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여름철 차량 에어컨 켜고 장시간 운전하면 위험!

by 카푸리 2022. 7. 22.
반응형

지난 2년 넘게 코로나19로 여행도 제대로 가지 못했는데요, 이제 조심스럽게 여행도 가게 되었습니다. 여름에 자동차를 타고 여행할 때 장시간 에어컨을 켜고 운전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산화탄소 졸음을 유발해 대형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벌써부터 폭염경보가 발령되는 등 한여름입니다. 여행을 가지 않아도 에어컨을 켜고 운전하겠죠.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켠 채 10분이 지나면 차량 내 이산화탄소 증가로 졸음이 몰려옵니다. 여름철 죽음을 부르는 졸음운전의 주범이 바로 에어컨입니다.

사고 사례 하나를 볼까요? 20216월 청주 영덕선 영덕터널에서 졸음운전으로 터널 벽을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영상을 보니 아찔합니다. 졸음은 뇌 활동을 정지시켜 순간적인 판단 능력을 떨어뜨려 사고 대처를 어렵게 만듭니다.

여름철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망자를 볼까요?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망자가 70%가 넘는다는 사실 알고 계신 가요? 지난해 여름을 보니 7월은 5, 8월은 10, 9월은 12명으로 총 27명이 사망했습니다. (자료 : 한국교통안전공단) 잠깐의 졸음이 큰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졸음운전의 주범은 이산화탄소! 밀폐된 상태에서 장시간 운전을 하게 되면 이산화탄소 농도가 올라가고, 산소 농도는 떨어집니다. 뇌로 가는 산소의 양이 줄어 졸음이 유발되는 겁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졸음운전 실험을 했습니다. 성인 4명이 탄 채로 에어컨을 켜고 창문을 모두 닫았습니다. 그리고 여름철 차량 내부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얼마나 빨리 증가하는지 이 측정 장비로 실험했습니다.

정상 수치는 500ppm입니다. 에어컨을 켜고 달린 지 10분 만에 3,000ppm으로 올라갑니다. 5분이 더 지나자 4,000ppm을 넘어섭니다. 2,000ppm을 넘어가면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 5,000~6,000ppm이 가면 집중력이 저하되고 사람들이 두통을 유발해 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졸음운전은 혈중알코올농도 0.17%의 만취 상태에서 하는 음주운전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특히 졸음운전 사고는 차량의 제동 없이 곧바로 추돌하기 때문에 치사율(4.51%)이 음주운전 치사율(2.58%)보다 1.75배 높습니다.

여름철 졸음운전을 예방하려면 전문가들은 운전 중 최소 15분에 한 번은 에어컨 외부순환 버튼을 누르거나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야 졸음을 막고 생명을 지킬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바깥 공기가 유입되는 외부순환 버튼을 누르면 냉방효과는 떨어지더라도 이산화탄소 농도가 순식간에 낮아집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50km 이상의 장거리 운전자 중 36%만이 휴게소에서 휴식한다네요. 무리한 장거리 운전은 차량 내 이산화탄소 증가로 졸음을 유발하잖아요. 생각해 보세요. 2~3초만 눈을 감았다고 해도 약 60~90m를 무방비 상태로 질주하게 되는데요. 제동장치 한번 밟지 못하고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죠.

죽음을 부르는 차량 내 이산화탄소! 여름철 휴가 갈 때 장거리 운전 많이 하시잖아요. 환기를 자주 시키고요. 많이 졸릴 때는 쉬어가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휴게소에서는 가벼운 스트레칭도 하고요. 졸음을 억지로 참고 가다가 대형 사고로 목숨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