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드라마 <찬란한유산>이 오늘(26일) 아쉽게 종방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국민드라마 소리를 들을만큼 시청률이 43%까지 오르며 2009년도 최고의 드라마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금까지 이승기, 한효주가 남녀주인공으로 극의 중심 역할을 해왔지만 어제 방송을 보니 ‘찬유’ 결말의 키(key)는 고은성의 동생 은우(연준석)가 쥐고 있었습니다. 은우를 중심으로 복잡하게 얽혀있던 ‘찬유’는 어제 은우를 찾음으로써 실타래가 매듭을 찾은듯 술술 풀리는 기분이었습니다.

고은성은 갑작스런 아버지의 죽음 이후, 다른 사람들과 조금 다른 동생을 데리고 계모 백성희(김미숙)가 준 150만원으로 거리를 내쫓겼습니다. 은성은 혼자라면 무엇이라도 해볼텐데, 가엾은 동생 은우를 짐으로 여기지도 못한 채 모텔과 친구집, 찜질방을 전전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러나 새 엄마에게 자존심까지 접으며 받아든 150만원마저 찜질방에서 잃어버린 후 은성은 은우와 함께 죽을 결심을 합니다. 그러나 '누나 좋아, 누나도 좋아. 행복해'라고 말하는 동생을 바라보며 차마 죽지도 못한 채 그냥 울어버립니다. 그리고 다시 어떻게든 살아갈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은우는 백성희의 악랄한 범행으로 대구의 보육시설에 맡겨졌습니다. 초코우유을 좋아하는 은우에게 초코우유를 안겨주고 보육원 앞에 버리고 도망쳐버린 것입니다. 은우는 보육원에 있다가 아이가 없는 어느 노부부의 가정집에 있을 때 누나 고은성(한효주)과 만날 뻔 했지만 만나지 못했습니다. 은우가 피아노 학원의 피아노가 팔린 것이 서운해 피아노 운반차 뒤에 타고 서울까지 오게 된 것입니다. 극중 은우는 서번트 증후군을 앓고 있는 자폐 3급의 장애환자지만 천재적인 음악적 재능을 갖고 있습니다.

선우환(이승기)의 친구 영석(정석원)은 가게가 어려워 바에 있던 중고 피아노를 팔기위해 피아노 가게를 찾지만 형편없는 중고 시세에 발길을 돌립니다. 피아노 가게에 앉아 피아노 연주에 정신이 없는 은우를 발견한 영석은 가게로 데려와 피아노를 연주하게 했습니다. 오갈 데 없는 은우를 가게에 머물며 피아노를 연주하게 허락해 준 것입니다. 은우는 환이 친구의 바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면서 은성과 은우의 만남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결국 종영을 앞둔 어제 극적으로 만나게 되었습니다.

은우는 환이에 의해 교회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백성희가 은성이와 은우를 외국으로 보내려 했는데, 중간에서 은우를 공항으로 데리고 가던 사람들이 놓치는 바람에 백성희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갑니다. 백성희는 환이가 은우를 찾아 집으로 데리고 왔다는 말을 듣고 딸 승미(문채원)와 결혼시키려던 유일한 꿈이 무너져 내립니다. 지금까지 악녀 백성희가 모든 악행을 저지른 것은 딸 승미때문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찬유’에서 은우는 여주인공 고은성에게는 하나 밖에 없는 동생입니다. 그리고 아버지가 죽은 줄 알기 때문에 그녀가 살아가는 유일한 희망이었습니다. 극 전반에 걸쳐 은성이가 전단지를 붙여가며 은우를 찾기 위해 노력해왔는데, 찾을 듯 말듯하며 극 종반까지 결국 찾지 못하고 말았습니다. 작가는 은우를 통해 ‘찬유’의 결말을 내고 싶었기 때문에 은성이가 빨리 은우를 찾지 못하게 한 것 같습니다. 만일 은우를 찾게 되면 백성희의 악행이 드러나고, 드라마의 긴장감도 떨어져 재미가 없었을 것입니다.

고은우는 드라마의 결말을 암시하던 복선이었습니다. 고은성과 이승기, 배수빈의 맬로라인은 어쩌면 극의 양념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백성희가 남편 고평중이 죽자마자 바로 은성남매를 집에서 내쫓고, 새집으로 찾아온 은우를 다시 버린 것은 백성희의 악행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을 알리는 것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찬유’가 무막장 드라마를 표방했을 때 어떤 식으로 전개될까 궁금했는데, 이제 마지막회를 남겨둔 시점에서 돌아보니 은우는 선과 악을 가리는 매개체 역할이었습니다. 자기 자식도 아닌데, 자폐증까지 앓고 있는 은우를 백성희가 버리지 않고 살았다면 백성희의 악녀역은 그리 모질게 보이지 않았을 것입니다. 은우는 드라마 초반부터 마지막까지 계속해서 나오며 '찬유'의 실타래를 푸는 매듭 역할을 했습니다.

마지막까지 고은우는 드라마가 무막장으로 끝내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자기를 버린 새 엄마 백성희에게 '엄마, 엄마다'라고 함으로써 악녀 백성희가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시청자들은 백성희의 악행으로 봐서 천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작가는 은우를 통해서 전통적인 권선징악보다 용서와 대화해의 반전으로 드라마의 막을 내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연준석은 시청자들이 자폐아로 착각할 정도로 연기를 잘했습니다. 3차에 걸친 오디션을 통해 ‘찬유’ 은우역으로 최종 낙점됐다고 합니다. 연준석은 2005년 영화 <형사>로 데뷔했는데, 한효주와는 이미 <하늘만큼 땅만큼>, <일지매>에서 두 번이나 만났던 사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찬유’를 통해서 자폐아 연기로 시청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준 연준석이 결국 ‘찬유’의 보이지 않는 주인공이었습니다.

Posted by 카푸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 저 사람이 연준석이군요.
    아침부터 찬유글 잘보고갑니다.

    아 오늘이면 마지막 방송이네요..

    행복한 주말보내세요~

  2. 연준석군의 연기 정말 최고인것 같습니다.^^

  3. 임현철 2009.07.26 09: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가 주인공이네요.

  4. 연기 너무 잘하시는거 같아요..
    정말 자폐아인줄 착각할 정도루요..^^

    평상시 모습이 기대되는 배우입니다..
    잘 읽고 갑니다...~~

  5. 최혜진 2009.07.26 11:5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연기정말잘하세요~~짱짱

  6. 초콜릿->초코우유 , 은성이가 전단지를 붙이며 찾아다녔던 환이-> 은우 로 고쳐야 할 듯 해요- 좋은 분석 잘 보았습니다 ^-^

  7. 빛고을 2009.07.26 13:2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 친구 연기 참 잘하더군요..찬유 스토리의 연결끈은 고은우역이었는데
    그 역할을 무리없이 잘 소화낸 것도 모자라 어젠 감동적 장면도 연출해 내더라구요.

  8. 글 잘봤습니다 ^^
    아직도 영화,드라마,애니 찾느라 고생하시나요?
    www.taeyeon.net (제트파일)로 직접 가셔서
    무료로 다운받아보세요. 200포인트 공짜!

  9. 정말... 이 분 연기 굉장히 잘하더군요.
    연기라는 걸 느끼지 못할 정도이니 말입니다.
    그러니까 얘 가짜야... 연기라는게 너무 티나.. 라는 느낌을 한 번도 느껴보질 못 했다는 겁니다.
    그럴 정도로 굉장히 잘했어요.
    캬....

  10. 연기였구나 --;

  11. 연기 진짜 잘함..
    나도 첨엔 속았음-_-;;
    은우 연기 끝내고 멀쩡하게 말하면 적응이 안될듯 ㅎㅎ

    어제 새엄마 때리려는 아빠 말릴때 나도 모르게 눈물이 찔끔날 뻔..
    찬유가 이렇게 인기 있는 이유는 배우들의 연기력이 꽤나 큰 몫을 하는 듯..
    아주 조금 모자라는 이들이 있으나 눈쌀을 찌뿌리게 할 정도의 발연기는 없어서 다행이었던 드라마..
    주연이면서도 연기력이 심하게 딸리는 드라마들도 꽤 있었지..

  12. 자슥 ㅋ ㅋ 2009.07.26 16: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말 자폐아인 줄 알았어요. 깜찍하게 시청자를 속일 정도로 연기가 좋았군요. 그런데다 피아노는 어떻게나 잘 치는지? 지체아에 대한 영화에서 연기자들이 잘 연기를 못해 몰입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국산이나 외국 영화를 막론하고..) 이 배우는 정말 진짜인지 착각할 정도로 연기를 잘했어요. 너무 너무 기대 만땅... 지체아 관련 영화를 한 편 만드는 것은 어떨까요? 얼마전에 자폐아 피아니스트 어린이에 대한 다큐한 어린이가 있는 것 같은데...

    • 2009.07.26 18:10  수정/삭제 댓글주소

      저랑 같은거 보셨나? 말도 제대로 못 하는애가 리베르탱고 한 번 듣고 피아노파트만 골라내서 다시 쳐주는거

    • 흑~ 2009.07.27 02:03  수정/삭제 댓글주소

      저 그 실제 어린이가 초대 연기하는 줄 알았죠. ^^ 사이트 찾아 보니까 배우인 걸 알고 놀랬죠. 천재적인 연기인 것 같습니다.

  13. 근데 연기할 때 입 돌아가는거요?
    원래 그런가요? 아님 설정인가요?
    입 안 돌아가면 안되나요?

    • 제생각 2009.07.27 02:01  수정/삭제 댓글주소

      입이 안 돌아가면 눈의 연기가 안 될 것 같은데요. 서로 연계되서 그렇게 되는 것 같은데요. ^^

  14. ㅋㅋㅋ 2009.07.27 00:2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항상 자폐아인 고은우 연기를 잘한다고 생각했었는데ㅋㅋ
    찬유가 끝나서 아쉽네요 ㅜㅜ

  15. 은우야 2009.07.27 01: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 정말 은우때문에, 얼마나 눈물이 많이 났던지 ㅠㅠ
    초코우유 들고 버려졌을때랑 ㅠㅠ 영석이 가게에서 쭈그리고 잘때랑..
    ㅠㅠ 아, 정말 드라마지만... 은우때문에, 맘도 아프고 넘 행복하기도 하고.
    순수하기만 한 모습이 너무 좋았어요~

  16. 연기 진짜 잘했는데말이죠
    자페아인줄 착각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서번트 증후군이라는
    새로운 증후군에 대해서도 알게됐었고요 ㅋ

    글 잘 보았습니다 ㅋ
    즐거운 월요일 되세요 ㅋ

  17. 그렇군염 연기 잘하데염

  18. 비밀댓글입니다

  19.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