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2022 추석 승차권 8.16(화)~18(목) 100% 비대면 판매

by 카푸리 2022. 8. 13.
반응형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추석 승차권을 816~18일까지 판매합니다. 온라인과 전화 등 100% 비대면 방식으로 판매합니다. 역에 나가셔도 구하지 못합니다이번에 판매하는 승차권은 98일부터 12일까지 5일 동안 운행하는 KTX, ITX, 새마을, 무궁화호 열차 승차권입니다.

그럼 고령층 등 IT 취약계층은 어떻게 구매할까요? 걱정하지 마세요. 예매 첫날은 816일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경로, 등록장애인 포함) 판매합니다. 그리고 817~18일은 이틀간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판매합니다. 그러니까 사실상 판매 기간은 이틀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석 승차권 예매 일정

2022년 추석 명절 열차 승차권 예매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상자 일자 방법 매체 대상 노선 비고
장애인·
경로
816
()
전화접수 철도고객센터
(1544-8545)
전 노선 전화접수
인원 제한없음
온라인 전용 홈페이지
(PC·모바일)
 
전 국민 817
()
온라인 전용 홈페이지
(PC·모바일)
경부·경전·동해·대구·충북·중부내륙·경북선 장애인·경로 예매 참여 가능
818
()
온라인 전용 홈페이지
(PC·모바일)
호남·전라·강릉·장항·중앙·태백·영동·경춘선
1인당 최대 6(최대 12)까지 예매 가능하며, 경로·장애인도 동일합니니다.

추석 승차권 예매 방법

우선, 정보화 취약계층을 위해 앞서 언급한 대로 예매일을 별도로 마련하고, 전체 좌석의 10%를 우선 배정했습니다. 따라서 예매 첫날인 816()에는 만 65세 이상 고령자나 장애인복지법상 등록장애인만 전화 또는 온라인으로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예매 방법은 2가지입니다. 첫째, 장애인이 철도회원이면 PC나 모바일 등 온라인으로 명절 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www.letskorail.com)’ 로그인 후 예매 가능합니다. 812() 14시부터 전용 홈페이지가 열려 있습니다.

경로·장애인은 명절 예매 전용 홈페이지에서 사전 여행 정보를 미리 저장하고, 예매 당일 불러오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여행 정보를 저장한 동일 컴퓨터를 이용해야 하고요, 쿠키나 기록 등을 삭제하면 저장된 여행 정보도 삭제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둘째, 비회원일 경우 예매일 전 철도회원으로 가입하거나, 인터넷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는 전화접수(철도고객센터, 1544-8545)로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화 취약계층의 구매 편의를 위해 전화예매 접수 인원 제한을 없애고 시간도 오후 6시로 늘렸습니다. 충분히 예매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 겁니다.

다음은 일반인 승차권 예매 방법입니다.

일반인은 817()~18() 이틀간 예매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에는 일반인뿐만 아니라 경로·장애인도 예매할 수 있습니다. 명절 예매 전용 홈페이지는 코레일 멤버십(철도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매 전에 회원 번호, 8자리 비밀번호, 이용 방법 등을 미리 확인하는 게 좋겠습니다.

817()은 경부·경전·동해·충북·중부내륙·경북선 승차권을, 818()은 호남·전라·강릉·장항·중앙·태백·영동·경춘선 승차권의 예매를 하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예매 시작 직후에는 많은 사람이 동시에 집중되어 접속이 지연될 수 있는데요, 이때는 홈페이지 대기 순서에 따라 자동으로 접속되니 기다리시길 바랍니다.

더욱 많은 국민에게 예매 기회 제공을 위해 예약 요청 횟수는 6회로 제한합니다. 3분이 경과한 후에는 재접속해야 합니다.

추석 승차권 결제 안내

이번 사전예매 기간에 온라인이나 전화로 예약한 승차권은 81815시부터 82124시까지 반드시 결제해야 합니다. 만약 결제하지 않는다면 예매가 자동 취소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예약 대기 신청자에게 배정됩니다. 판매되지 않은 잔여석은 81815시부터 홈페이지·코레일톡·역 창구 등 온·오프라인에서 일반 승차권과 동일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추석 승차권도 모바일로 코레일톡으로 하는 게 간편합니다. ‘코레일톡앱에서 제공되는 링크를 클릭해 명절 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에 연결되거나 웹브라우저에서 주소를 입력해 직접 접속하면 됩니다.

명절 승차권 위약금 안내

추석 승차권 반환 위약금은 주말(~, 공휴일)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세부 위약금 내역은 아래 표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추석 열차 승차권을 예매할 때는 아래 사항에 동의해야 예매할 수 있습니다.

구분 출발 전 출발 후
위약금 출발 1
전까지
출발 3시간
전까지
출발시간
전까지
~20 ~60 60
~도착
400
(구매일 포함 7일 이내 환불시 무료)
5% 10% 역에서 반환
15% 40% 70%

한국철도공사는 최근 코로나 재확산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휴가철 대중교통 비대면 발권 권유 발표 등을 고려해 이번 추석 예매도 100% 비대면으로 진행합니다. 올해 설날까지만 해도 창가 쪽만 예매했는데요, 추석 열차는 전 좌석 판매합니다. 코레일은 철저한 준비로 정보화 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편리하게 예매할 수 있도록 했으니 일정을 참고해서 추석 귀향 승차권을 예매하기 바랍니다.

코로나19에 사상 최장기간의 장마까지 올 추석은 우울한 명절이 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가족을 보면 힘이 나죠. 그래서 많은 사람이 고향에 갈 것입니다. 추석 즈음에는 코로나19가 잠잠해져 고향 열차를 타고 안심하고 다녀오길 기대합니다.

문의 철도고객센터 1544-7788, 1588-778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