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돋보기

경기도청사 로비, 도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변신하다!

by 카푸리 2026. 1. 3.
반응형

기도가 팔달구 청사 시대를 마감하고 20225월에 광교 신청사로 이전했습니다. 보통 관공서 하면 민원 업무를 보러 가는 곳이라 딱딱하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광교 신청사 1층 로비는 도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변신했습니다. 광교 신청사 이전 3년이 지난 지금 경기도청사 모습이 어떻게 변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경기도청사는 지하 4, 지상 25층으로 구성되었고요, 도청사 오른쪽에는 경기도의회(지하 4, 지상 12)가 있습니다. 외부에서 보면 거대한 건물이 눈을 압도합니다. 이곳이 13백만 경기도민을 위한 정책을 펼치는 청사입니다.

경기도청사 주차장은 민원인 주차장이 따로 있습니다. GATE 1, GATE 2 또는 GATE 3을 이용하여 출입하는데요, GATE 3을 이용하면 민원인 주차장이 가깝습니다. 주차장에는 전기차 충전 시설이 있습니다.

저는 민원인 주차장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올라갔습니다.

경기도청 1층 로비는 휴게시설이 많습니다. 전시회나 휴게시설 등에서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담소하며 지내기도 좋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경기도의회 의정관 의정마루에는 대형 화면(미디어파사드)이 있습니다.

미디어파사드는 경기도의회가 경기도 발전과 도민 삶의 변화를 위해 지향하는 실천 의지를 담은 3편의 영상과 경기도 곳곳을 소개하는 영상을 만나보는 공간입니다.

경기도청사 1층 대형 화면(미디어파사드) 가운데로 들어가면 경기마루가 있습니다. 경기마루는 체험존, 상설전시, 의정기념관, 아카이브 큐브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도민 누구나 관람할 수 있는데요, 관람 시간은 월~금요일 10:00~17:00까지입니다. 전시해설 및 견학 안내는 031)8008-7894입니다.

경기마루를 관람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안내 창구에서 소원이 캐릭터 스티커와 사탕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스탬프투어도 할 수 있습니다. 겨울방학에 아이들이 방문하면 아주 좋아할 겁니다.

경기도의회는 초대부터 지금까지 10대를 거치면서 경기도민의 행복한 삶의 실현을 위한 조례제정 등 역사적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단체로 올 경우 해설사를 통해 별도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마루에서 도민들이 체험할 수 있는 것은 AR 포토존입니다. 경기마루 본회의체험관 AI 의장과 경기도의회 신청사를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도의회의 심장인 실제 본회의장과 유사한 시설에서 체험하는 공간도 있습니다. AI의장과 함께 체험을 진행하는데요, 자신의 발언 모습 등을 기념 촬영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의회 의정관 경기마루 개관 특별전 <청사 廳舍>도 관람했습니다. 이곳은 상설 전시라 청사를 방문하는 도민은 언제든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의회 청사는 1956년에 시작해 2022년까지 제10대를 거치면서 3번의 이전을 하여 경기도정의 중심 역할을 해왔습니다. 2022124일부터 경기도의회의 광교 시대를 맞이하여 미래를 향한 발걸음을 떼면서 이번 전시회를 마련한 것입니다. 경기도의회의 역사를 벽면에 당시 흑백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제가 눈여겨본 것은 경기도청사의 옛 모습을 재현한 조형물입니다. 경기도청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 76-2(조선시대 의정부 자리)에 있었는데요, 경기도청사가 서울에 있었다는 것을 <청사 廳舍> 특별전을 통해 처음 알았습니다. 이후 팔달구 청사를 거쳐 지금의 광교 신청사 시대를 열게 된 것입니다.

경기도청과 경기도의회 명판도 있습니다. 경기도의회 당선증과 당선통지서, 신분증도 보입니다. 도정과 의회는 도민을 위해 서로 밀고 당겨주는 역할을 해야겠죠. 1956년부터 시작된 경기도의회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경기마루 옆에 카페 1956’이 있습니다. 1956일까요. 1대 경기도의회는 1956년에 개원하였습니다. 이것은 경기도의회의 탄생을 의미하죠. 이를 기념하기 위해 카페 이름을 카페 1956’으로 한 것입니다.

이제 경기도청 본청 쪽으로 가보겠습니다. 도청 건물인데, 아기자기한 포토존과 쉼터, 그리고 경기도 캐릭터 봉공이가 반갑게 맞이해줍니다.

봉공이는 경기도 민선 8기 도정 캐릭터입니다. 변화와 기회의 자음을 따서 만들었죠. 봉공은 나라와 사회를 위해 힘써 일하는 공직자를 의미하기도 하고, 정약용의 목민심서 제3편의 주제이기도 합니다.

경기도청과 EBS가 함께 만든 공간입니다. EBS 대표 프로그램 딩동댕 유치원과 경기도정 캐릭터 봉공이가 만나 만들어진 공간인데요, 봉공이가 다녀간 딩동댕 유치원의 공간에서 사진도 찍고 텃밭도 가꾸는 등 체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딩동댕 유치원 공간 뒤에는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쉼터가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카페 1956이나 미리 ON 경기도서관 안쪽에 있는 커피점에서 음료를 사다가 이곳에서 드실 수 있습니다.

미리 ON 경기도서관 안쪽에 경기도 공정무역점이 있습니다. 이곳에 경기도가 예산을 지원하여 개발한 경기도 지역형 공정무역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경기도정 캐릭터 봉공이를 주제로 한 다양한 제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청사 1층 로비 공간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저는 가끔 일 때문에 경기도청사를 방문하는데요, 방문할 때마다 관공서가 아니라 복합문화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처럼 추운 날, 추위를 피할 곳을 찾게 되는데요, 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도청사 경기마루, 경기도서관을 방문해 시원하게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

경기도청 복합문화공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184
지하철 이용 시 신분당선 광교중앙역 3번 출구에서 310m
버스 이용 시 광교중앙(아주대)역 환승센터 정류장 하차(지하 1)
문의 120 콜센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