완벽히 되는 아이돌출신이 별로 없기때문에. 보아도 바다를 정말 존경한다고 했었죠, 데뷔때부터. 그런 바다를 어디다 비교를 하나요. 이미지로 하루벌어 먹고 사는 연예인따위를.

  7. 점점 마돈나를 닮아가는거 같아서 가슴이 아픈건 저 혼자인가요? 특히 3번째 사진(....)

  8. 제목좀제발 2009.08.29 19:0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자극적으로 안쓸수없나요?
    손담비가 뭔잘못이라고 여기서 욕먹어야합니까?
    글내용보니 손담비관련 언급은 있지도않고만
    제목으로 낚지좀 마세요
    가창력은 바다가 나은거 인정하는데요
    나머지는 손담비가 백배천배나아요

  9. 성악전공한 내가 들어도 바다씨가 몇수는 위죠 어디 손 씨를 비교..

  10. 배가고파요 2009.08.30 00: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말 바다씨는 노래가 나올때마다 안타깝다는 생각이 드네요.. 너무 노래를 잘 부르는데 아직 자기 노래를 못 찾은 생각이 계쏙 드네요...

  11. 바다씨 목소리는 좀 음색이 째져서 별로인데
    이번 노래는 좋더군요
    음원 다운 받았어요. 돈주고
    가수들 음원 수익구조좀 개선됐으면 좋겠어요

  12. 손담비를 어디다가 들이대는지 모르겠습니다.
    가창력도 무대 장악력도 바다가 손담비와 비교되면
    참 존심상하는거죠
    손담비는 용감한형제 없었으면 아무것도 아닌거였습니다

  13. 하늘빛 2009.08.30 06:5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말 최성희씨는 최고죠,
    이번 앨범도 많은 사랑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실력파 여가수는 몇 안되니깐요 0

  14. 손담비님은 괜히 까이고 있습니다. 뭔죄가 있다고......

  15. 손담비가 바다를 뛰어넘는다겠죠.. ㅡ..ㅡ;;

  16. 바다 그래 가창력 있다쳐...아무리 콧소리라도 높은음 잘 올라가..근데 손담비처럼 비주얼 적으로 잘 빠진 몸매에 얼굴이 받쳐 주는건 아니잖아. 댄스도 손담비가 잘추고..손담비가 라이브 못하는것도 아닌데... 꼭 손담비 까면서 까지 바다 찬양해대야 하는건지...개인적으로 노래빼곤 손담비가 바다보다 우월하다에 한표

  17. 무료대화 1544-0666

  18. 죄송하지만 윗분... 2009.09.26 01: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손담비가 라이브 못하는것도 아닌데... <<<< 농담이시죠? ^^
    손담비가 라이브 부를때마다 차라리 걍 틀자... CD 틀어~~ 하면서
    다리만 보곤 하는데 -_-;

  19. 흐음........손담비가 춤을 잘추는 건, 한정된 안무속에서 잘추는 거고, 오히려 저는 바다가 손담비보다 더 춤을 잘춘다고 생각합니다.

    S.E.S. 이후의 바다 댄스들에 물론 안무라는 틀이 있지만, 그러한 틀 속에서도 억지로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노래에 춤을 맞춰서 추는, 느낌 있는 춤을 추는 가수라고 생각되요. 기술적으로 뛰어난 측면도 물론 있겠지만, 오히려 그 점을 더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손담비가 춤을 잘춘다는 건 이해할 수 없는 이야기네요. 그리고, 바다 퍼포먼스를 보고 나서 이야기해줬으면 합니다. 팬은 아니지만 친구 따라 콘서트가서 봤는데 국내에만 있기에는 아까운, 수준급의 댄스실력과 퍼포먼스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언뜻 jyp 댄서들이 뽑은 춤 잘추는 가수로 뽑혔던 걸 본 기억도 나네요.

    노래 말고, 손담비에게 뭘 들이 되냐고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라이브, 가창력, 곡 소화력, 댄스, 무대 장악력, 관객 흡입도, 퍼포먼스 등 가수로서의 능력에서 손담비가 바다에게 비교할만한 것은 하나도 없네요.

    몸매도 개인적으로는 바다같은 몸매를 더 좋아하기 때문에 개인차도 있고 그래서 언급하고 싶지도 않고요. 뭐, 여자들의 이상적인 몸매도 바다 몸매에 더 가깝다고 알고 있긴 합니다만.(소울드레서 같은 데 봐도^^)

    그리고 무엇보다 손담비의 본분은 가수입니다. 가수한테 얼굴로 비교하는 건 뭔지^^ 그건 스타나 아이돌의 이야기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