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 패션의 완성은 구두라고 합니다. 그런데 요즘 거리에 나가보면 여성들 굽높이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15cm나 되는 아찔할 정도의 킬힐(Kill Hill)을 신고 거리를 아슬 아슬하게 활보하고 있습니다. 경제가 어려울 수록 치마 길이가 짧아진다는 속설이 있는데, 요즘은 여성의 구두굽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킬힐이 여성들 발 건강에는 좋지 않다고 하는데, 킬힐을 신은 여자들을 보는 남성들은 좋기만 합니다.

남자들 치고 섹시한 여성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드물 것입니다. 여성들이 하이힐을 신는다고 모두 섹시한 것은 아닙니다. 남자들이 하이힐을 신은 여성을 좋아하는 이유가 단순히 섹시하게 보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이것은 피상적인 이유지, 근본적인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제가 일하는 사무실에는 여성직원이 5명 있습니다. 모두 미혼입니다. 이중 킬힐을 즐겨 신는 여직원은 2명입니다. 나머지 3명은 평범한 구두를 신고 다닙니다. 그런데 킬힐을 신는 여직원은 남성들 못지 않게 일도 잘하고 진취적입니다. '여자기 때문에~'라는 이미지가 전혀 보이지 않고, 어떤 분야에는 남자들보다 뛰어난 업무 능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킬힐을 신는다고 모두 다 진취적이고 능력이 뛰어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킬힐을 신는 여성들의 성격은 좀 다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여성들이 다 킬힐을 신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패션을 선도하는 멋쟁이들이 신는 것도 아닙니다.
"내게 킬힐은 정복의 의미다"는 말과 같이 적어도 15cm의 킬힐을 신을 정도의 여자라면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여성일 것입니다.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여자라면 킬힐을 신는데 주저할 것입니다. 즉, 킬힐은 수동적인 여성들과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이는 요즘 남성들이 과거에 비해 집에서 살림만 하는 여성보다 맞벌이를 하는 등 적극적인 여성을 좋아하는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킬힐에는 예뻐보이고 싶은 미학적 기능도 있지만 현대 여성들의 위풍당당함이 담겨 있습니다. 저렇게 굽이 높은 구두를 신고 어떻게 다니지? 하는 마음을 갖는 남성들에게 '난 할 수 있어'라는 자신감의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높아진 굽 높이만큼 여성들의 당당함도 올라간 느낌입니다.

과거의 남성들은 하이힐을 신은 여자들의 미적인 면을 보고 좋아했지만 지금은 킬힐을 신은 여성들의 자신감과 당당함 때문에 좋아하는 것입니다. 이는 시대 조류의 변화도 한 몫 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이 더 이상 남성들의 수동적 입장이 아니라는 겁니다.


여성들이 킬힐을 신는 또 하나의 이유는 나보다 더 큰 남자를 만나고 싶은 욕망의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왕이면 키 작은 남자보다 훤칠한 키를 가진 멋진 남자를 만나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여성들 또한 조금 더 커보이고 싶은 욕구가 맞아 떨어져 킬힐을 신는 것입니다. 이 또한 수동적으로 자신의 작은 키를 받아들이는 여성보다 킬힐을 신고 작은 키의 운명(?)을 적극적으로 바꾸어 나가는 여성이 남자들에게는 더 예뻐보이고 웬지 끌리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데렐라의 유리구두 하나로 여자들의 꿈이 실현되기를 기다리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요즘 여성들은  유리구두가 아니라 치명적인 유혹이라는 킬힐을 신고 당당하게 거리를 활보하며 백마탄 왕자들을 직접 선택하는 시대입니다. 남성들 역시 전통적으로 조신하고 현모양처같은 여성들이 신던 평범한 구두를 벗어던진 여성들에게 시선이 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이힐을 '남자 잡는 구두'라고 하나봅니다.

심리학자들은 구두가 '자아'를 의미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자살을 할 때 신발을 벗어둔채 목숨을 끊는 것은 '자아'를 버리고 가는 것입니다. 여성들의 자아, 즉 신발의 굽이 킬힐로 높아졌다는 것은 그만큼 '자아' 또한 높아진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킬힐을 신고 위풍당당한 '자아'로 살아가는 여성에게 남성들이 열광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봅니다.

신데렐라를 꿈꾸던 여자들의 구두가 변하고 있습니다. 킬힐을 신은 여자는 당당함과 자신감이 있습니다. 그 위풍당당함 때문에 남자들은 킬힐을 신은 여자들을 좋아하고 있는 건 아닐까요?

Posted by 카푸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말도안된다 흥! 2009.06.19 16: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무슨 근거로 이런 기사를 쓰는지..읽다가 짜증나서 참나..

  3. 제목 참...
    킬힐신으면 오히려 매력없던데;; 어색해 보이기만 하고..

  4. 설득력 없음 2009.06.19 16: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킬힐 신는 여자가 진취적이라는 주장은 순전히 글쓴이의 생각임.
    설득력 없네요.

  5. 뭐 이런 2009.06.19 16:5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킬힐을 신는 여자는 적극적이라 거참

    그럼 나는 뭐지 키 155라 힐 신고 싶어도

    초1때부터 류마티스를 앓아서 키도 안크고 힐도 못시는데

    아 그럼 나는 수동적인 여자인가.

  6. 완전 글쓴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모르겠지만, 완전 꿈보다 해몽이군요. 리플을 보시오. 그리고 주변 남자들과 대화를 해보시오. 아니 남자인데 저런말이 나와? 킬힐 신어서 좋은게 섹시해 보여서가 아니고 당당해서 좋다는 남자?ㅋㅋㅋ 그냥 킬힐 신어서 이쁘면 좋은거고 별로면 아닌거. 청바지에 면티 하나 걸쳐도 이쁘면 좋고 안이쁘면 별로. 딱 그거임. 물론 몸매가 드러나고 돋보이게 입고, 화장을 잘해서 꾸미면 더 이뻐보일 수 있기에 그건 도움 된다만...어쨌든 그래서 남자눈에 괜찮으면 끝인 거. 저렇게 생각하는 남자가 도대체 얼마나 되는거야? 그리고 높은 힐은 여성을 수동적으로 만드는거지 전통적인 수동적 여성성을 상징하는거고 그거 이쁘다고 불편한 신발 신는거고...정말 재밌는 해석입니다.ㅋㅋㅋㅋ 하여간 너무 진지하고 생각해도 탈이네요..

  7. 이런 해석이 나온게.. 자신을 꾸미는 사람은 자신을 사랑한다 -> 자존감이 높다 -> 잘 꾸민다 -> 사회적으로 성공적인 길을 간다. 식으로 해석한거 같은데 이건 완전 현실은 모르고 혼자 해석한거고. 패션에 신경쓴다고 일 잘하고 자존감이 높아? 아니거든. 옷을 잘입던 못입던간에 나름대로 사람들 사회생활 하면 다 외출복있고 입고 다녀.. 단지 잘입냐 못입냐. 패션에 관심을 많이 가지냐 안 가지냐의 차이일 뿐이야. 이딴 해석은 패션에 민감해서 과장되게 꾸미는 사람들이 자기 합리화 시키려고 하는 말이야. 소비를 조장하고 남들처럼 멋져보이지 않으면 남들에게 뒤쳐진다거나 나만의 개성을 과장해서 꾸미지 않으면 내 개성이 표출되지 않는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에게나 어울리는 말이지. 그러니 겉모습을 꾸미기 이전에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기 이전에 진짜 나 자신을 찾고 당당해 봐. 그런사람은 자연히 드러나는 거니깐..

  8. 들짐승 2009.06.19 17: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진짜 남자들은 여자 물건에 대해 왜이리 판타지와 비약이 심한지.
    보는 내가 다 민망할때가.

    킬힐과 여자의 진취성은 아무 상관이 없다고 봅니다.
    오히려 화장하고 킬힐신는 여자들이 자존감이 더 낮을수도 있습니다.

    자기 외모와 다리 길이에 자신이 없다며 불평하기 일수고, 그렇게 꾸미는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소모하죠. 겉으론 자기만족이라지만 이토록 과하게 일상 하고다니는건 남자들의 시선에 종속되고 싶은 욕망이 있는거죠.

    이러면 일의 생산성과 효율성도 줄어들고. 누군가 볼때 킬힐 신은 여자들이 프로페셔널해 보이는건 잘꾸미고 이쁘니까 뭘해도 괜찮게 보이는 후광효과 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안습 몸매에 킬힐 신어봤자 뭐합니까? 그래도 이쁘게 보일까요?

    제가 볼땐 평범한 신발에 거의 맨얼굴로 당당히 다니는 여자가 더 진취적으로 보이지 않나 싶습니다.

    • 전혀아님 2009.06.20 00:26  수정/삭제 댓글주소

      킬힐=진취적인여성

      이렇게 생각하는 남자 거의없음

      뭐 그런생각을하나요

      다리 이쁘네~

      이생각하지 ㅋ

  9. 같은 여자로서 2009.06.19 21:2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킬힐 신으신 분들 대단해 보이면서도 안타깝던데요.
    거리를 돌아다니다보면 킬힐 신으신 분들은 많아도 제대로 걷는 분들 별로 못봤거든요.. 다들 절뚝절뚝거리든지 팔자걸음처럼 안 이쁘게 걷든지..
    그럴꺼면 그냥 낮은 굽 신지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발목이 아프고 허리 통증을 감수하면서까지 킬힐을 신는게 오히려 자신의 키를 극복하려는 열등감이 있지는 않는지..
    킬힐=자신감이 꼭 맞는 말이라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오히려 낮은굽이나 운동화가 자신감이 있어서 신는건 아닐까요?!
    너무 억지논리 같습니다.

  10. 이것저것 떠나서 그냥 종아리에 근육이 들어가고 다리길어보여서 이뻐서 신어요.내겐 그 이상도 그이하의 의미도 없습니다.
    그리고 15센치는 아직 거리에서 본적이 없네요.가수들이 공연때만 반짝신는거면 모를까...
    시중에 나와있는건 앞굽 가보시2센치 들어간 9~11센치가 대부분입니다.

  11. 킬힐도 다리이쁜 여자가 신어야 이쁘지

    킬힐 신었는데 종아리가 남자보다 튼튼하면 곤란함;;ㅠ_ㅠ

  12. 우우움 2009.06.20 00:2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킬힐 신은 여자를 좋아하는게 아니라

    아킬레스건부터 시작해서 종아리 대퇴이두로 이어지는

    털하나 안보이는 매끈매끈한 꿀벅지를 좋아하는거죠;;


    남자는 죽어도 가질수없는 라인

  13. 제 키가 168인데 15cm신으면 웬만한 남자들 저보다 작아요
    글쓰신 분은 키가 매우 크신가봐요
    166cm도 큰키가 아니라고 하시는 걸 보니

    • 개동감 2010.09.10 03:23  수정/삭제 댓글주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66큰키거든요?
      거기다 킬힐신으면
      남자들휴 작은남자들너무많음
      어디서 166짝다고하는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6은되는사람만 짝다고 해주셈

  14. 철가면 2009.06.24 21:3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전혀 공감 안가는 글이군요.

    칼힐 신은 여자보면 대다수가 다리가 심히 짧다는것을 느낍니다.

    대부분이 짧은 다리를 커버하기 위해서 칼힐을 신는거 같은데, 도리어 안타깝기만 할뿐...

    칼힐 신는 여자가 섹시하거나 진취적으로 보인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15. 저도 여자지만 킬힐신은 여자들이 진취적이고.. 뭐 그런건 아닌것같아요.
    그리고 15cm나 되는건 그닥 많이신지않고 거의 8~10센치 많이신죠.
    저두 높은굽 좋아하는데 가장높은게 13cm거든요. 요건 가끔신구요.
    근데 뭐 남자들한테 잘보이고 어쩌구 저쩌구 하는게 아니구요.
    그냥 좋아서 신는거예요. 생각보다 글케 힘들거나 다리에 무리도없구요.
    평소엔 그냥 운동화나 슬리퍼 끌고다니지만.. 중요한 약속이 있을땐 좀 굽높은 구두를 신어요.
    저 위엣분.. 화장하고 킬힐신는분들이 자존감이 더 낮을수가 있다고하셨는데요.
    그럼 모든여자들이 자존감이 낮은거네용... --;;;;; 좀 억지스러움.

  16. 키가 작으니 신는거죠..
    킬힐 신는 사람이 타인의 시선을 더 의식하기에 신는거랍니다.

  17. 일발화 쩐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 사람들 2010.09.10 03: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되게말많네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자기가 신고싶으면신는거고
    안신고싶으면 안신는거고
    킬힐신는여자가 이세상에 무수히많은데
    그걸 일반화시키려고하니까 답이나오나?
    근원적으로 답이없는 문제를 가지고
    서로 싸우고 보기안좋음^^^

    • 애기사회인인데 2012.02.21 22:17  수정/삭제 댓글주소

      진짜.. 저두 이말하고싶었어요!
      말진짜 많은듯;;
      무슨..
      이런사소한걸로 저렇게 많은생각을 가지다니 피곤해서어째산대요 -_-;
      힐은 그냥 자기가 신고싶으면 신고
      안신고 싶으면 안신는거에요..저는 163의 보통키를가지고있는데요-_-..

      그냥 어쩔떄 신어야지
      신고싶으니까 신을떄도있고 이쁜구두 보면
      신고싶을때도있고
      어느날은 이쁜운동화 신을떄도있고
      그냥지맴이지.....-_-... 이건뭐...
      그리고 밖에나감 무수히많은 분들 다 힐인데..

      힐이뭐 귀족들만 신을수있는 한정탬도아니고
      키가 155이든 170이든 신을수있는게 힐인데
      한사람이 어느날은 운동화신음 진취적이지못하구, 활동성도떨어졌다가 힐신은날은 다시환생하듯이 진취적이고 활동선많아지고 ...여러번환생활수있는건가보네요ㅎㅎ

  19. 구구구 2011.05.08 10:0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힐은 몰라도 킬힐은 진짜 보기 안좋아요..진짜 길거리에서 보면 행사할때 쓰는 키다리 아저씨 같고ㄷㄷ

  20. 킬힐 무리?? 2012.04.14 11: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제 친구중에 킬힐만 신는 아이가 있는데 잘 뛰어다니고 잘만 걸어다니고 일상생활 지장 절대 안받고.오히려 안신으면 발이 허전하다고 징징댐
    그친구는 물집도 안난다고 하드라구요...그친구는 킬힐 체질인것같았어욥 운동신경좋은 친구라 그런가.

  21. 저런걸 왜 신는건지.. 발목 부러질까 위태롭기만한데, 뭐가 섹시해 보인다는 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