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천에서 용 나오기가 힘들어졌다. 개천이 오염됐기 때문이다. 개천은 교육제도와 환경을 말하고 용은 가난한 학생들이다. 그런데 가뜩이나 오염된 개천에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3불정책중 ‘본고사’와 ‘고교등급제’ 허용이라는 오염물질을 또 개천에 버리려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아마도 용의 씨가 마를 것이다. 또한 사교육 시장은 점점 더 기승을 부려 돈 없는 서민들은 가난을 대물림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중학교 3학년 자녀를 두고 있다. 솔직히 한달에 과외비로 100만원 정도를 투자하고 있다. 특목고를 들여보내기 위한 고육지책이다. 일단 고교등급제가 되면 일반고등학교에 비해 특목고나 자사고 학교가 유리한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일류대라는 서울의 모 대학에서 외고 학생위주로 신입생을 선발하여 학부모들에게 세칭 일류대학을 가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은 특목고나 자사고를 가는 것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한해 20조원이 넘는 사교육 시장에 대교협의 고교등급제 부활은 기름을 부은 격이 되고 말 것이다. 일반고보다 특목고를 보내야 일류대를 보내기 위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태백 탄광촌에서 자라 서울대 입학후 검사가 된 이동욱, 개천에서 용난 것이다. '에덴의 동쪽'중에서)

일반고등학교에 비해 특목고는 등록금이 비싸다. 그래서 일반 서민 자제들이 특목고에 붙어도 등록금 대기가 힘들다. 그래서 공부를 잘해도 등록금 때문에 일반고등학교에 보내는 서민가정이 많다. 그런데 일반고에서 학급 석차 1등을 한 학생과 특목고에서 학급 석차 30등을 한 학생을 놓고 볼 때 대학들은 특목고 30등 학생을 더 선호하고 있다. 물론 대학들은 그렇지 않다고 할 것이다. 대학 사정 결과는 절대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마도 대학의 입학 사정결과가 공개된다면 이 나라는 발칵 뒤집힐 것이다.

나는 이른바 예비고사 세대다. 예비고사 점수 하나로 대학 입학이 결정되던 때에 단 한번의 시험으로 인생이 결정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며 공부했다. 그러나 지금 생각해보니 그때가 오히려 더 공정했다는 생각이 든다. 고등학교간 학력 격차도 인정되지 않고, 본고사도 없었으니 오직 예비고사만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에 들어간 친구들도 많았다. 그때는 돈이 없어 비싼 과외를 받지 않아도 가난한 서민 자제들이 교과서 위주로 열심히 해서 예비고사에서 좋은 성적을 얻는 경우도 많았다. 이른바 신분 상승의 꿈을 꾸며 개천에서 용이 종종 나던 시절이었다. 드라마 <에덴의 동쪽>처럼 태백 탄광촌에서 자라도 공부만 열심히 하면 서울대에 갈 수 있었고 고시도 패스하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의 수능 입시제도는 유지하되, 3학년 전후반기에 각각 한번씩 두 번을 실시해 평균 점수를 근거로 대학에서 선발권을 행사하는 제도로 가는 것이 망국적인 사교육 시장의 폐해를 줄이고 서민들이 그마나 개천에서 용 나오길 꿈꾸어볼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제도라고 생각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은 서민 자제가 고시 패스해서 검사가 되기 힘든 세상이다. 개천이 오염되어 용이 나오기가 어렵다.)

물론 수능으로만 가도 폐해는 있다. 돈 많은 기득권층은 수능 족집게 과외를 통해 고득점을 위한 무차별적인 사교육비를 쏟아부을 수 있다. 교육방송과 인터넷 방송 등을 통해 우수 학원 강사들을 대거 투입해 고액 사교육비를 들이지 않아도 집에서 부족한 과목을 보충할 수 있는 인터넷 강의를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지금도 인강은 시행되고 있지만 과목당 수업료가 만만치 않다. 처음 시행때는 2~3만원에 시작했으나 지금 인기 강의를 한번 들으려면 7~10만원을 주어야 한다.

우리 나라는 기성세대가 만들어 놓은 교육제도로 인해  인구 10만명당 한해 28.62명이 자살을 하고 있다. 이 나라를 짊어지고 갈 미래의 동량을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폐목을 양성하고 있다.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 청소년의 인성교육과 도덕은 땅에 떨어지고 있다. 지금도 이른바 죽음의 트라이앵글(수능, 내신, 논술)로 학생들의 고통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본고사가 부활된다면 학생들은 죽음의 레이스를 펼칠 것이며 사교육 광풍과 공교육 붕괴는 큰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것이다.

당장 우리 집에는 중3 딸이 내년도 고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다. 대교협에서 추진하는대로 본고사가 부활된다면 지금도 버거운 사교육비는 본고사를 대비해 더 지출될 것이다. 아마도 우리집 가정경제는 사교육비로 파탄이 날 것이다. 물론 사교육을 시키지 않으면 되고, 형편대로 대학을 보내면 된다.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중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 솔직히 빚을 내서라도 자식들은 끝까지 교육을 시키고 싶다. 개천에서 용이 나오기 힘들지만 그래도 가끔 한마리씩 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용이 나오지 않더라고 이무기라도 만들기위해 많은 부모들이 사교육비를 쏟아 붓고 있다.

대교협에 묻고 싶다. 도대체 누구를 위한, 아니 무엇을 위한 본고사와 고교등급제 부활인가?

반응형
Posted by 카푸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더 안타까운 점은 자식들을 위해서 그렇게 애를 쓰면서 막상 투표는 공정택을 뽑아줬다는거죠.

  2. 고시가희망 2009.03.13 10: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솔직히 말해서, 로스쿨이라는 것도 따지고 보면 누구 좋으라고 하는 것인지 뻔하지요. 이동욱이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제가 볼때는 누가 뭐래도 고시 패스가 아닐까 합니다.
    고시라는 것은 물론, 학원 다니고 하면 더 유리하긴 하겠지만, 여튼 법전을 중심으로 스스로 독학해서 붙는 사람도 흔하고, 온라인 강의 등은 결코 비싸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그 정도 자기 계발에 대한 투자는 누구든 필요하다고 봅니다.
    로스쿨 한해 드는 돈이 2000 이랍니다. 이건 돈 없는 애들은 명함도 내밀지 말라는 것이지요.

  3. 옥황상제 2009.03.13 10:5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농담한마디...
    요즘은 개천에서 용않납니다.
    개천에서 이무기납니다.
    개구리도 나고
    쥐도 났다는디 ㅋㅋㅋ

  4. 오호라 2009.03.13 11:1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걱정이죠... 신계급주의 사회라는거... // 공정택 벌금형으로 이제 내려가게되지 않았나요? 투표 좀 잘들 좀 하지..우째 그런 결과가 나오나 한심스럽더군요. 그래놓고 교육정책 비판하는 서울사람들 보면 에효~~~

  5. 님 말이 절반 맞습니다.. 글고 다른 중요한 이유도 있습니다.. 만, 여기서 그런 말 하면 또 뭐라뭐라 하니까.. (옛날과 달리 한 때 교육의 평준화와 대규모 인구이동(서울로)에 의해 예전엔 머리좋은 사람도 공부 못하고 해서 시골이나 지방도시에 많았지만,, ~~ 이런 저런 내용..) .. 사실은 사실인데,, 뭐 그건 접고..
    그리고, 한가지,,, 현재와 같은 사교육은 미친 짓이죠.. 학원선생 절대 우수하지 않습니다.. 교육을 망치자는 말이지요.. 교육은 개념과 원리 위주의 학습과 인성, 교양, 건강한 육체, 건전한 놀이 .. 이런게 중요하죠. 그래야 창조성 사회성 을 갖춘 건강한 시민을 길러낼 수 있습니다.. 학원선생.. 참 웃깁니다. 애네들(아무리 국내 대치동 최고 학원이라도) 개념 쥐뿔도 모릅니다.. 지도 모르는 개념을 갈칠 수가 없죠.. 걍 논리의 과정을 쇼로 가리킵니다.. 애들은 또 이런 선생 좋아합니다. 쉽게 머릿 속에 잘들어 온다고,, 애들이 뭘 아나요.. 문제는 교육과정과 선발 방식이 모두 획기적으로 바뀌어야 하는 건데.. 기득권 층이 돈으로 되는 교육에서 불확실한 상태로 가려 하질 않죠.. 한심한... 일케 갈키면 dickhead 강 장관 같은 사람이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자리에 오르는 거죠.. 국민의 교육에 대한 인식이 바뀌는 길 밖엔 그리고 기득권 층의 벽을 무너뜨려야 정말 실력대로 국민의 세금으로 세운 국립대학에 갈 기회가 주어지겠지요.. 그래도 한국이 이만큼 발전한건 예전 학생들은 물론 입시위주 교육에 주입식 수업을 받았지만 나름, 세계명작도 읽고 문학 소년 소녀 도 한번 되보고 한게 큽니다.. 또 이런 저런 경험 .. 고민, 등등.. 이런게 전체적인 사고력에 영향을 지대하게 미치죠.. 또 어릴 때 지금보다는 자연환경이 많았고... 오만가지 변화 무쌍한 들로 산으로 뛰어다니는게 사고력 발달에 큰 도움이 돼죠.. 교육관계자 분들이 이런거 몰라서 않하는건 아니겠죠.. 당장의 성과와 기득권층 보호 등등. ..참 문제가 많습니다..

  6. 에드몽단테스 2009.03.13 11: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개천에서 용나오는 건 옛날에도 힘들었어요. 요즘은 불가능입니다.

  7. 이상하군요. 2009.03.13 11:5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뭐. 전체적인 흐름은 맞다고 치더라도 몇몇 부분이 감정이 섞여서 그런지 몰라도 제멋대로 해석한 것 같군요. 특히. 수능에 관련해서는 수능이란 제도가 폐목을 양산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럼 대학에서는 학생을 무엇으로 뽑아야 할까요? 일본에서도 센트럴시험이 있고, 미국도 SAT가 있습니다. 프랑스엔 바칼로레아가 있고, 독일엔 아비투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고액과외때문에 수능이 문제된다는것은 어찌보더라도 어불성설이군요. 고액과외를 하지 않더라도 수능에서 높은 점수가 나올 수 있습니다. 공부를 안하고 안시키고 핑계를 댈데가 없으니까 고액과외로 문제를 돌리는것은 문제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8. 마린로즈 2009.03.13 12: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수능이라는 것에 대해 너무 사교육으로 몰아가지 마세요..
    저도 수험생이었지만, 수능이라는 시험은 사교육으로는 할 수 없는 벽이 있습니다.
    전국단위 5%까지는 사교육만으로 오를 수 있겠죠-
    하지만 소위 긴다 난다 하는 데서 4%이내에 들려면 자기 노력이 더 중요하대요-
    믿을만한 스터x코x라는 곳 연구 결과 입니다.
    과외로 100만원이라.. 하긴, 더 한 친구들도 많이 봐왔는데..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 다는 것에 많이 동감합니다.
    따님이 특목고를 준비할 정도면 그 동안 공부를 꽤나 하신 분 같은데,,
    잘 하는 사람은 또 돈 안들이고도 잘 하더군요. 머리 탓인지..ㅎㅎ
    공부하다보면 돈 없는 게 참 답답하고 그 것으로 출발선이 달라진다는 게 너무 억울했습니다.. 사교육만 했더라면,, 하는 생각도 들고,,<<특목고 떨어지고 나서;
    사교육 부분도 한몫 했겠지만(부모님도 사교육 못 시킨 점을 안타까워하셨구요) 결국은 어떤 곳에서든 자기 노력한 만큼 나오더군요.
    사교육 시장에서 시키는 건 문제풀이와 겉으로 보이는 개념 설명이지, 제대로 머릿 속에 박히는 것을 가르쳐 주는 게 아니니까요. 결국은 사교육을 시켜도 공부할 사람은 하고 못 하는 사람은 못 하더라는 말이죠. 저는 일반고를 나왔지만 고교 등급제와 본고사 찬성입니다. 특목고와의 경쟁에서 일반고가 밀리지 않기위해 더 노력을 할 것이고, 수능 비중을 높여야 그나마 특목고와 일반고가 동등한 대우를 받을 것입니다. 내신으로는 고교등급제가 있어야죠. 특목고라고 다 공부만 잘 하는 애들 있는 건 아니던데, 그래도 중학교 때 전교 상위권에 논다 한 애들을 뽑은 거니까요.
    수능은 똑같은 시험을 특목고와 일반고가 같이 보는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공정성이 높고,, 이제 차츰 수능 100% 전형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고,, 공교육 강화 정책이 좀 밑받침 되어 줬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앞으로 고교등급제나 본고사가 없어도 사교육 시장은 계속 커져갈 것만 같은 분위기 거든요.. 그놈의 대입이 뭔지..ㅎ

    • zz 2009.03.13 13:29  수정/삭제 댓글주소

      마린로즈님 그 5% 정도에서 너무 변별력이 떨어진다는 생각은 안드세요?
      전 현재의 변별력이 떨어지는 수능이나 어려 교육제도들은 돈 많은 사람들이 떨어지는 능력을 돈으로 메꿀 수 있게 해주는 편의장치라고 생각합니다. 뭐 뿌리를 뽑아야 한다는 생각은 아니지만요.
      지금의 수능은 분명히 문제있습니다. 단순 문제풀이 학습으로 접근하기가 너무 쉽습니다.

      참 어려운 문제죠. 어디부터 풀어야 하는건지 원...

  9. 이건아닌듯 2009.03.13 13: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오히려 지난정권에서한 평준화 정책이 사교육시장을 줄이지못하고 더 커진건 뭐로 설명할거죠?시험이쉬워지고 이런저런 평가기준이 많이 생기면 오히려 돈많은집 자제들한테 유리한거같은데요

  10. 놈현이도한몫 2009.03.13 15:2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노무현과 이은영 그리고 열린우리당도 한 몫했죠.

    그 인간들이 돈스쿨 만들어서 서민자제들 출세길을 원천봉쇄했지.

  11. 님 어린시절에 제대로 공부해보신적 있으세요?
    모든 교육적 비용을 사교육비로 환산하는 당신의 가난한 현실인식에는 뭐 그냥 할말이 없고요..

    지금도 수학은 손으로 하는 과목이고, 영어도 단어구문 외워서 익히고 제대로 쓸 수 있을때까지 듣고 받아적는 과목입니다. 지금도 교과과정을 충실하게 파서 익히는 아이들 서울대 들어갑니다. 독학 사법고시 합격자 나옵니다. 수능시험만 잘봐서 명문대 들어갑니다. 예나 지금이나 애들 야자시간은 한방중까지였고요, 고3들 공부하는 시간도 하루종일입니다. 아무리 입시가 치열해진다 한들 다같이 치열하고 다같이 어렵습니다. 마구잡이로 시키든 널널하게 시키든 순위(등수)는 정해져있어요.

    테레비와 연예계에 빠져사는 분 치고는 '교육'을 너무 자주 입에 담길래 좀 어이없기도 합니다. 학부모니까 뭐 이해는 가는데요.. 테레비를 없애고 책 좀 읽고 같이 공부하고 의사소통하세요. 그러고 나서 교육을 말하란 말입니다. 명문대 입학과 주류사회 편입이 당신이 말하는 '교육'의 결과라면 어휘선택을 좀 고민해보시고요, 요즘 수능시험에 관해서 한번 찾아보세요. 기출 문제들을 한번 풀어보시고 출제 메뉴얼을 한번 정독해보세요. 수능 고득점은 어설픈 사교육으로 도달할 수 없습니다. 깊이있는 자기학습이 결과를 이끌어낼수 있는 구조라고요.

    수능만큼 합리적이고 심플한 평가방법이 없는데, 어떤 머리가 달려있으면 문외한 입에서 '가장 공정한 제도' 운운하며 교육 정책에 대한 구체적 대안(아무런 근거도 없는)이 나올 수 있나요? 수능 두번 치르는건 예전에 용도폐기 되었습니다. 심지어 평균을 내자니요. 두 번 시험의 난이도는 절대로 '완전히' 똑같을리가 없는데 산술평균을 합리적인거라 판단할 수 있어요? 그걸로 입시의 줄을 세울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이거 단순한 숫자놀이 아니에요.

    테레비에 빠져사는 당신이 대안을 쉽게 말할 수 있을 만큼 어설프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교육을 양산하는건 당신같은 불쌍하고 답답한 부모들이라고요.. 거울좀 봅시다. 여러가지 의미로.

    • 님말이 맞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2009.03.17 08:53  수정/삭제 댓글주소

      사교육보다는 본인이 열심히 해야 명문대 간다..
      물론 틀린말 절대 아니지만 그저 희망사항 같네요..
      지아무리 좋은 괴외 선생에 유명한 입시 학원을 들이 댄다고 해도 본인이 해야겠지요
      참 요즘은 괴외나 학원도 돈만으로도 못간다는 것도 아시지요?
      공부를 잘해야만 들어 가는 학원이며 괴외가 부지기수라서요 잘하는 아이들에게 사교육비가 더 지출이 된다는 것도 아시지요?
      그냥 님말이 다 맞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교육 받는 애들보다 교과서에 충실한(?) 아이들이 명문대 간다는 그 그 공허한 말이 맞다면 좋겠네요..
      요즘 개천엔 씨가 말라서 절대 용이 날 수가 없다네요..
      씨가 말라버렸답니다.. 물도 읎고...그 용씨들이 개천이 아니라 넓은 강으로 다 가버려서요..에휴..ㅋㅋ

  12. gundrag@naver.com 2010.05.17 16: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놀고있네 재밌냐 ??
    일본이나 미국봐라
    수학,과학,문학 .. 대학이 전부가 아니다
    뭐 개천에 용나 ??ㅋㅋㅋㅋㅋㅋㅋ
    발명같은거 하는데 대학이 중요하냐 ??ㅋㅋ
    대학안나오고 공부? 공부의 의미도 좀 여러가지지. 정식 학교에서 공부하지 않아도
    말빨만으로 일본 정치계에서 아주 대단하게 된 사람도 있고..
    인간의 인생이란게..
    자신 하고 싶은일들.. 한가지만 잔뜩하면서 행복하게 사는게 인간의 인생이다.
    그런데 한국은 반대지. 그러니 모두 자ㅋ살ㅋ ㅋㅋ
    책이 밥먹여 주냐 ? 니들 주위를 봐라 뭐가있냐 ?

    사람이 살려면 책만으로는 안돼..
    책상, 집, 박스, 옷, TV, 마우스, 이불, 사이트(이런건 웹개발이나 뭐 그런거) 오만가지가 있지.. 이중에서 자기가 좋아하는거 다른 인간들 한마리도 신경안쓰고 계속 해나가면 신의 경지에 다달으고 나중엔 이 한가지 한가지들이 모여서 세상을 만들지.

    너희 .. 일류대 어쩌구 그런말 하는 놈들 모두 다 양아치 색기라고 정의하고 싶다.
    덜떠러진 양아치 색기들
    다른 사람 물들이지 말고 존중부터 해라. 인권이 뭔지도 모르는 싸이코 색기들
    자살하는 사람들은 다 착한 사람들이지 좆만한것들..

    내가 몇년동안 매일마다 이런거 수백번씩 생각하거든 ? 맨날 외국인이랑만 대화해
    ㅇ나한테 토달고 싶은색기 메일로 달아 봐라 좆만한 것들아
    일류대는 얼어죽을 개인의 인생이 더 대단하다. 혼자서 에베레스트 점령하는 사람들 그런 사람들이 많이 생기는 곳이 좋냐 아니면 좆병신들이 편들기만 하면서 뭔 대학 공부 지랄 떨다가 자살하고, 포기하고, 아무런 능력도 못만들고 ,. 다양성이 안생기는 그런 사회가 위대하냐 ??

    한국은 많이 잘못 됐다. 다 뒤져라 병신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화하는 것만 봐도 사회의 질이 하늘과 땅차이 ㅋㅋㅋㅋ 나도 외국인이랑만 대화하다보니까 나도 레벨이 달라졌음ㅋㅋㅋㅋㅋㅋㅋ 내가 말하는게 다 무슨 애들 말장난 같지 ? 이게 몇년간 경험에 의해서 나온 말이다. 믿는게 있으니까 내가 이런 글 좆나게 싸질르는게 아니겠냐 ㅋㅋㅋ

  13. gundrag@naver.com 2010.05.17 16: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세상은 한사람 한사람의 인생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그러니 한 사람이라도 빠지면 안돼.
    허나, 반대로 사회에서 좋아라 하는 한 종류의 장르에 그것도
    한 사람의 인생만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는 건
    아주 썩은 양아치라고 하는거지 병신들아 ㅋㅋ 아는 것만 많지
    생각하는건 좆나 멍청한 색기들 내가 장담하는데 내가 생각하는 수준 서울대 의대 나온 색기들 내 발톱에 때만큼도 못따라 온다. 내안에는 여러사람의 의지가 있거든, 많은 사람들의 생각. 스스로 일어서기 .
    다른 사람 따라하고, 편들기만해서 얻은 머리로는 세계로 못나간다. 다 병싴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이구 병싴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맨위에 힘있는 색기가 나쁘니까 아랫놈들이 다 따라서 나쁘게 변하넼ㅋㅋㅋ 맨위 힘있는 존재가 누구인지는 모르지만, 아무튼 대단해 ㅋㅋㅋㅋㅋ 그러고 다떠난다. 어차피 니네는 세계로 나갈 필요가 없으니까 그러는 거겠지 ㅋㅋ뭐 지색기는 행복하니까 무시하는거지 .. 근데 한 사람은 뇌가 하나라서 한가지의 생각밖에 못해. 아무리 천재라도 불가능하지 .. 그런데 어떻게 너네가 그렇게 완벽하게 세상에서 살아 가나 그건 너네가 여러 사람들 가지고 있다는 뜻이 겠지 아무튼 다 똑같은 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