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개그콘서트' 달인 코너가 4년여간의 방송 끝에 폐지됐다. 달인은 김병만의 오늘을 있게해 준 명품 코너였다. '개콘'의 간판 코너로 자리잡으며 시청자들의 사랑이 최절정일때 몸도 마음도 지쳤으니 폐지할만도 하겠다 싶었는데, 뉴스를 보니 그게 아닌 것 같다. 김병만이 달인을 접은 진짜 이유는 사실 종편때문이 아닌가 싶다. 연예인인 만큼 인기가 최정일일 때 돈을 더 준다는 곳으로 가는 것에 대해 뭐라 할 바는 못되지만, 실망스러웠던 것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종편행을 선택한 이유로 자신을 키워준 김석윤PD에 대한 보답차원이라고 한 변명이다.

김병만이 '달인' 코너를 접을 때 많은 사람들이 아쉬워했다. '개콘'의 최장수코너로 소재 고갈과 김병만의 바쁜 스케즐 때문에 더 이상 지속하기 어려운 점은 이해가 가지만, 그의 종편행에 대해선 썩 좋은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그런데 종편행보다 더 실망스러웠던 것은 '자기를 키워준 PD가 불렀기 때문에 갈 수 밖에 없었다'는 변명같은 말이다. 왜 실망스러웠을까?


김병만 얘기를 들어보면 종편행 선택은 자신을 키워준 PD에 대한 의리때문에 '피할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김석윤PD가 당시 무명의 김병만을 '달인' 코너를 계속 할 수 있도록 도와준 점은 인정하지만, 달인 코너를 사랑해준 시청자가 아니었다면 조기에 폐지될 수도 있었다. 즉, 김PD보다 시청자들의 사랑과 관심이 더 크다는 얘기다. 그런데 김병만은 시청자들의 바람은 아랑곳하지 않고 PD에게 받은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종편으로 간다고 했다. 이는 시청자들의 사랑보다 이미 종편으로 간 PD와의 인연 때문에 시청자들의 사랑을 헌신짝처럼 버린 꼴이다.

연예인들의 종편행은 사실 개인적인 문제다. 채시라는 회당 4,500만원의 출연료로 jTBC '인수대비'에 출연한다고 한다. 총 50회니까 드라마 한편에 22억을 챙기는 셈이다. 개국 초반에 공중파와의 한판 전쟁을 위해 종편은 지금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고 있다. 종편이 연예인들 출연료를 천정부지로 올려놓는데 한 몫을 단단히 하고 있으니 종편에 대한 생각이 곱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김병만이 종편행을 선택한 것은 강호동 은퇴 이후 1인자로 올라서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김병만도 이걸 모를리가 없다. 김병만소속사측은 종편 캐스팅 때문에 달인 코너를 폐지한 게 아니라 김석윤PD와의 의리 때문이라고 했는데, 종편행을 포장한 변명으로 밖에 안들린다. 보도에 따르면
김병만은 종편으로 가서 2편의 프로그램 출연이 확정됐다고 한다. 스케즐 문제 등으로 달인코너 연습시간이 부족한 것도 폐지 이유중의 하나라는데, 만약 종편으로 가지 않는다면 '달인' 코너를 계속할 수도 있다는 반론이 나올수 있다.

강호동이 '1박2일'에서 하차한다고 했을 때 확인되지도 않은 종편설이 나돌며 온갖 비난을 다 받았다. 그런데 달인 김병만은 종편행이 확정돼도 강호동만큼 욕을 먹고 있지 않다. 왜 그럴까? 강호동만큼 인기가 없는 것도 있지만, 김병만의 종편행이 의리 등으로 미화, 포장됐기 때문이라고 본다. 말로는 자신을 키워준 PD 은혜에 보답한다고 하지만, 은혜를 갚는 일이 꼭 종편행만은 아니라고 본다. 다른 방법으로도 충분히 갚을 수 있다. 사실상 김병만이 '돈 때문에 간다'고 하는게 맞는데, 의리로 포장하려고 애쓰는 것 같아 실망스러운 것이다.


돈이라면 팬도 외면하는 게 연예인의 생리다. 연예인의 생명은 지금 천정부지 인기라 해도 언제 거품처럼 꺼질 지 모른다. 그래서 의리니 명예니 보다 결국은 돈을 더 주는 쪽으로 눈길을 돌릴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유재석 등 개념있는 연예인들이나 김태호, 나영석 등 개념있는 PD들은 종편에서 아무리 돈을 많이 준다해도 거절을 하고 있다. 이들이 종편행을 거절한 이유는 돈보다 국민들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들을 국민MC, 국민PD라 부르는 것이다.

강호동 은퇴 후 언론에선 김병만을 강호동을 대신할 차세대 1인자로 꼽기도 했다. 그런데 김병만이 종편행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며 의리를 내세우는 걸 보고 실망했다. 종편행 그 자체는 뭐라 할 수 없지만, 자신을 애써 미화하려는 변명 태도 때문이다. 김병만 얘기는 돈도 명예도 싫은데 의리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간다는 것인데, 이 말을 그대로 믿으란 말인가.


☞ 이 글에 공감하셨다면 추천 한 번 부탁드립니다. 다른 사람이 더 많이 볼 수 있고, 글 쓰는 힘입니다.
    추천은 로그인 안해도 가능하며, 카푸리 글을 계속 보고 싶다면 정기구독+ (클릭) 해주시면 됩니다.
Posted by 카푸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비밀댓글입니다

  2. 돈과 의리 때문에 막을 종편을 결정 지은 것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소재 고갈도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할 것 같아요.
    매주 달인을 보면서 언젠간 소재가 떨어져서 그만두게 되지 않을까, 했었거든요.
    어쨌든 더 이상 달인을 볼 수 없다니 서운하네요..
    다른 곳에서 좋은 모습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3. 제생각엔 2011.11.15 18:5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적절히 빠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달인으로써 매번 대상이 아닌 최우수상으로만 만족해야했고
    개그콘서트한지도 이제 10년정도 되니 후배들에게 자리를 내어줄 생각도 했겠고 말이죠
    한 때 크게 인기 끌었던 개그맨들은 사업이나 리포터, 재연배우 등을 하고 있습니다.
    김병만도 이런 생각을 분명히 했을거라 생각합니다.
    김병만과 이수근 동거생활 얘기는 정말 힘들었다고 들었습니다.
    물러나야 하지만 지금 나가면 당장 뭔가 할 수 있는게 없길래 종편행을 택한 것 같습니다.

  4. 대단한 애국자들 나셨네;; 종편가면 매국노라 주장하는 이분법적 사고는 어느나라 민주주의냐?

  5. 병빠들..... 2011.11.15 21: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김병만 편들어주느라 애쓴다...김병만 종편 가는거 신경 안쓴다.
    그럴 수도 있지 뭐... 돈 좀 더 벌겠다는게 잘못 아니다...불법도 아니고...
    대신에 올해 연예대상 달라고 구질구질하게 굴지는 마라...
    못받았다고 kbs랑 원수지고 그러지는 말아라..(류담, 노우진이는 이제 뭐해 먹고 사냐?)
    종편 가서 꼭 성공해서 금의 환향하길...

  6. 국민pd,국민mc는 누가 정하는 건가요?
    도대체 연예인들이나 pd들한테 원하는 게 무언지 모르겠습니다.
    새로운 시장이 생겼고, 기회가 있고, 본인이 더 잘할 수 있으면 하면 되는거지.
    거창하게 국민어쩌구를 내세우는 건 너무 과장된 것 같군요.

  7. 김병만이 고정시청률을 보장해주는 개그맨은 아니니깐요~

    달인도 개그콘서트의 메인은 아니었고..

    종편을 가든 케이블로 가든 별 관심이...

  8. 볼쇼이 2011.11.16 19:5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뭔가 잘못 알고 계신데, 강호동이 종편 때문에 1박 2일 관뒀다고 난 욕한 적 없습니다. 모든 사람이 욕한 것 아니에요. 강호동을 욕한 사람들은 1박 2일 팬들+강호동 팬들이 대부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돈 더벌겠다고 가는 사람한테 뭐라고 그러는 건 도대체 어떤 경운가요? 이 블로그 주인장께서는 돈 한 푼에 마음 흔들린적 없이 잘 살고 있습니까?

    그리고 PD 이야기는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흔히 주위에서 볼 수 있는 형식입니다. 회사를 옮길 때 회사에서 조사나오죠. 왜 옮기냐고. 그러면 '상사가 싫어서요' 라거나 '돈 더주니까요' 라거나, 그렇게 노골적으로 이야기 안합니다. 둘레둘레 '같은 일만 하다보니 지쳐서요' 라거나 '새로운 기회를 찾고 싶어서요'라는 식으로 말하지요.

    눈에 쌍심지좀 켜지 마십시오.

  9. 이미 그전부터 '너무 오래해서 소재가 없어 이런것도 한다.'고 대놓고 방송해왔잖아요.
    달인 참 오래했고 그많큼 소재도 떨어졌고 마침 좋은 자리도 났고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해요.
    'PD와의 의리'라고 대답한 부분이 섭섭하겠지많은 종합적인 결과인것 같네요.

  10. 뭐 그닥..

    돈 때문에 옮겨가는 김병만이나..

    블로그에 광고 덕지덕지 붙여놓고 자극적인 제목으로

    방문객수 늘리는 님이나..

    그나물에 그밥이네요.

    남에게 돈 어쩌고저쩌고 훈수하시기 전에..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나 내리고 그런 말 하시는게 어떨지??

  11. ㅇㅅㅇ 2012.08.03 17:3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본인 자신이 아니라면 그 사정의 진실은 모르는건데 이렇게 혼자 생각하고 단정지어서 실망했다고 비판하고 그걸 또 공감글로 올리는 님이 난 더 이상한데??
    글고 소재 고갈도 고갈이지만 그 빡빡한 스케쥴 속에서 새로운 소재를 찾아내고 일주일 안에 그걸 소화해 낸다는게 쉬운 일일거 같아요??? 그렇게 힘든 일을 우리 시청자들의 웃음을 위해서 몇년간을 꾸준히 해온것에 대해서 박수는 못쳐줄망정 욕이나하고있으니... ㅉ. 김병만씨가 이글보면 아~역시!!이런 태도는 안좋은거였어!!!국민 개그맨이 될려면 뼈가 으스러져도 물집이 터질때까지 여러 묘기들을 더 더 더 갈고닦고 나와서 보여줬어야 되는구나!!!!알려줘서 감사합니다!!!! 할거같아요???진짜...속상하겠다...우짜노 안타까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