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승돌 박재범의 한국 비하 논란으로 인터넷이 뜨겁습니다.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재범에게 친필편지 보내기, 탄원서 제출, 신문광고를 위한 모금 운동 등으로 팬들의 ‘재범구하기’ 활동이 뜨겁습니다. 박재범이 올린 마이스페이스 글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비판을 하며 그의 2PM 탈퇴와 미국 출국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가 하면 팬들은 박재범을 다시 돌아오게 해야 한다며 JYP에 몰려가 항의 등 조직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박재범 파문이 시간이 지나도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박재범에 대한 온라인 논란은 지상파 방송으로까지 확대, 비화되고 있습니다. 어제 SBS <시사토론>이 '2PM 박재범 인터넷 여론재판 논란'이라는 주제로 한 토론을 진행한 것입니다. 박재범 관련 시사토론 방송 공지가 됐을 때 2PM팬들은 보도자료를 통해 방송 중지를 요청했습니다. ‘박재범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 ‘개인의 불행한 일을 토론 주제로 삼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이 반대 이유입니다.


그러나 SBS는 방송을 강행했습니다.
패널은 전여옥(한나라당 의원), 탁현민(한양대교수), 변희재(미디어발전국민연합 공동대표), 황상민(연세대교수) 등 4명이었습니다. 그런데 패널중 가장 중요한 사람이 빠졌습니다. 박재범 사태의 핵심적인 인물인 JYP 박진영대표와 박재범 팬클럽 대표가 참여해야 진정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시사토론>에 참여한 패널들 면면을 보면 박재범과는 거리가 먼 사람들 뿐입니다. 그러니 토론내용도 겉돌 수 밖에 없습니다. 토론 주제는 거창하게 해놓고 막상 알맹이가 없으니 '소문난 잔치 먹을 것 없다'는 것과 같습니다.

SBS는 박재범 사태를 연예계의 강력한 떡밥이라고 생각하고 <시사토론>을 통해 준비도 제대로 되지 않은 패널들을 불러다 급조된 방송을 한 것입니다. 당연히 방송내용은 인터넷이나 뉴스에 나왔던 내용들의 재탕 수준에 불과했습니다. 그리고 연예인 문제를 가지고 시사토론을 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의아했는데 방송을 보고 내린 결론은 시청률을 올리려는 얄팍한 편성이 아닌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패널중 전여옥의원이 어떤 이야기를 할까 하는 것이 가장 궁금했는데, 예상과는 달리 평상시와는 다르게 미소까지 띄어가며 박재범을 옹호하는 발언을 했습니다. 박재범사태가 확대된 것은 사적공간인 마이스페이스까지 추적해서 보도한 언론이 너무 잔혹하다고까지 했습니다. 일단 전의원의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박재범은 2PM을 탈퇴하거나 미국으로 출국할 정도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김민선이 미국산 쇠고기기를 이른바 ‘청산가리’로 표현하며 3억원의 소송을 당했을 때 전의원은 "연예인은 막강한 영향력에 대해 자기 책임과 책무를 확실히 져야 할 것이다."라고 한 발언을 볼 때 갑자기 전의원이 이미지 바꾸기를 시도한 것인가요? 엄밀히 따지면 박재범의 한국 비하 발언이 김민선의 ‘청산가리’ 발언보다 더 심한데, 왜 김민선은 비판을 하고 박재범은 감싸는지 모르겠습니다.

탁현민교수는 ‘꺼리도 안되는 일이 지나친 애국주의로 흘러 박재범이 구렁텅이로 빠졌다’고 했고, 황상민교수는 ‘박재범 문제는 짝퉁 애국심이 표출된 것이다’라고 했는데, 그래도 패널들중 가장 설득력 있는 발언을 했습니다. 박재범의 개인적이 발언에 ‘애국심’이라는 거대한 가치관을 들이댄다는 것은 맞지 않다는 것입니다.
변희재씨는 토론의 주제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것처럼 다소 엉뚱하고 갈팡 질팡하는 등 솔직히 무엇에 대해 토론해야하는지 전혀 모르고 출연한 것 같았습니다.

토론이 시작되자 패널들은 각자 하고 싶은 말만 하고, 사회자도 중구난방식으로 진행하다 보니 무엇을 얘기 하겠다는 것인지 토론의 핵심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제대로 준비도 하지 않고 그저 자극적인 주제만으로 박재범 이슈로 시청률 한번 높여보자는 제작진의 의도가 눈에 빤히 보였습니다.

어제 SBS ‘시사토론’은 심하게 말하면 박재범을 재료로 놓고 전국민을 상대로 궤변만 늘어놓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박재범같은 사람이 다시는 나와서는 안된다며 박재범을 옹호하는 듯 하지만 결국 지상파방송까지 박재범을 이슈로 끌어들여 미국으로 떠난 박재범을 더 곤란하게 만든 방송이었습니다.

Posted by 카푸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런 글 적어서 죄송하지만 ...

    보신게 실수같아요.
    SBS에 전여옥, 변희재 아무리 다른 패널이 좋아도 귓구멍에 못이라도 박아 놓으듯한 두사람 나왔는데 보면 머리가 지끈거리죠.

    이건 뭐 4차원도 아닌 정신세계가 안드로메다인 두사람인데....
    그나저나 전여옥씨 눈탱이는 멀쩡하던가요?
    저번 기회에 짝눈으로 세상보는 법 배웠는 줄 알았는데

  2. 뭐.. 이 방송은 안 보았는데 시사토론한다는 말은 읽은 적이 있던 것 같아 궁금해서 들어와봤는데..

    음.. 일단 저는 재범이라는 사람의 팬은 아닙니다. 이름은 예능 프로그램등에서 많이 들어보았지만 노래조차 무엇인지 모르니 팬이라고는 결코 할 수 없겠지요. 하지만 사태가 돌아가는 것을 보고 조금 황당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 나라에 처음 와서 적응을 못 하는 아이가 사적인 공간에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오긴 했지만 이 곳에 사는 것이 힘들고 싫어서 불평을 좀 했다면 그게 그렇게 욕먹을 일인가요? 외국에 한번도 나가보지 않고 우리나라에만 줄창 살았으면서도 이민을 가야겠다는 둥 이런 나라 못 살겠다는 둥 하는 사람들도 많이 봤었는데 말이지요. 이런 외국인이나 재외교포가 우리 나라를 안 좋게 보면 감싸주고 생각을 바꾸게 해주어야지 우리나라를 칭송하지 않는 당신은 살 자격이 없다? 우리 나라를 칭송하지 않는 국민이 모두 떠나야 한다면 음.. 서울 거리도 한적해 지고 살기는 좋을 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제 말은 저는 전혀 재범이라는 아이의 빠가 아니지만, 일련의 일의 진행상황을 좋게 보지 않고 있다는 겁니다. 이 글의 블러거의 주변이 어떠한 지 모르나 자신의 주변이 그렇다고 재범군이 억울하다고 하면 빠이고 아니면 일반 국민이라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보다 포용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모습을 보고 싶어하는 저같은 일반인이 많을 지도 모르니까요.

  3. 시사토론 시청률 2.1% 였다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개망ㅋㅋㅋㅋㅋㅋ

  4. 비밀댓글입니다

  5. 그나마 행운인건
    전여옥 같은사람 나오는거 보고
    이번 사태가 엉뚱하게 정치적으로 이용될까봐 무지 걱정했는데
    다행히 그런 수준의 토론이 아니더군요. 그냥 저질의 입담질.

  6. 시청률 2%대면 애국가 시청률이네요.
    이미 잊혀져가는 사건이 되었습니다.
    게임 끝났어요.

  7. anonymous 2009.09.12 10: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집중하여 보려해도 집중이 안된다. 그야말로 4차원 토론이였다.
    주인은 없고, 인터넷이 어쩌고 저쩌고 주저리 떠들다 끝났다.
    주제를 잘 못 정했거나 객원들을 잘못 부른 탓이다.

  8. 겨우 2% 시청률이었다면 특별히 재범군을 더 힘들게 만들만한 영향력이 없다고 봐야죠. 애국가도 시청률이 3%까지 나온다던데요.
    이 사건 이제 마무리 단계같습니다. 팬클럽만 움직일뿐, 대중들이 신경을 끊었잖아요.
    악플러들조차 이제 흥미를 잃은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서 난리가 났는데 고작 2% 시청률이라니... 충격입니다.

  9. 전여옥씨가 2009.09.12 16:1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김민선은 까고 박재범은 옹호한 이유는
    김민선은 한국인이고 박재범은 미국인이기 때문이죠
    달리 딴나라당일까요 ㅋ

  10. 전여옥이 나온다고해서 '박재범 엄청 욕먹겠구나'했는데 의외로 옹호하더군요. 헌데 저도 너무 가혹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여옥씨하고 의견을 같이 할때도 있군요. 살다보니 별일이 다 있습니다.

  11. 당연히 그 아줌마야 그렇죠
    그예팬네가 원하는건 재범을 구명하는게 목적이 아니라 네티즌들 욕먹이면서 미디어 악법을 노린거죠 사이버 모독죄 같은거 통과 시키기 위한. 하여간 네티즌들만 누명쓴다니깐
    김민선은 딴나라당에 손해고 쇠고기 못파니깐
    재범이의 탈퇴는 딴나라당에 이익이고
    그래서 박진영이 맹박이 소원대로 재범이 미국 보냈다니까

  12. ㄴㅇㅀㄱㄱ 2009.09.22 19: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SBS는 안되는듯

  13. Fsadfsdfine so
    http://www.starozytnirycerze.pun.pl/viewtopic.php?pid=124#p124
    http://www.wakacje.pun.pl/viewtopic.php?pid=36#p36
    http://www.twelvesky2.pun.pl/viewtopic.php?pid=34#p34
    http://www.wygadani.eu/postlink/41533.htm#41533
    http://www.najlepszyshinobi.pun.pl/viewtopic.php?pid=847#p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