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김혜수가 국제 시사프로 'W'의 진행을 맡기로 했다는 뉴스를 보고 가장 먼저 생각난 것은 '김혜수는 되는데, 왜 김제동은 안되나?' 하는 것이었습니다. 'W' 프로를 진행하려면 국제적인 시사감각이 있어야 하는데, 김혜수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보다 김제동이 적격이기 때문입니다. 김제동은 5대 일간지를 숙독할 정도로 평소 시사문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가 방송에서 보여준 철학적 개그나 어록들이 모두 신문과 도서 등 다독을 통해서 나온 살아있는 촌철살인입니다.

'W' 제작진은 김혜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 후보를 놓고 고민했다고 하는데, 김제동을 후보군에 넣고 고민했는지 묻고 싶습니다. MBC와 KBS는 연예인 MC들의 고액 출연료 때문에 자사 아나운서들로 연예 프로까지 진행시켰는데, 최근 슬그머니 다시 원래대로 하고 있습니다. 단적으로 김제동을 하차시킨 KBS '연예가중계'만 해도 신현준과 이시영이 다시 MC로 들어왔습니다. 이렇게 볼 때 김제동은 KBS 뿐만 아니라 MBC에서도 눈 밖에 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김제동이 유일하게 진행하던 공중파 프로 '환상의 짝꿍'도 다음주 폐지됩니다. 이제 김제동은 방송계 '백수'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배우라고 해서 시사프로를 진행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개그우먼 김미화는 MBC 라디오 시사프로인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 '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처음 개그우먼이 시사프로를 진행한다고 했을 때 '얼마나 가나 보자'고 했지만 김미화는 이런 우려를 말끔히 씻어내고 이 프로를 인기프로로 만들었습니다. 김혜수도 예능 프로 진행 경험이 있기 때문에 'W'를 진행할 자격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예능 프로 진행과 시사 프로 진행은 전혀 다르기 때문에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MBC는 KBS와 달리 김제동의 방송 출연에 대해 기회를 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환상의 짝꿍'이 폐지설이 나돌다가 계속 방송하는 듯 하더니 끝내 폐지되는 것을 보고 참 안타까웠습니다. 그렇다면 김제동을 위해 '오 마이 텐트' 진행 기회를 줄 것으로 생각했지만 이 또한 기대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김제동이 버라이어티 진행이 약하다면 'W'같은 시사프로는 누구보다 잘 할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지난해 400회 특집 '100분 토론'에 손석희교수는 김제동을 패널로 초대했습니다. 손교수가 출연을 부담스러워하는 김제동을 굳이 패널로 참가시킨 이유는 정치권에 대한 날카로운 촌철살인 비판을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즉, 김제동으로 하여금 국민들을 대표해 정치권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해주길 바랬던 것입니다. 김제동은 손교수의 기대대로 정치인 패널들이 상투적인 정치논리와 자당에 유리한 발언을 할 때 가슴 따뜻한 이야기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었습니다. 정치인들이 밥먹듯이 하는 거짓말보다 그가 남긴 한 마디 한 마디가 시청자들의 가슴에 더 와 닿았던 것입니다.

공중파 뿐만 아니라 캐이블에서도 김제동을 퇴출시켰습니다. 지난 4월 비(정지훈)를 첫 게스트로 초청해 녹화를 마친 '김제동쇼' 방송도 결국 무산되고 말았습니다. 고 노무현전대통령 1주기 추도식 사회 무대에 섰다는 것 때문에 캐이블에서도 쫓겨난(?) 것입니다. 김제동은 자신의 의지와는 다르게 방송계의 미운 오리새끼가 되고 말았습니다. 누가 그를 미운 오리새끼로 만들었나요?


국제 시사프로 'W'는 전문 시사프로입니다. 문성근과 정진영이 진행했던 '그것이 알고 싶다'보다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미국과 서방의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화제를 완전히 이해한 후 시청자들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PD와 작가가 써준 멘트를 그대로 줄줄 읽는다면 초등학생을 데려다 놓아도 됩니다. 시사다큐 프로를 진행하려면 그에 맞는 학식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뜻입니다.

MBC가 'W'의 새 진행자로 왜 김혜수를 기용했는지 모릅니다. 많은 사람을 두고 고민했다고 하는데, 그 고민했던 후보가 누구인지도 궁금합니다. 이왕 진행자로 선정됐으니 김혜수씨가 좋은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합니다. 아울러 MBC는 차제에 이와같은 기회가 올때 김제동도 후보군에 올려 검토해주길 바랍니다. 김제동은 '좌파'도 '우파'도 아닌 전문 방송인입니다. 그를 '좌파'로 만든 것은 사실 언론입니다. 'PD 수첩'과 '100분 토론' 등을 통해 개념있는 방송소리를 듣는 MBC에서 이번 'W' 진행자로 김제동을 기용하지 않은 것은 실망입니다. MBC도 김제동을 '좌파'라고 생각 하는지요?

추천은 무료, 한방 쿡 부탁드립니다!! 카푸리 글이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해 주세요!

Posted by 카푸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저 또한 김제동의 방송활동이 보다 활발해지길 바라지만, 이런 식의 글은 반대합니다. 이렇게 딴지걸기 시작하면 모든 방송 프로그램이 시작될 때 김제동을 쓰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방송사를 압박해야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는 김제동 스스로도 원치 않을테구요.

    김제동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깊은 것은 저 또한 존중합니다. 저도 김제동의 광팬 중 하나니까요. 그러나 위 글과 같은 지나침은 삼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3. 웃긴 사람들 있네. 2010.07.06 05: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질 쓰레기 댓글이나 다는 것들. 똥 싸질러 놓고 튀면 기분이 좋은가?

    그리고 김제동이 이렇게 이슈화되고 정치적으로 연결되게 만든게 누군데요? 그런 환경을 제공한게 누군데요?

    그런 무성한 의혹이 나오도록 만든 주체가 누군데요? 뻔히 알면서 괜히 물타기하고 논점흐리고 물흐리는 짓들이 나오는군요.


    김제동이 왜 좌파?

    아니 김제동이 뭘 했다고 좌파라는 건지. 단지 노무현 대통령 존경하는걸 공개적으로 밝히고 사회를 봤다고 좌파? 허~참

    어의가 없네요.

    좌파와는 상관도 없는 사람들 마땅히 국가에서 상을 주고 치하해 줘야할 사람들에게 좌파 빨갱이 반미 종북 이런 허울을 뒤집어 씌운 역사가 떠오르네요. 그렇게 뒤집어 씌운 주체가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았고.



    보수 우파가 어디 개이름입니까? 붙이고 떼는 딱지입니까? 붙이고 싶다고 막 붙이면 보수 우파가 되는줄 아는겁니까?
    보수 우파를 그렇게 함부로 붙이면 않되는 겁니다. 진짜 보수 우파가 나서서 이런 것좀 막아야 합니다.


    정확히 해야죠. 노무현 대통령이나 대표 야당이라는 민주당은 좌파가 아닙니다. 민주당은 좌파 한나라당은 우파 이렇게 보는건 보수 우파라고 사기치는 자들이...일제시대부터 권력과 한국 주류를 점령해온 자들이 만들어낸 환상입니다. 특히나 언론을 자처하는 조중동 찌라시같은 것들이 앞장서죠.


    보수 우파의 개념을 제대로 알아야죠. 보수 우파는 민주당이죠. 추구하는 철학 목표, 정책, 그 집단 구성원들의 실체와 인생 행적 언동, 당의 뿌리... 따져 보면 어느 쪽이 보수 우파인지 분간이 될텐데요.
    보수 우파가 뭔지도 제대로 모르는 사람들이 괜히 왜곡 선동에 휩쓸리고 속는거죠.

    사실 한나라당은 보수 우파가 될수 없습니다. 뭣도 모르고 깝쪽대는 사람들은 그네들과 조중동 같은것들의 뿌리와 가려진 실체를 모르는 건지... 똑같이 거짓 왜곡에 찬동하는 작자들인건지. 그네들은 친일 반민족 수구반동집단이죠. 단지 한반도 분단, 민족 분열을 이용해 자신들이 척결되는 상황을 피하고 친일 전력을 미화하고 일제시대 기득권을 이어온 것이죠. 근현대사 제대로 알고 있으면 알수 있는 사실인데. 진짜 보수 우파들을 좌파 빨갱이 반미 친북이라는 허울을 뒤집어 씌워 죽인것이 누군데요?



    실체를 보지 못하고 허상을 쫒으며 왜곡 선동에 속지는 말아야죠.

    한국에서 보수 우파라고 자처하는 자들은 사실은 친일 반민족 반역자들이고 그 후예들입니다. 나라와 민족을 팔아먹는 매국노짓, 조국분단 민족분열에 앞장선 뿌리를 가진 그것들이...민족분열보수 우파라고 사기치는 것들이 찌라시 조중동 앞세워서 세뇌하려고 속이는 짓에 당하는 우매한 국민은 되지 말아야죠.

  4. 왜 김제동이 안됐냐면 2010.07.06 06:2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치색깔? 그런 건 둘째치고 W란 프로그램의 이미지랑 안 맞아서겠죠.
    지금까지 W는 시사를 다루는 만큼 방송내용이 뻑뻑하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걸 보다 부드럽게 완화시키기 위해 여성진행자를 기용해 왔었구요. '세계'를 테마로 내세운 만큼 보다 도심적이고 세련된 이미지가 필요했겠죠. 거기에 김혜수씨가 맞았던 거구요.
    김제동씨는 (이런 말씀드리긴 죄송하지만) 아직도 사투리 억양도 강하고 목소리도 탁하고 외모도 토속적(?)으로 생기셨잖아요^^; 차라리 막걸리나 국밥처럼 얼큰하고 뜨끈한 방송이나 투박하더라도 사람냄새 물씬 나는 방송이었으면 김제동씨가 딱이었을텐데...

    그냥 이번 W 방송 이미지가 김제동씨보단 김혜수씨가 더 적격이라 김혜수씨가 발탁 된 거라고 봅니다. 시사라고 무조건 김제동씨가 맡으라는 법도 없지요. (MBC가 무조건 김제동씨 일자리를 챙겨주라고 정해진 것도 아니구요)
    다만 환상의 짝궁이 시청률 문제로 폐지되는 건 안타깝네요. 김재동씨 개성과 특기를 잘 살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 나와줬으면 좋겠는데...

  5. 김제동이 최근 몇년동안 진행했던 프로들 시청률은 알고있나요?

    전부 10%미만의 저조한 시청률 프로만 진행 해 오던 진행자였습니다

    김제동이 무슨 대단한 프로를 맡아서 하다 퇴출된거면 이해가 가지만

    퇴출 될 만한 프로를 진행 해 오다 퇴출 된 것을 무슨 현정부 탓으로 돌립니까

    그리고 w같은 프로는 솔직히 김제동 진행보단 김혜수 진행이 더 어울릴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김제동 진행이 좋았다면 그가 좌파라 해도 방송국은 그를 썻을겁니다

    시청률은 전혀 오르지 못 하는 밋밋한 진행을 해오던 김제동씨 부터 반성을 해야

    하지 않을까요..

  6. 허위사실유포에 2010.07.06 07: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여론호도하는 악성댓글도 많고 후진국 사고의 전형을 보여주는 댓글도 많네

    스타골든벨 고액출연료, 장기출연 문제는 지석진을 썼으니 거짓
    환상의 짝꿍은 동시간대 최고 프로그램, 일요일 오전에 10퍼센트대 시청률은 우수한 성적
    김제동 하차이유는 외압 맞다
    아직도 외압 아니라는 사람은 고의로 거짓말 또는 어디 모자라는 등신

    외압에 대한 항의 글이 사라지지 않는 것은 훌륭하고 권장될 일
    김제동에게도 좋지 않다는 식의 생각은 전체 사회에 폐를 끼치는 후진 사고
    연예인이 정치색을 드러낼 용기가 있다면 대가도 당연히 받으라는 사람은 매장에 가까운 과도한 대가를 보면서도 그런 말을 한다는 게 신기할 따름
    인격상실이든 논리상실이든 답은 말종

    김대중 노무현 시절 연예인이 외압에 시달린 적 없다 헛소리 작작
    심현섭 얘기 꺼낼거면 그냥 자

  7. 야롱이 2010.07.06 08: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런걸 보면 참 이넘의 정권은 치졸하고 야비하다는 말밖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김제동님 힘내시길...

  8. 글은 잘 읽었는데요,
    제목 좀 수정하세요.
    '안 돼나'라는 말은 없습니다.
    '안 되나'죠.

  9. 김효진 2010.07.06 08: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김제동은 예능인인데 시사프로그램에 나오다니 말도 안되죠 예능인으로서의 나와야지 저런 시사프로그램에 나오면 예능인 생활 끝입니다.

  10. 네 w,김제동씨가 하는게 더 좋을 것 같아요. 이미 김혜수씨가 하겠지만... 그래도 그래도 뭔가, 김제동씨가 적격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11. 야마꼬 2010.07.06 10: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더러는 공감이 가는 글이 많네요. 환상의 짝궁이 폐지 된다는 내용은 저는 처음 접하는 내용입니다. 인간적으로 김제동씨에게 관심을 마니 갖고 있는 사람중의 한명으로써 안타깝네요. 뭔가 보이지 않는 무기로 한사람을 끊임없이 공격하는 느낌.... 방송인중에 인간적이면서, 다방면으로 박식하며, 무엇보다도 우리 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모든것을 해석하여 이야기 하는 느낌은 어느 방송인이 할 수 있을지... 노대통령 사망이후 계속 언론에 거론되는 제동씨 정신적으로 무척 힘들겠죠!! 따뜻한 말 한마디가 그분에게 힘이되고 에너지가 되어 지쳐 쓰러지지 않았슴 좋겠습니다. 힘내세요 제동씨!!!!

  12. 오.....갑자기 말미에 100분토론 나온거 보니깐 100분토론에서 김제동씨가 진행하시는게 굉장히 어울릴꺼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13. W가 순발력을 가지고 진행하는 생방송도 아니고 패널들 흐름따라 사회자가 조율하거나 혹은 사안에 대해 정리를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죠..그냥 대본 그대로 읽으면 그만인 프로그램입니다. W니까 김혜수가 가능한겁니다..글쓴분 말처럼 초딩 데려다가 대본만 무난하게 읽어도 되는 프로니까 김제동보단 김헤수가 나은거죠. 김제동은 사람과 어우러지는 프로그램이 제격입니다..

  14. 웅크림은 도약을 위한 준비입니다.

  15. 솔직히 2010.07.06 13:5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김제동 재미없는거 다 인정하자나..
    노무현시절부터 거의 모든 프로 망해서 계속 하차하차하차 였어..
    왜 자꾸 저사람을 투사로 만드는지...참나..

  16. 하늘을 가릴순 없다 2010.07.06 14: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진짜 허위사실 유포하고 김제동씨 명예회손 하는 사람들 있네요. 지금 정권 식대로 김제동씨가 명예회손 고소하고 소송걸면 어쩔려고 그러시는지.

    KBS가 김제동씨 교체 사유로 내세웠던 고액 출연료는 지석진씨로 거짓이 됐고 지석진은 뭐 새로운 엠씨 였나? 오래 출연하다 교체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다시 오고. 결국 구차한 변명은 거짓이었네. 프로그램 덩치줄이기라고?? 연예가 중계는 그나마 한명은 아나운서 체제로 하더니 오히려 아예 엠씨 둘다 유명 연예인으로 내세웠고 김제동씨 하던 프로그램 그 시간대에 시청률로서는 저조한게 아닌데 동시간대 타 프로그램에 비해 저조하지 않았어요.

    흙탕물 만들고 물타기 하려는 한심한 사람들.

    외압이 있다는 것을 부정하고 싶다고 그렇게 분탕질을 한들 하늘을 가릴순 없어요.

    명예회손 허위사실 유포하면서 터진입이라고 막 뱉어내는데 현정권 식대로 한번 고소당해서 수사받고 싶나?

  17. 김제동을 생각한다면 이글 내리길..

    아닌말로 김제동이 정권의 피해자라는둥 왜 무한도전은 김제동을 안쓰냐는둥

    하지만 프로그램 내리 말아먹고 재미도 없는 사람 쓰는건 방송국이

    미치지 않고서야 어쩔수 없는거임..

    이번에 이경규가 하던 육감대결도 끝났고 붕어빵도 얼마나 갈런지 모르지만

    원래 애들 나오는 프로는 다 거기서 거기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거..

    김제동 때문에 환상의 짝꿍이 끝난게 아니라는 말을 하고싶었음..

    김제동 지금 하는 방식 고치지 않으면 언제고 방송인생 끝나게 되있음

  18. 여기에 왜 김제동을 끌여들이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_-;;
    김제동이 될 수 없는 이유는 다들 많이 달아놓으셨으니...
    괜히 시사교양에 아나운서나 배우를 쓰는게 아닙니다

  19. 지나가다 2010.07.07 07:5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누군가를 응원하는 것은 좋지만, 그사람을 옹호하기 위해서 엉뚱하게 그사람외의 사람을 안티로 몰아갈수도 있는 글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더구나 김혜수씨가 시사 프로그램 W를 맡게 된것과 김제동씨와 무슨 상관이 있는지요? 그리고 김제동시를 응원하시는분들은 퇴출된것이 아쉽고 안타깝겠지만 방송에 나오는 사람이 내가 지지하는 노선이던 지지하지않는 노선이던 정치색깔이 너무 분명한 사람은 편안하게 티브이를 시청할때 불편한게 분명한 사실입니다. 너무 단편적, 극단적으로 몰고 가시는 것은 문제가 있는 듯 합니다

  20. 저기궁금한게있는데; 2010.07.08 09:4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김제동씨가 어느측면의 사람이라 잘리는건가요?
    제가 봤을때는 능력이 모자라서 잘리는거 같은데;
    재미없고 시청률 안나오면 당연히 방송국에서 자르는거아닌가요?
    예외인 연예인이나 프로그램은 존재하지 않는것 같은데;
    환상의짝궁 시청률이 얼마나 나오는지 알면서 말하는건가요 다들?
    어느측의 사람이라 추락하는게 안타깝다 자꾸 언급하는건
    정말 나쁜짓이에요 두번 세번 죽이는겁니다 그만하세요

  21. W 보신적 있나요? 2010.07.08 19: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쓴이는 W를 '국제시사' 프로그램이며 그 진행은 '학식'을 겸비한 사람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시는데, W 실제방송을 적어도 2회 이상 보신 적이 있나요?

    저는 W 매주 금요일 빼놓지 않고 시청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W는 국제사회의 첨예한 이슈를 직접 분석, 보도, 토론하는 프로그램이라기 보다
    세계 구석구석에 '가려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하고 시청자들의 열린 관심을 촉구하는 성격의 더 큽니다. 필리핀 쓰레기 마을 사람들의 이야기, 아프리카 감옥의 수형자들 이야기, 미얀마 험난한 오지로 의료봉사를 가는 사람들 이야기 등. 꽤 여성적이고 감성적인 시각으로, 조용하게 말을 거는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어요.

    김혜수는 네팔편 이야기를 통해 이미 W와 인연을 맺은 적이 있구요. 우선 여성이고, 차분하고, 도시적이고, 지성적인 이미지가 W와 더할 나위 없이 어울립니다.

    드라마로 치자면 완벽한 캐스팅이나 마찬가지인데, 왜 난데없이 김제동을 이 캐스팅 시비에 끌어들여서 문제를 호도하는건지요? 새 진행자를 물색중인 프로그램이라면 무조건 김제동을 물망에 넣거나, 물망에 넣지않으면 시비에 말려야 되는겁니까?

    김제동은 전문 방송인이고 유능하지만 김제동만이 해답이 아닌 경우도 많답니다. 적격의 자리가 곧 있을 것입니다. 적재적소라는 말을 아시는지요?

    김혜수의 W는 전혀 걱정조차 되지않을 정도로 원만하고 완벽한 캐스팅입니다. 적재적소가 실현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