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라이어티

강호동-KBS사장 회동, 몸값만 올리는 만남?

by 카푸리 2011. 9. 1.
반응형
강호동이 KBS 김인규사장을 만났다고 하는데, '왜 만날까?'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강호동이 '1박2일'을 하차하고, 6개월 후 프로그램마저 폐지된다고 예고까지 한 마당에 죽은 자식 뭐 만지는 것도 아니고 도대체 왜 만난 걸까? KBS관계자가 만나서 하차를 만류하는 상황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했지만, 혹시 하는 기대감도 있다. 김사장이 강호동에게 '제발 1박2일에 남아달라'고 하소연 하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일개 예능프로 메인MC까지 공영방송 사장이 직접 만나는 일은 흔한 일이 아니다. 무슨 얘기가 오가든 KBS사장까지 강호동을 만나는 걸 보니 강호동 인기가 대단한 건 분명하다.

KBS사장과 강호동의 만남은 그 자체로도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 만약 강호동이 KBS사장을 만나고도 '1박2일' 하차에 대한 뜻에 변함이 없다면 강호동에 쏟아지는 비난의 수위가 더 높아질 것이다. 무슨 얘기가 오갔든 간에 사장까지 나서서 만났는데, 기어이 '1박2일'을 하차한다며 시청자들이 열을 올릴 게 뻔하다. 강호동측에서 이런 면을 부담스러워 했다는데, 왜 안그렇겠는가? '1박2일'이 강호동과 종신계약을 맺지 않았다면, 개인 의사에 따라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는데 이게 악이 되고 있다. 뉴스를 보니 오늘(1일) 오전에 강호동이 KBS사장과 만났다는데, 지난 4년간 활약해준 데 대한 감사의 자리였다고 한다. 그런데 김사장은 강호동에게 '상업방송(종편)보단 공영방송이 맞는 것 같다'고 했다는데 마지막까지 강호동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한 것 같다. 그러나 강호동의 하차결정은 요지부동하다.


한창 잘 나가는 '1박2일'을 그만둘 때 강호동이 얼마나 고민했겠는가? 아마도 여러날 잠 못자고 신중에 신중을 기해 고민했을 것이다. 강호동이 '1박2일'을 하차한 후 어떤 길을 택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본인이 이에 대해 가타부타 말이 없기 때문에 그 어떤 것도 아직은 뜬소문에 불과하다. 언론이 나서서 종편이다, SBS행이다 해서 소문만 무성할 뿐이다. 이런 소문이 나도는 동안 신생 종편에서는 강호동을 잡기 위해 혈안이 돼 있다. 소문이 무성할 수록 강호동 몸값만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그런데 이 마당에 KBS사장까지 나서서 강호동을 만나니 강호동 몸값에 날개를 달아주는 꼴이다. 무슨 얘기가 오갔는진 구체적으로 몰라도 KBS사장이 만류했을 것이라는 근거없는 소문이 날개를 달고, 종편 입장에서는 더 큰 배팅을 해서라도 강호동을 데려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니 말이다. 강호동측 입장에서도 이런 생각을 안했을리가 없다. 이미 하차를 선언한 마당에 KBS사장을 만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그러나 비난에도 불구하고 만남을 가진데는 몸값 올리는데 나쁠게 없기 때문이다.


나영석PD는 종편의 손짓에 일찌감치 가지 않겠다고 했다. 하긴 나PD가 6개월 후 종영되는 마당에 지금 종편행을 선택하는 것은 비난의 불구덩이에 들어가는 꼴이다. 나PD가 6개월 후 어떤 선택을 할진 아무도 모른다. 다만 지금은 '1박2일'을 떠날 수 없는 입장이다. 6개월후 프로그램이 폐지되고 나면 그때 종편을 선택해도 늦지 않으니 말이다. 나PD의 종편 거부에 강호동만 배신자 낙인이 찍힌 것이다.

따지고보면 강호동은 배신 이미지가 억울하다. 회사에 다니다가도 더 좋은 조건을 내건 회사가 있다면 누구나 사표를 내 던질 수 있다. 그런데 강호동만은 유독 이 사표에 반감을 많이 갖고 있다. 그만큼 '1박2일'과 강호동 인기가 높다는 반증일 수 있지만 엄격히 말하면 강호동 개인의 자유를 구속하는 일이다. 문제는 지금 강호동이 어떤 선택을 할 지 모르는 상황에서 뜬금없이 욕을 먹고 있다는 거다. 강호동 말대로 4년간 이끌어온 '1박2일'이 이제 식상할 때도 됐고, 정상에 있을 때 아름다운 퇴장을 하는 거라면 오히려 그를 격려하고 마지막까지 따뜻하게 보듬어주어야 하는데 상황은 정반대로 흐르고 있다.


명색이 국민MC 칭호를 듣고 있는데, 강호동이 시청자들의 반감을 살 수 있는 일을 가볍게 결정할 리가 있을까? 아무리 돈이 좋다고 해도 강호동은 돈에 관한한 남부럽지 않은 사람이다. 종편에서 돈을 더 준다고 해서 1박2일 시청자와 맴버, 제작진과의 의리를 헌신짝처럼 버린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강호동의 의중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지만, 언론과 네티즌들이 강호동의 몸값만 올리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 신동엽이 예능MC중 최초로 신생 종편 MBN으로 간다는 뉴스가 떴다. 신동엽 종편행은 소문으로만 나돌던 공중파 예능MC들의 이적에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마당에 강호동이 KBS사장을 만나는 건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지는 격이지만 종편으로선 경계할 수 밖에 없다. 이미 종편에선 강호동, 유재석과 접촉해 자기들 쪽으로 오라며 호조건을 내걸며 유혹하고 있지 않은가. 신생 종편 입장에서 강호동만 끌어온다면 종편 전체를 살릴 수 있다고 보고 있으니 무한 베팅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다.

강호동은 지금 아무런 입장도 밝히고 있지 않다. 마치 FT에 나온 스포츠스타가 이리 저리 눈치를 살피고 있는 것 같다. 그러는 사이 이 방송 저 방송 몸만 애닳고 있다. 이미 죽은 자식이지만 KBS로선 강호동에게 다시 한번 생각해 줄 수 없냐며 애원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애원이 강호동 몸값만 올리는 꼴이 된다는 걸 KBS나 종편이 모르고 있을까? KBS사장과 강호동의 만남은 정말 잘못된 만남이다.

☞ 추천은 무료, 한방 쿡 부탁드립니다!! 카푸리 글이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