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돋보기

창의적 복합문화공간 정약용도서관

by 카푸리 2024. 1. 23.
반응형

정약용도서관은 지하 1, 지상 3층 규모입니다. 도서관 앞에 정약용 선생 동상이 있습니다. 동상 안내판을 보니 이 동상은 200310월 다산 생가와 유택이 있는 정약용 유적지에 세웠던 것인데요, 그의 위대한 정신을 후대에 계승하고자 20205월 도서관 앞으로 옮겼다고 합니다.

주차장은 지하 1층에 있는데요, 제가 평일에 가서 그런지 주차장에 여유가 있었습니다. 요즘 겨울방학인데요, 아이들과 함께 책을 보러 정약용도서관에 올 때 주차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차료는 202331일부터 유료화됐고, 기본 1시간은 무료이고 그 이후 10분마다 200원의 주차료가 부과됩니다.

정약용도서관은 20205월 개관했습니다. 다산동 21에 지하 1, 지상 3, 전체면적 13규모로 문을 열었는데요, 시청각 자료 14500점을 포함해 장서 223천 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약용도서관은 경기 북부 최대 규모이자 전국 공공도서관 중 6번째로 크다니 남양주시민으로서 자부심이 대단합니다.

시설 구성을 보면, 1층은 어린이자료실, 유아자료실, 베이커리 카페, 공연장 등이 있고요, 2층은 종합자료실1, 공연장, 멀티미디어실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3층은 종합자료실2, 컨퍼런스룸, 세미나실, 에코파이 라운지 등이 있습니다.

1층 라운지로 들어서면 거대한 서가가 눈을 압도합니다. 서울 무역센터 서점 별마당처럼 높은 곳까지 책이 가득합니다. 서가 중간에 정약용도서관이라고 쓰여 있네요.

그리고 천장에 매달린 아크릴 조각은 책 모양을 하고 있는데, 아주 예쁩니다.

1층 어린이자료실로 가봤습니다. 여기도 천장이 높습니다. 그리고 통창이라 밖이 훤하게 보이고 개방감이 있습니다. 아기자기한 책상도 눈길을 끕니다. 예쁜 서가에는 아이들이 읽을 만한 책이 가득해서 쉽게 꺼내 볼 수 있습니다. 서가 옆 창문 쪽 책상에는 방학을 맞은 학생들이 공부하거나 책을 읽고 있었습니다.

서가에서 책을 골라 나만의 아지트처럼 독서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요, 컬러풀한 책상과 의자를 보면 아이들이 저절로 책을 읽고 싶어 할 것 같습니다.

어린이 자료실 안에 유아실이 따로 있습니다. 아이들이 뛰놀기 좋은 환경을 만들었고요, 온도가 따뜻해서 놀이방 못지않게 좋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 보겠습니다. 계단 앞에 정약용 숨결, 현실에서의 재회란 작품이 있습니다. 정약용이 발명한 기중기와 유형거를 현대적으로 결합한 형태로 구성하고 수원성 벽돌을 미디어로 형상화하여 정약용 생애와 발자취를 영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반응형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옆에도 미니 세미나실처럼 아늑한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이런 곳에서 책을 읽거나 공부하면 머리에 쏙쏙~ 들어올 듯합니다. 정약용 도서관은 크기도 크지만, 빈 곳 하나 없이 알차게 꾸며 놓았습니다.

2층은 종합자료실1, 멀티미디어실, 연속간행물 등이 있습니다. 종합자료실1은 총류, 사회과학, 자연과학, 예술, 언어 등으로 분류해 놓은 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요, 중간중간에 있는 책상에서 검색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3층에 종합자료실2가 있는데요, 철학, 종교, 문학, 역사책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종합자료실을 2층과 3층으로 도서별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3층 종합자료실은 2층에 비해 좀 더 편한 소파가 있습니다. 좋아하는 책을 골라 느긋하게 독서를 즐길 수 있는 북카페처럼 보입니다.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서 본 2층 종합자료실1입니다. 외국 명문대학 도서관 같죠? 라운드 형 책상에서 시민들이 옹기종기 모여 책을 읽고 있습니다. 따뜻한 도서관에 책을 읽는 모습만 봐도 제가 마음의 양식을 쌓는 듯합니다.

정약용도서관은 1~3층까지 공간을 연결한 개방형 구조입니다. 그래서 자연 채광이 도서관 안으로 들어옵니다. 예쁜 테이블과 편안한 소파 배치로 책과 휴식이 있는 시민들의 거실을 만들었습니다. 칸막이 없는 개방적인 자료실, 토론과 모임을 위한 컨퍼런스룸, 세미나실 등 시민이 마음 놓고 소통하는 창의적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정약용도서관을 가보니 그 어느 도서관보다 최고의 시설을 자랑합니다. 요즘 아이들 겨울방학이잖아요. 집에서 시간을 보내면 답답하죠. 아이들이 정약용도서관에 오면 책과 함께 미래를 꿈꿀 수 있습니다. 시민들은 마음의 양식을 쌓을 수 있고요. 힐링과 사색의 공간 정약용도서관에서 마음의 양식과 지식을 쌓는 건 어떨까요?

정약용도서관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 중앙로 82번 안길 138
운영 시간 : ~일요일 09:00~22:00
* 어린이자료실은 오후 6시까지 운영
(매월 1·3주 금요일 휴관)
대중교통 이용 시 : 경의중앙선 도농역 2번 출구 이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