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닷없이 어제 소녀시대 수영의 성형설이 터졌습니다. 수영의 성형설이 나오게된 뉴스를 추적하다 보니 참 기가 막혔습니다. 성형설을 불거지게 한 사진의 출처를 찾아보니 언론매체가 아니라 개인 블로거(2proo)였습니다. 이 블로거는 지난 1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소녀시대 팬미팅에 참석했다가 직접 찍은 사진을 자신의 블로그에 올렸습니다. 이 블로거의 '소시' 팬미팅 후기를 보니 수영의 성형사실을 제기하지 않았고 행사 주최측의 무성의한 준비와 진행에 대해서만 아쉬움을 토로했습니다.

그런데 이 글을 본 한 네티즌이 이 사진을 무단으로 퍼서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렸습니다. 사진을 그냥 올렸다면 성형설이 나오지 않았을텐데, 사진과 함께 '소녀시대 수영이마저 얼굴이 달라졌다'는 제목으로 글을 올린 겁니다.
이 글을 읽어보니 수영의 예전 사진과 무단으로 퍼온 사진을 함께 올려 '입이 탤런트 강혜정과 닮았다'는 등 나름대로 분석까지 했으나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2proo.net)

'2proo' 블로거님이 쓴 소녀시대 팬미팅 후기 원글은 불과 200여명도 채 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라온 글은 조회수가 무려 50만명이 넘었습니다. 조회수가 높은 이유는 '수형 성형설' 글을 연예채널 메인 톱으로 올렸기 때문입니다. '2proo'님의 사진을 퍼다가 커뮤니티에 글을 올린 네티즌은 사진 출처만 밝혔을 뿐 실제 팬미팅에 참석하지도 않았고, 불법으로 퍼간 사진 몇 장을 보고 확실한 근거도 없이 수영의 성형을 예단한 겁니다. 커뮤니티 사이트 연예 톱이며, 제목도 ' 소녀시대 수영 성형 의혹'으로 올라왔으니 네티즌들의 시선을 끄는 것은 당연했습니다.


포털 검색어에 '수영 성형설'이 어제 오후 내내 상위 랭킹을 차지했고,
인터넷 언론에 '수영 성형설'로 보도되며 급속히 확산됐습니다. 소녀시대가 좋아서 대전에서 서울까지 팬미팅에 참석했던 한 블로거가 올린 글이 와전돼 결국 언론매체에서 '수영 성형설?'로 확대된 것입니다. 기사를 작성한 언론매체는 수영의 성형 문제를 소속사나 본인에게 직접 확인도 해보지 않고 커뮤니티에 올라온 사진과 네티즌들이 쓴 댓글 몇개를 근거로 기사를 작성한 겁니다. 기사 제목도 '소녀시대 수영 얼굴이 달라진 것 같아... 성형설 제기'로 제목을 달아 수영이 진짜로 성형을 한 것처럼 오해하도록 작성했습니다.


요즘 인터넷 연예뉴스 기자들 보면 '기자 하기 참 쉽죠잉'이라고 한 박지선의 말이 생각납니다. 연예인들의 미니홈피에 올라온 시덥잖은 사진 한 장을 보고 기사를 작성하기도 하고, 트위터에 올라온 180자의 안부를 보고도 기사를 씁니다. '수영 성형설'이 불거지게 된 것 팬미팅에 참석해 직접 찍은 사진을 무단으로 퍼간 네티즌에게 일차적인 책임이 있습니다. 그냥 사진만 퍼다가 사실만 적었다면 모르겠는데, 근거도 없이 성형한 것처럼 오해하도록 '얼굴이 달라졌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수영이 성형을 했는지 안했는지 글쓴이도 모릅니다. 그러나 사진 한 장을 보고 '성형을 했다'고 예단하진 않습니다. 사진이란 것은 찍는 각도와 빛에 따라 달라 보일 수 있습니다. 사진 작가들은 1천장을 찍어 그 중 한 장을 건질까 말까 합니다. 전문 사진작가도 아니고 블로거가 찍은 사진을 보고 성형을 판단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자칫하면 인터넷의 파급성을 볼 때 심각한 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수영이 성형을 하지 않았다면, 기사를 보고 얼마나 가슴이 아프겠습니까?

(이미지 출처 : http://2proo.net)

한 네티즌이 아무 생각없이 올린 글 하나 때문에 네티즌들은 '소녀시대=성형시대'라며 비난까지 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티파니도 눈 때문에 성형설에 시달렸는데, 이번에는 수영이 등장한 것입니다. '소시' 맴버들이 번갈아가며 성형설에 휘말리는 것도 따지고 보면 인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무분별하게 나오고 있는 성형설은 인터넷 언론이 한 몫을 단단히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 블로거나 네티즌에 비해 기자들은 사물이나 현상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보고, 현장을 발로 뛰며 취재해야 합니다. 그런데 커뮤니티, 연예인 미니홈피 등을 서핑하며 사진 한 장 달랑 놓고 기사를 쓴다면 이는 좋은 기사라 할 수 없습니다. 더욱 나쁜 기사는 커뮤니티에서 올라온 사진을 보고 쓴 글입니다. 이번에 '수영 성형설'도 발로 뛰지 않고 커뮤니티에 올라온 메인 뉴스와 댓글만 보고 쓴 황당한 기사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2proo.net)

수영의 얼굴 특징은 광대뼈가 살짝 보인다는 겁니다. 사진이란 아래에서 위로 올려 찍으면 얼굴이 부어 보입니다. '소시' 팬미팅에 참석한 블로거는 단상에도 못 올라가고 객석에서 경호요원들이 사진을 찍지 말라는 삼엄한 경계(?)속에서 급히 찍은 사진입니다. 촛점 맞출 사이도 없이 잽싸게 셔터 누르기에 바빴을 겁니다. 이렇게 찍은 사진이 수영의 얼굴을 제대로 나타낼 수 있나요? 부어보일 수도 있고, 각도에 따라 광대뼈가 보이지 않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단 한 장의 사진을 가지고 성형을 판단한 네티즌들도 그렇지만, 이를 그대로 믿고 뉴스로 내보낸 인터넷 언론도 참 문제입니다. 소녀시대를 '성형시대'로 만드는 것은 네티즌들이 아니라 오히려 수준 낮은 언론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PS : 2proo님은 사진을 퍼가 기사를 게재한 해당 언론사를 20일 오전 대검찰청 형사과에 고발했네요.

☞ 추천은 무료, 한방 쿡 부탁드립니다!! 카푸리 글이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해 주세요!

Posted by 카푸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소시는좋은데 소퀴땜에싫어 2010.08.20 12:5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성형시대는 맞잖아요 뭘그렇게 부정하심 ㅋㅋㅋㅋ

    • 여자들의 이지메 2010.08.21 04:35  수정/삭제 댓글주소

      보통 여성분들은 좋은데, 시기에 쩔은 당신같은 부류는 지겨움...댓글 패턴이 너무 식상함...

      질투에 쩔어서 그러는 거 뭘 그렇게 부정하심 ㅋㅋㅋㅋ

  3. 오~ 찌라시 언론에 철퇴를 내리기 위해 2proo님이 직접 행동에 나섰군요...

    정말 추천할만한 행동인데요 ㅋ

  4. 그렇다고 소녀시대가 성형에서 자유로울수는 없지않나요? 소시멤버들한테 니네 진짜 성형한군데도 안했냐고 물어보면 과연 진짜 안했다고 얘기할수있을까요?

  5. 물론 요새 기자들이 그런 경향이 있기야 하지만
    근래 한 두달간 소녀시대 멤버들의 성형설은 거짓이라고 말하기 힘들것같네요.

    • 여자들의 이지메 2010.08.21 04:36  수정/삭제 댓글주소

      어 구로쇼써요 ㅉㅉㅉㅉ
      어련하겠어요 ㅋㅋㅋㅋㅋ 우쭈쭈 ㅋㅋㅋ

    • 이용훈 2010.12.29 19:57  수정/삭제 댓글주소

      여자들의 이지메님 화푸셔야죠 우쭈쭈쭈
      ㅋㅋㅋ 어이쿠 불쌍한 중생 열불나서 댓글달아논거좀 보소

  6. 그래요,수영씨 성형안했어요. 워낙 큰 소속사에 있어서, 얼마전 나르샤 구하라 대놓고 케이블에서 성형전,후 까던데 소녀시대는 건들지 못하겠네요. 아무리 쉴드를 치고, 치아교정이다해도 알사람은 다 아는거죠.

    • 여자들의 이지메 2010.08.21 04:39  수정/삭제 댓글주소

      아이구,,그래쪄여 ㅋㅋ 성형좀 받아보셔쎄요 ㅋㅋㅋ
      홍보해보겠다고 성형외과의사들의 블로그에 올렸다가, 거짓 들통나고 저작권걸릴거 같으니까 냅다 글 삭제했죠.
      야매한테 받아서 눈이 안감아져요 ㅋㅋㅋㅋ
      그렇다면 개네한테 가서 화풀이하세요 ㅋㅋㅋ
      여기서 이 짓 떨지말고 ㅋㅋㅋ

  7. 단지 사진 몇장만으로 구분할 수 있는 우리나라 네티즌 분들께선 아주 대단하신 분들이십니다ㅎㅎ

    그분들께 질문 드리고싶네요

    만약 성형하지 않았다고 하면 믿으실건지

    제 생각엔 백퍼센트 부정하실겁니다
    오히려 졸업사진들 들이대며 이래도 성형안한거냐 하실테지요

    어쩔수없나봅니다 한심하기도 하구요ㅋ

  8. 여자들의 이지메 2010.08.21 04: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일종의 이지메에 푹빠져사는 사람들이죠. 기자는 돈벌자고 그짓하고, 열폭에 돌아가시게 생긴 여자안티와 견제하고 싶어 미치는 안티들은 지 스타 귀한지는 알아도 남 귀한지는 모르는 뇌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그래요.

    이지메 해 놓고도 몰라요. 지가 지금 이지메를 하고 있는지 아닌지...뇌인식 체계가 엉망이 되버린 족속들이라서(첨에는 알았겠으나, 이후에는 파블로의 개처럼 소시 소식만 보면 악플로 이지메를 하지요), 앞으로도 여전할 겁니다,

    정 안되면 콩밥쫌 먹이거나 어린넘들은 부모한테 디지게 맞을 정도로 조져주면 됩니다.

    그정도가 아니라면, 그냥 쿨하게 무관심!!

    근데 어쩌나....쿨하지 못해서 미안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9. 어쨌든 이번사진이 예전에 비해 갑자기 좀 달라보이는건 사실인듯

    성형이든 아니든 보기좋으면 자기관리의 한 부분정도로 보면 될 일인듯한데 뭐이리들 요란하게 관심을 갖는지...

  10. 사람들이 뭘 모르는 것 같아서 한마디 하겠습니다 ㅋㅋ
    소녀시대중에는 성형 한 맴버도 있고 안 한 맴버도 있고여.
    그리고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부정적이지가 않습니다.
    (연예인이 자신의 외모를 위해서 성형하는 것은 흔한 일이고여)
    (또 여기서 성형이라 뭐라 까시는 분들은 남 걱정하지마시고 님들이나 잘하세여 ㅋㅋ)
    또한 사진 한장 가지고 성형이라 뭐라하는 것은 좀 아니고여
    (구체적인 증거가 필요하겟져(전문가의 분석(?))
    그걸또 떡밥이라고 달려들고 굳이 뉴스거리 만드는 기자들과 언론사가 한심한거고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1. 열등감의 폭팔인건지...아니면 남을 깍아 내면서 자신이 높아진다고 생각하는건지..
    기자도 자질이 의심되는 사람이고....

  12. 저런 넘들도 어디가서 기자랍시고 명함내밀겠죠?
    2proo님이 굽히지 않고 제대로 처리를 했으면 좋겠네요.
    블로그를 우습게 보는 경향도 있는 것 같아 더욱 괘씸하네요.

  13. 이용훈 2010.12.29 19: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언론을 탓하지말고 메스의 유혹을 거부하지못한걸 탓해야할듯

  14. 가 필요하겟져(전문

  15. 이봐, 난 정말로 여러분의 게시물을 읽었어요 친구가 내가 정말 흥미로운 발견했습니다

  16. 모범 사례 그런 것들이 주변에 부상이있다면 모르겠

  17. 당신이 미래의 게시물에서 더 정교한 것이다 희망이 주제에 꽤 흥미로운입니다.

  18. 난 단지 내 연구 프로젝트에 관련 블로그 게시물에 대한 탐색이었고, 나는 당신을 발견 됐죠. 우수한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19. 당신은 내가 여기에 대해 한 시간 동안 책을 읽고 정말 유용한 블로그를 가지고. 저는 초보자이고 성공을 많이 내게 영감을 준다.

  20. 성형을 하면어떻고 아니면 어떠니 얘들아
    거울보고 니들앞가림이나 좀하자
    걔들이 성형을 하던 어쨋던 솔직히 너네랑 무슨상관이야...
    아 하긴 남자들 눈이높아져서 여자들은 영향이 있긴있겄네

  21. 박신영 2013.10.30 16: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얼굴이 자꾸 진화하는 사실은 부정할수 없는 사실인데
    했으면 했다고 하면 되지 변명하고 숨기고 거짓말하고 왜그럼?
    요즘 연예인끼리 열애하는것도 다 털어놓는판에
    자기돈벌어서 자기 얼굴고치는게 뭔죄라고 그렇게 숨김?

    이뻐진다고 관심갖는걸 부정적으로 말하는 사람도 사람이고
    그걸 이지매라고 받아들여서 댓글에 하나하나 상대해주는 사람도 똑같은 사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