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걸스가 미국의 빌보드 차트 76위에 올랐을 때 JYP와 박진영은 흥분했습니다. 그리고 '무릎팍도사'에서 아시아에서 최초로 빌보드 100위 안에 들었다며 개선장군처럼 금의환향했습니다. 한국 가수로서 세계에 이름을 알렸으니 뿌듯하고 자랑스러운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빌보드 76위는 1주일만에 100위권 밖으로 떨어져 나왔습니다. 그래서 원더걸스의 빌보드 차트를 '1주 천하'라고 합니다.

박진영이 자랑스럽게 얘기했던 '아시아 최초 빌보드 100위' 진입은 필리핀 소녀 가수 펨핀코 채리스에 의해 뻘쭘하게 됐습니다. 채리스가 아시아 가수 최초로 빌브도 차트 톱10에 진입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박진영과 원더걸스가 쓰던 '아시아 최초'라는 말은 채리스에게 넘어갔습니다. 불과 18살 밖에 되지 않은 채리스는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미국 음악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 톱10에 진입한 것입니다.


원더걸스가 비쥬얼로 승부하는데 반해 채리스는 철저하게 가창력으로 승부한 점이 다릅니다. 미국팬들에게는 비쥬얼보다 가창력이 먹히기 때문입니다. 원더걸스가 빌보드 '1주 천하'에 머문 것은 가창력이 뒷받침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채리스는 2007년에 국내 '스타킹'에 출연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영상이 유튜브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퍼지면서 유명해졌다고 보도가 됐는데, 사실 채리스는 '스타킹' 출연 당시 이미 톱스타였습니다. 오히려 채리스 때문에 '스타킹'이 뜬 것입니다. 뉴스에는 '스타킹'에 출연한 뒤로 오프라 윈프리쇼 등에 출연한 것처럼 보도됐는데 이는 잘못된 것입니다. 그녀는 데뷔 전부터 미국 방송에서 주목받았고, 셀링 디옹에게 초청받는 등 주목을 받아 왔습니다. 이미 12살때 그녀의 UCC가 인터넷에 떠돌며 천부적인 가창력을 세계인들에게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또한 채리스는 앨범차트 톱10에 든 것이며, 핫100  톱10에 진입한 것이 아닙니다. 다음 주에 원더걸스의 앨범 챠트 200이 발표되는데 채리스와 비교되기 때문에 몆위를 할지 '원걸'은 무척 부담스러울 겁니다.

채리스는 머라이어 캐리, 셀린 디옹 등을 키워낸 세계 최고의 프로듀서 데이빗 포스터에게 발탁됐는데, 셀링 디옹과 메디스 스퀘어 가든에거 듀엣곡을 부르고, 오바마 대통령 취임 전야 행사에 초청돼 공연을 하는 등 그녀의 이름과 얼굴을 차근 차근히 알려왔습니다. 원더걸스가 조나스 브라더스의 오프닝 게스트로 미국 전역을 순회공연하고,
백화점 아동복센터에서 CD를 판매하는 등 '싼티나게' 활동한 것에 비해 채리스는 출발부터 톱스타급 대우를 받았습니다. 어떤 차이일까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가창력입니다. 그래서 채리스는 셀린 디옹, 휘트니 휴스턴을 이을 차세대 디바로 거론돼 왔습니다.


채리스의 첫번째 싱글 'Pyramid'는 'Replay', 'Solo'로 빌보트 챠트를 휩쓸었던 아이야즈(Iyaz)의 피처링이 돋보이는 신곡으로 지난 3월 선공개 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시선과 이목을 집중시켜 왔습니다. 또한 영화 '앨빈과 슈퍼밴드2' OST에서 알리샤 키스의 원곡 'No One'을 걸그룹 치페티와 함께 부르기도 했습니다. 채리스는 스쿨 컴피티션 참가자로 영화에 직접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원걸은
지난 16일 전 세계 동시 음반 발매라는 거창한 행사로 컴백을 알린 지 몇 시간 만에 국내 음원  차트 1위에 등극했습니다. 1년 8개월만에 돌아온 국내 무대는 이미 소녀시대, 티아라, 포미닛,카라,등 쟁쟁한 걸그룹들이 버티고 있어 국내 공중파 음악무대 1위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오는 31일까지 국내에서 활동하다가 다음달 4일부터 30일까지 총 20회에 걸쳐 전미 투어 콘서트를 가질 예정입니다.


이번 새 앨범 '2DT'는 원걸 특유의 강려간 후크송으로 중독성이 강해 국내팬들에게 먹힐지 모르지만 미국 시장은 다릅니다. 미국은 댄스와 비쥬얼보다 가창력이 없으면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미국 음악시장은 돈, 외모, 국적, 배경에 상관없이 오직 실력으로만 통하는 곳입니다. 실력이 뛰어난 가수들은 굳이 고생하면서 크지 않습니다. 미국 엔터테인먼트사가 알아서 스카우트한 후 키웁니다.

박진영은 평소 가장 존경한다는 테디 라일리가 박재범과 손잡고 작업하겠다고 나서고, 아시아 빌보드 최초 진입이란 말도 채리스에게 빼앗겨 안그래도 어려운 마당에 더 힘들어지게 됐습니다. 박진영과 원더걸스가 불과 18살인 채리스가 빌보드 앨범챠트 8위를 했다는 뉴스를 보고 어떤 표정을 지었을까요?

추천은 무료, 한방 쿡 부탁드립니다!! 카푸리 글이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해 주세요!

Posted by 카푸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체리스는 필리핀 가수로서 미국에 진출한것이 아니라 미국에서 데뷔한 미국가수라고 보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원더걸스의 도전이 의미있는 이유는
    한국가수의 미국진출이기도 하지만, K-POP을 가져가 미국에 선보이는 케이팝의 미국 진출이기 때문이 아닐까싶습니다.
    또 체리스와 원더걸스가 랭크된 빌보드 차트는 다른것이라 한군데 놓고 보면 안될것같구요.

    원더걸스는 이번 2DT가 미국 첫 앨범이고 아직 JYPE 배급하에 있으므로
    제대로된 푸시를 받고 본격적으로 프로모션 하는것은 올해안에 발매될 정규앨범에 있다고 보면 될 듯하네요.
    그 전까지는 아직 이런가수도 있구나 하는 얼굴내밀기 작업을 계속 할 것 같구요.
    즉 미국진출의 성공여부를 평가하려면 올해는 좀 이른듯 하고, 정규앨범이 발매되고 1년정도의 시간을 가진 내년 하반기정도가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은 그녀들의 도전을 응원하면서 조용히 지켜보는게 맞을것같습니다.

  3. 싱글 이야기 짜증나 2010.05.27 22: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선정적인 제목으로 눈낄끌어서 쿠릭수 늘리는 사람이야. HOT100(SINGLE)하고 TOP200(ALBUM)하고 구별이 안되니. 무식한 사람아, 잘 알지도 못하면서 아는 척하는 놈.

  4. 제가 하고싶은 얘기군요..원더걸스만 불쌍하죠. 박진영의 그 사리사욕을 아바타를 통해서 채우는 것으로밖엔 안보입니다. 늘 원더걸스나 JYP노래엔 자기 목소리를 넣어야 성에 차고 뮤비엔 항상 출연하며..애들 앞에놓고 지 혼자 과잉된 자랑을 떠들기 바쁘죠. 솔직히 미국에 진출한 애들이 불쌍합니다. 본인들도 알걸요. 자기들이 얼마나 부끄러운지...국내 팬들에겐 대견하게 보일지 몰라도, 목표는 세계입니다. 그런데 가창력도 미국애들에 비하면 한참 밑도는 수준에 소희는 음치수준에..옷이며 머리며 얼마나 촌스러운지. 글쓴이분이 말씀하신 "싼티나는"이란 단어가 너무 와닿는군요. 미국의 다른 그룹들을 좀 보세요. 푸시켓돌즈? 니콜혼자 노래다하지만 나머지멤버들..다들 가창력 엄청나구 춤과 파워 엄청납니다. 캐시같은 솔로가수요? 얼굴 이쁘지만 노래를 못해서 엄청 발리죠... 비욘세나 리한나. 그들도 스타마케팅을 했지만 라이브할때 미친듯춤추면서도 노래에 전혀 무리가 없죠. 유명한 애들만 말했지만, 미국가수들사이에 낀 원더걸스는 단지 오버홍보로 반짝할수밖에 없죠. 쟤들은 노래도 못해, 동양인에다, 얼굴도 그저그렇고, 그렇다고 글래머러스한가...비도 마찬가지로, 서양여자들은 동양남자들을 하급 취급합니다. 여기서 빌보드 차트가 어쩌고 그런걸루만 댓글다는 사람들은 글쓴이의 의도조차 파악못하고 쓸데없이 트집만 잡는거같군요.

  5. 핫100차트와 음반200차트도 구분못하는 멍청한 블로거야.... 어디서 주워들은말 대충 짜맞추면 글인줄알어? 제목부터 속보인다했더니 맨밑에 재범얘기는 뭐고 감정적인 단어초이스하며...ㅉㅉㅉ... 그냥 원걸까고싶다고 말해라 찌질하게 뭐있는척 내깔리지말고. 빈수레가 요란하다고 니 수준만 뻔히 보인다

  6. 빌보드1주만에 떨어져나온게 가창력부족이라고 했는가 그럼 원걸과 같은시기에 진입해 1주만에 떨어져나간 Kimgs of Leon, Seconds to Mars, 캐리언더우드도 똑같이 까보지그래. 저가수들의 가창력과 인지도,커리어는 원걸과 비교도 안될정도다 저런 치열한경쟁속에서 한국가수가, 저위에 누구말처럼 글래머러스하지도않고 얼굴도 그저그렇고 동양인인(가수가얼굴이랑몸매로뜨니?ㅋㅋ) 원걸이 빌보드메인차트에 진입했다는거 자제가 대단한거다 누군가는 선구자가 되어야하고 또 언젠가는 반드시 그 '동양인'이고 '한국인'이라는 벽이 깨질것이다 어떤아이돌이 그개고생을 하면서 미국시장에 도전할생각을 했겠냐? 좀까지말고 잘될때까지 묵묵히 응원해줄순없냐 어째 기자며 안티들이며 생각이 없는지..

  7. 빌보드1주만에 떨어져나온게 가창력부족이라고 했는가 그럼 원걸과 같은시기에 진입해 1주만에 떨어져나간 Kimgs of Leon, Seconds to Mars, 캐리언더우드도 똑같이 까보지그래. 저가수들의 가창력과 인지도,커리어는 원걸과 비교도 안될정도다 저런 치열한경쟁속에서 한국가수가, 저위에 누구말처럼 글래머러스하지도않고 얼굴도 그저그렇고 동양인인(가수가얼굴이랑몸매로뜨니?ㅋㅋ) 원걸이 빌보드메인차트에 진입했다는거 자제가 대단한거다 누군가는 선구자가 되어야하고 또 언젠가는 반드시 그 '동양인'이고 '한국인'이라는 벽이 깨질것이다 어떤아이돌이 그개고생을 하면서 미국시장에 도전할생각을 했겠냐? 좀까지말고 잘될때까지 묵묵히 응원해줄순없냐 어째 기자며 안티들이며 생각이 없는지..

  8. 빌보드1주만에 떨어져나온게 가창력부족이라고 했는가 그럼 원걸과 같은시기에 진입해 1주만에 떨어져나간 Kimgs of Leon, Seconds to Mars, 캐리언더우드도 똑같이 까보지그래. 저가수들의 가창력과 인지도,커리어는 원걸과 비교도 안될정도다 저런 치열한경쟁속에서 한국가수가, 저위에 누구말처럼 글래머러스하지도않고 얼굴도 그저그렇고 동양인인(가수가얼굴이랑몸매로뜨니?ㅋㅋ) 원걸이 빌보드메인차트에 진입했다는거 자제가 대단한거다 누군가는 선구자가 되어야하고 또 언젠가는 반드시 그 '동양인'이고 '한국인'이라는 벽이 깨질것이다 어떤아이돌이 그개고생을 하면서 미국시장에 도전할생각을 했겠냐? 좀까지말고 잘될때까지 묵묵히 응원해줄순없냐 어째 기자며 안티들이며 생각이 없는지..

  9. 빌보드1주만에 떨어져나온게 가창력부족이라고 했는가 그럼 원걸과 같은시기에 진입해 1주만에 떨어져나간 Kimgs of Leon, Seconds to Mars, 캐리언더우드도 똑같이 까보지그래. 저가수들의 가창력과 인지도,커리어는 원걸과 비교도 안될정도다 저런 치열한경쟁속에서 한국가수가, 저위에 누구말처럼 글래머러스하지도않고 얼굴도 그저그렇고 동양인인(가수가얼굴이랑몸매로뜨니?ㅋㅋ) 원걸이 빌보드메인차트에 진입했다는거 자제가 대단한거다

  10. PS. 에러가나서 글이 5개나 올라간건 마이미스테잌

  11. 밝달뫼로 2010.05.30 19: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JYPE! 원걸을 내세워 복고에 대한 대리만족을 언제까지 할 것인가? 그리고 만약 원걸의 진정한 성공을 원한다면, 그녀들에게 비쥬얼만을 강요하지 말라. 피나는 트레이닝이 필요하다면, 그건 '보컬 트레이닝'이 아닐까 싶다. 물론 JYPE를 생각한다면, 그녀들의 상품가치는 이미 반토막나 있는 상황일 것이다.

    • 아저씨 2010.05.31 04:24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렇게 공연하면서 실력을 싸아가는 거야. 공연하고 모니터하고 연습하고 복고 아니면 뭐 할래. 지금 미국에서 이메지 인지도 확정 시키는 데 바꿔? 미쳣냐. 니가 게네들 하는 트레닝받아 봤냐. 얼마나 혹독한지. 집에서 댓글질하는 게 뭘 안다고 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

  12. 이사람아 2010.06.02 02: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현지 사정도 모르면서 아는척하지마. 비욘세도 지방에서 라이브하우스하면서 경험싸아서 저렇게 된거야. 올라왔서.

    그리고 비욘세-Destiny's Child(Gyrl's Tyme)가 결성한건 1990년이야. 1993녀에 지금의 4인조로 지금의 포맛으로 재구성. 그리고 4년후에 드디어 1997년에 Columbia Record랑 계약해서 Major진출한거야. 그동안 이름을 5번 바꿧서. 얼마나 고생했는 지 알어, 니가 결과만 보고. P Daddy가 MTV하고 기획해서 리알리티 쇼로 날린게 푸시켓돌스인데 이거야말고 스타마케팅으로 날린거지. 개네들이 실력이 있는 줄 알아. 서로 싸워서 P-Daddy가 골치 아프다고 해산시켜버렸어. 리아나///리아나하는데 Jay-z가 스타 마케팅해서 인지도 높인거야. 리아나 정말 목소리 들은 적있어? . 전부 한국에서 말하는 MR로 깔아버렸서. 나는 MR깔든지 안깔든지 상관없어, 즐길수 있으면 되. 무슨 고상한 실력이야. 노래실력이든지 그리고 2005년에 Star Marketing 업고 데뷰한 사람하고 작년에 데뷰해서 인지도 높히려는 사람과 왜 비교해. 자리를 잡아야지 실력이야기하지. 외국에 나와서 어떻하든지 물건 팔아서 이름을 팔아야 게임이 되는 거야. Hyudai Pony가 없었으면 지금에 현대자동차 미국에서 잘팔리는 Elantra(Sonata)도 없는거야. 또한가지 "동양인에다, 얼굴도 그저그렇고, 그렇다고 글래머러스한가...비도 마찬가지로, 서양여자들은 동양남자들을 하급 취급합니다"라고 말했지만 그런식으로 하면 Obama라는 인물은 흑인을 백인들이 하인 취급하기때문에 도전하지 말아야 한다는 논리인데 너같은 놈이 언제나 패배근성이 있기 때문에 도전하지 말아야 하겠네. 미국에서 유명한 Billie Holiday란 흑인 여자 가수가 있었어. 술집에다 원래 몸파는 여자였지만 기회가 올때 과감하게 도전해서 기회를 잡아서 흑인R&B의 역사로 남아있어.
    또 Honor Society, Demi Lavato, Gyrls라는 가수들 들어본적있어? 없을거야. 전혀 Biyonce나 Shakira, Rihanna가 노리는 시장과 틀려. 말하는 데로 그렇게 미친듯이 춤춰서 먹히는 Target이라면 미친듯이 춤추겠지 노래하겠지. 또 Jonas Brothers도 지금 JYP가 말하기 전에는 듣보잡일거야.(Jonas Brothers는 적어도 3만명규모의 Performance를 50번 열어서 Ticket 소화할수있는 Pop Idol이야) 그러면 당신이 좋아하는 Biyonce나 Rihanna가 그들 concert에가서 미친듯이 춤추고 노래하면 전부 집에가.
    당신이야말로 모든것이 쟁반에다가 밥놓고 빌어야 도전하는 건가. 자유는 싸워서 이기는 것이지 아무것도 하지않으면 언제까지나 노예야. 미국이라는 나라는 싸워야되는 나라야. 건국부터 싸워서 얻고, 여성참정권도 싸워서 얻고, 흑인의 인권도 싸워서 얻는 거야. 야 참 엄청나구나하고 싸우지 않으면 뭐가되. 패배근성이 글쓴이의 의도. 한사람이 도전해서 쪼끔씩 그벽을 깨어서 다음사람이 도전하기 쉽게 만드는 사람을 격려하기는 커녕 매도하는 당신이 한심하다. 그리고 설사 실패한다고 해도 도전하길 잘했다라고 그러는 것이 정도가 아니냐. 이 한심한 사람아. POSCO를 설립할 때도 일본이나 미국은 절대로 성공못니까 그만두라고 했어. 그래서 그만 뒀어야 해? 삼성전자가 처음 반도체 만들 때도 절대로 망한다고 했어. 도전했으니까 현재가 있지. 아무것도 하지않으면 처음부터 패배자야.
    채리스라는 여자애가 Ophra Winfrey의 starmarketing+인맥+그녀의 실력(오프라씨의 토크쇼에는 대통령도 나온다.미국에서 가장영향력있는 여자의 하나로 꼽힘)으로 인해서 성공한 것은 참 칭찬할만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박진영씨가 이야기한 것이 다 거짓말이라는 논리도 이상하다.
    또 지금 미국에서 화제 만발한 Justine Beiber라는 아이가 실력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인기가 정말있다. 전부 실력이 있어서 성공하는 것도 아니고, 운으로만으로도 성공할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도전이 없이는 아무 결과도 없다.
    글을 쓸려면 아시아경제의 하리슨 씨의 글처럼 써야지
    http://stoo.asiae.co.kr/news/stview.htm?idxno=2010052814595199398를 읽어 봐.

    PS. 너무 화가 나서 참 긴 글을 썼네.

    • ㅋㅇ 2010.06.08 23:41  수정/삭제 댓글주소

      댁은 맞춤법이나 제대로 쓰지ㅋㅋㅋㅋㅋㅋㅋ
      경험 싸아서?
      개네?
      진짜 현지 사정 운운하게 생겼네 ㅋㅋㅋㅋㅋ

    • 아저씨 2010.06.10 03:28  수정/삭제 댓글주소

      너도 외국에 35년 살아봐!

  13. 어쩌구 2010.06.02 13:0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 글 쓰신 분이 원걸 안티인것 같군요ㅋ 글에서 다 느껴지네요ㅋ
    그래도 펨핀코에 비해 원걸이 가창력이 떨어지는건 맞는 사실이니까 인정합니다.
    그리고 박진영이 마봉춘에서 원걸이 최초로 빌보드 핫 100에 진출했다고 언급했는데요. 그 전에 채리스가 첫 싱글 note to god 으로 핫100에서 40위권으로 첫진출했고요. 제가 볼땐 단순히 박진영의 착각인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볼땐 솔직히 펨핀코가 훨씬 우위로 달리고 있습니다만,
    그렇지만 중요한건 펨핀코든 원더걸스든 아시아인이 미국시장에 가서 좋은 성적을
    기록했다는게 중요한게 아닐까요?
    전 절대 원더걸스 팬은 아닙니다만, (펨핀코 팬 입니다) 원더걸스가 님 말씀대로 '산티'나게 할수 밖에 없는 상황이였음은 분명합니다. 일단 채리스는 뛰어난 가창력을 인정받아 거물급 프로듀서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니까요.
    그렇게 본다면.. 이번에 원더걸스 실력이 늘긴늘었지만, 더 뼈를 깍는 노력으로
    가창력을 늘리는게 중요하다고 보이네요.

  14. 요점은 원더걸스가 실력 없다는 거잖아



    왜 딴걸 잡고 물고 늘어져
    미국 산다고 아는척 하는 것들은 뭔가 덧붙여서 씨부리고 싶은가본데 ㅋㅋㅋ
    글의 주제도 못 잡으면서 '이쪽 사정을 니가 모르네 어쩌네' 하고 앉아있네 ㅋㅋㅋ


    영어실력 얘기했나
    문화 차이를 얘기했나
    요는 원더걸스는 실력없고 채리슨지 걔는 실력이 엄청나다는 거잖아

    원더걸스가 얼마나 노력을 하는지는 모르지만
    힘들게 열심히 한다고 해도
    결과적으로 노래는 못 부르는건 어떻게 할거야

    그리고 바탕이 돼야 노래를 할거 아냐
    가창력은 웬만큼 타고나야 되는데 몇년이 지나도 그 타령 하고 있는 애들을 계속 고생 시킨다고 명창이 될 것 같냐?


    난 진짜 박진영이 제정신인지 궁금하다
    그 가창력, 그 실력으로 미국에서 성공할거라고 확신하는 것 같은데;
    우리 나라 가요계가 병신인거지; 그런 가창력을 가수라고 외국에 내세우는게 개망신이야;

  15. 아저씨 2010.06.10 03:5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니가 개망신이여. 니가 실력 씨부리게 생겼서. 콘서트 한 번도 가본적도 없이 책상위에서 씨부리는 게........모르면서 아는척좀하지마. 내용에 대한 반론은 안하고 인신공격하고 욕하고 말을 슬쩍히 바꾸네. 채리스 실력이 뛰어나다고 했다. 왜 그러면 가수 채리스의 가능성이란 제목으로 안해. 그러면 조회수 안늘까봐. 제목을 이모양으로 하니까 말하지. 원더걸스를 뻘쭘하게 만들다. 위에서 내 맞춤법말해. 너도 외국에서 35년 한글 쓰지 않고생활해봐. 어떻게되는가. "뻘쭘하게 만들다" 어느나라말이야. 국어사전에 있어? 그 국어사전 발행한 발행사 말해봐. 가창력보고 POP Entertainer를 이야기해? Justein Beiber 들어봐? 가창력있는가? 무대에서 관객들을 Entertain하면 그만이지. 그러면 hot100에 30년 전에 들어간 일본의 Pink Lady는 가창력있는 줄알아. 가창력있다고 Pop Market에서 살아남는 것도 아니고, 없다고 도태되는 것도 아니야. 니 생각이 나타나는 게 "박진영이 제정신인지 궁금하다"라는 멘트에 나타나는 거야. Anti박진영이면 제목을 "박진영의 제정신이 아닌 해외전략"이라고 하든지. 왜 애들 충격받게 "뻘쭘하게 만들다"라고 해. 니말대로 라면 국민 여동생그룹이라고 불리게한 대한민국이 "병신-니가 말한거야"이지. 그런 가창력과 실력밖에 없는 그룹을 국민 여동생으로 만든 대한민국이 병신이지. 그러면 외국(실력이 없는 그룹을 분별할수 있는 나라-미국)은 수재네. 너야 말로 사대주의 아니야. 큰 나라에서 하는 것이 무엇이나 하는 게 옳은 거야?

  16. 아는척 싸대다가 창피만 오지게 당하네 ㅋㅋ
    빌보드 개념 자체를 모르나 본데 ㅋㅋ
    핫100이랑 앨범차트랑 구분도 못하면서 아는척은 ㅋㅋ
    백화점 아동복매장 판건 또 뭔소리여 ㅋㅋ
    저스티스라는 매장에서 조나스 브라더스 앨범일아 같이 팔렸거든?
    그리고 1달러 앨범은 머라이어캐리나 레이디가가도 마찬가지였고
    달랑 노바디 1곡 들고 1달러라서 사실 음원값보다 비싼거거든?
    2DT앨범은 11달러에 파는데 한국돈으로 하면 14000원 정도고
    싼티? 싼티는 니가 좋아하는 가수한테나 어울리는 말이지 ㅋㅋ
    안티짓도 사실을 말하면서 해라
    무식한티 내지 말고 ㅉㅉ

  17. 원걸 팬카페에서 단체로 원정나왔나보네.
    원더걸스 미국 활동 병신같았던 건 사실이란다.

  18. 글이참ㅋㅋ 2010.07.26 01: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냥 길게 쓰지 마시구요..그냥 원걸이 싫다라고 한줄 요약 좀..

  19. 그리고 2010.07.26 01:1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여기에 비난글 달고 있는 잘나신 너네가 좋아하는 가수가
    지금 원걸이 이룬 그 당신들 말을 빌린다면 아주 대단치도 않은 기록 세운후에나
    좀 까더라도 까라..미안한데 너네가 좋아하는 가수(누굴까?)는
    아마 못할거야^^

  20. 원걸 빠들 2010.07.30 22:0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개때 처럼 달려 드는구만...실력 없는걸 없다는데 ..뭔 개소리들이 많은지..

  21. 빌보드 2010.07.30 22: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평생가두 원더 걸스는 빌보드 50위 안에두 못들거구....
    이분 글중에 절 정말 sbs홍본지...정말 짜증 나는게..했던기살 제대로 집어 주셨네요...채리스는 몇년 전부터 유명했구 그걸 보고 스타깅에서 섭외 한건데..스타킹 때메 떳다니 ㅋㅋㅋㅋ 말갖지두 안아서...정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