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운전면허증이 핸드폰 속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기

by 카푸리 2022. 8. 6.
반응형

728일부터 전국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면 플라스틱으로 된 신분증을 지갑에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운전면허증이 휴대폰 속에 쏙~ 들어오니 너무 편하죠. 그래서 저도 이번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았습니다. 발급 절차는 아주 간단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려면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를 방문해 대면 신원확인을 거친 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경찰서에서 하면 수령까지 1~2주 소요되기 때문에 저는 집에서 가까운 용인 운전면허시험장으로 가서 발급받았습니다.

용인 운전면허시험장으로 가니 오전에 갔는데도 면허 관련 업무를 보러 온 사람이 많았습니다. 그중 많은 사람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러 왔습니다.

발급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째 방법은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앱을 내려받아 설치한 후 집적회로(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IC 운전면허증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려면 현행 운전면허증을 IC 운전면허증을 교체해야 합니다.

저는 이번에 IC 운전면허증으로 신청했습니다. 안전운전통합민원누리집(www.safedriving.or.kr)에서 신청해 지정한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에서 받거나 운전면허시험장 혹은 경찰서에 직접 가서 신청하면 됩니다.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신청하면 현장에서 바로 수령할 수 있고, 경찰서 민원실 또는 온라인 신청 땐 IC 운전면허증 수령에 1~2주 정도 걸립니다. 저는 용인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직접 해서 신청 당일 IC 운전면허증을 받았습니다. 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는 경우 기존 면허증은 반납합니다.

신청 때 국문, 영문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저는 해외에서 운전할 수 있어서 영문 면허증으로 신청했습니다. 영문운전 면허증 사용 가능 국가는 54개국입니다.

반응형

수령한 IC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뒷면에 접촉한 후, 본인인증을 거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교체나 분실 때는 기관 재방문 없이 IC 운전면허증으로 재발급받으면 되니 편리합니다. 집적회로(IC) 운전면허증 발급 비용은 13천 원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운전면허시험장 창구에 설치된 QR 코드를 모바일 신분증 앱으로 촬영해 발급받는 방식입니다. 혹시 잘 모른다 해도 걱정하지 마세요. 면허시험장 창구 옆에서 안내원 두 분이 모바일 신분증 발급을 도와줍니다. QR 코드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면 비용은 1천 원입니다.

QR 코드로 모바일 앱을 발급받으면 기존 운전면허증을 반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스마트폰 교체나 분실 등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아야 할 경우 운전면허시험장을 재방문해야 합니다. 검증 앱은 앱 마켓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검증 앱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QR 코드를 촬영하면 진위가 검증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3년입니다. 3년이 경과하면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IC 운전면허증(플라스틱 카드)이 있으면 기관 방문 없이 스마트폰에서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에 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았습니다.

! 여기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은행에서 고객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을 요구할 때 이제 지갑에서 꺼내지 않아도 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있으면 되니까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원확인 방법은 모바일 신분증 앱을 실행하면 사진과 기본 정보만 나오는데요, 신분증을 클릭하면 세부 정보가 나옵니다. 다면 민감한 개인 정보는 가려집니다. 세부 정보까지 표시하려면 좌우로 흔들어주면 나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사용처별로 특화된 신원확인 방식을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시스템 연계를 마치고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는 13개 은행에서는 은행직원이 제시한 QR 코드를 모바일 신분증 앱으로 촬영해 금융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4개 은행에서는 비대면 계좌개설 때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올 하반기부터는 대부분의 은행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금융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휴대폰 개통, 편의점 성인인증, 정부24 회원 로그인, 토스의 본인 확인서비스 가입, 숙박시설 무인 체크인, 네이버페이 송금 등 사용처별로 특화된 다양한 온라인 및 현장 편의 서비스들을 제공합니다.

혹시 개인 정보 노출을 걱정하실지도 모르는데요, 그런 걱정 1도 하지 마세요.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상대방이 필요한 정보만 제공할 수 있어 과도한 개인 정보 노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안전성 확보를 위해 블록체인, 암호화 등 다양한 보안기술이 적용되었으며, 본인 명의 1개 단말기에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분실신고 시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잠김 처리되어 화면상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령에 따라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하는 운전면허증으로써 현행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집니다. 저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이제 지갑에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다니지 않습니다. 잃어버려서 찾고 재발급받을 일도 없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하나면 모든 게 다 됩니다.

이제 지갑 없는 일상생활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여러분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편리한 일상생활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