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놀랍다'는 말 밖에 나오지 않네요. 2NE1이 발표한 첫 정규 앨범 타이틀곡 3곡 중 '고 어웨이(go away)'가 어제 '뮤직뱅크'에서 1위를 차지했는데요. 지난주 '캔트 노바디'에 이어 2주 연속 1위를 차지한 것입니다. 그리고 '박수쳐'는 엠넷에서 이미 지난주 1위를 차지해 단일 음반 타이틀 곡 3곡이 모두 1위에 오른 기염을 토한 겁니다. 이번 성과에 대해 일부 팬들은 그 의미를 평가절하 하고 있는데요. 타이틀곡 3곡이 모두 1위에 오른 건 2NE1만의 음악스타일이 대중들에게 어필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우선 2NE1은 여느 걸그룹과 달리 '가창력'으로 승부한 점이 눈에 뜁니다. 요즘 걸그룹들을 보면 핫팬츠에 아슬아슬한 노출 의상 등 비쥬얼로 승부하는데, 2NE1은 노출은 커녕 평범한 의상을 입고 나와 오직 노래로 승부를 하고 있어요. 발표된 노래 모두 경쾌한 리듬이라 듣는 사람들이 부담없이 흥얼거리게 합니다. 맴버들의 댄스는 절도와 파워가 넘쳐서 섹시함을 강조한 다른 걸그룹과 차별화 됩니다. 강한 비트의 힙합부터 R&B, 레게 등 다양한 매력을 담아낸 것도 투에니원만의 특징입니다.


어제 '뮤직뱅크' 수상소감에서 '우리가 아무리 99% 노력을 해서 최대한 많은 것을 끌어올려도 단 1% 여러분들의 사랑과 스태프들의 관심이 없으면 해낼 수 없는 일인데, 이번 수상은 우리 모두가 해낸 성과'라고 했습니다. 모든 공을 팬들에게 돌린 거죠. 그러나 2NE1의 1위에 대해 '기계음이다', '기획사의 뒷거래다'라고 그 의미를 깎아내리는 팬들도 있는데, 음원사이트 집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음원챠트는 팬들이 좌지우지 할 수 없는 객관성 있는 지표입니다. 2NE1은 정규앨범 음원 공개 하루만인 지난 10일, 멜론, 벅스, 엠넷 등 주요 음원사이트 챠트 1위부터 3위까지 올킬해버렸습니다. 그야말로 메가톤급 태풍으로 가요계를 싹쓸이해 버린 겁니다. 어제(9월 24일) 음원 모바일 순위를 보면 멜론은 1, 2, 3위가 2NE1, 소리바다 1, 2, 3위 2NE1, 도시락 1, 2, 4위 2NE1, 엠넷 벅스도 2NE1이 상위권입니다. 컴백 투에니원의 정규 앨범 발매 3주차가 돼가는데 이 정도면 대단한 거 아닌가요?


그리고 '뮤직뱅크'에서 1위 집계 점수를 보면 음원점수가 772,9점인데요. 요즘 음반시장에서 음원 모바일 시대인데, 이 정도면 듣는 사람이 꽤 많다는 겁니다.

2NE1의 1위 돌풍엔 다 이유가 있어요. 노출 컨셉으로 가는 여느 걸그룹과 달리 비쥬얼도 독특하고 음악적 컨셉도 차별화해서 보고 듣는 맛이 달라요. 특히 CL을 중심으로 각 맴버들의 개성이 조화가 잘 됩니다. 소녀시대 맴버들은 귀여운 맛에 본다면 2NE1은 음악 자체가 흥겹고 같이 즐길 수 있는 음악입니다. 후크송이 아니라 처음엔 어색한 듯 하지만 한 두번 듣다보면 어느새 웅얼거리게 되니까요.

이제 2NE1은 처음 데뷔할 때 빅뱅의 네임벨류를 이용하던 때와는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2NE1만의 색깔을 가지고 기존의 걸그룹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성장해왔고, 이번 정규앨범에서 그 꽃이 활짝 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타 걸그룹과의 비교를 거부하는 2NE1은 정규앨범 1위 돌풍의 자격이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일부 팬들이 2NE1의 1위 돌풍을 놓고 도를 넘은 특별대우라고 하지만, 이는 역설적으로 생각해 본다면 2NE1이기 때문에 가능한 대우라고 생각됩니다.


☞ 추천은 무료, 한방 쿡 부탁드립니다!! 카푸리 글이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해 주세요!

Posted by 카푸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동감합니다.
    차별화가 중요하지요.^_^

  2. 투엔이원은 정말 보통의 다른 걸그룹과는 차별화되어있죠
    개성도 뚜렷하고요 ㅋ

  3. 2NE1이 현재 우리나라 걸그룹 중에서는 최고인 것 같은데,
    왜이리 비판들이 많은지 모르겠네요.

    현재 펜층과 각종 음원 차트를 보면, 인정해야 하는데,
    왜이리 갈등이 있을까요.

    걸그룹 펜층 끼리의 질투 때문일까요?

    전 2NE1이 향후 우리나라를 대표할 세계적인 걸그룹이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 갈등이유는 2010.09.25 20:55  수정/삭제 댓글주소

      실력파 드립때문에......
      그거가지고 논란이 많죠

      투에니원은 소속사 실력파드립의
      가장 큰 수혜자이자 피해자입니다.

  4. 투애니원은 진짜 인기라는 것 인정.. 진정 음악으로 대중을 만족시키는 몇 안 되는 그룹이죠..

  5. 이번 투애니원의 돌풍은 확실히 상업적 마케팅의 당연한 결과라고 봅니다.
    제일 이해가 안 가는 게 투애니원을 실력파로 규정하는 것인데, 팀의 리더인 CL을 빼면 다른 걸그룹과 비슷하거나 조금 나은 수준에 지나지 않습니다. 특히 산다라박이나 박봄 등의 라이브 실력에 관한 논란은 계속해서 있어왔죠.
    게다가 이번에 특히 두드러진 전자음(전자음 사용 자체를 비판하는 게 아닙니다)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라이브를 불가능하게 만들어버립니다. 아시다시피 오토튠 효과는 효과를 넣은 양의 비율을 계속해서 조절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구현이 불가능합니다.
    투애니원을 좋아하는 팬 분들의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만 못생겼다고 실력파가 아닙니다. 참고로 전 좋아하는 걸그룹 없습니다.

  6. 다 좋은데.. 2010.09.25 13: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뭘 하던 상관없고 다 좋은데...
    정말 실력파라고 광고는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7. 이런 장르의음악하나로 2010.09.25 13: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대중을 사로잡는다는건 확실히 뭔가 있기 때문이죠 실력이 어떻든 사람을 사로잡는다는뜻입니다 확실한 증거가없다고 생각하는사람은 뭔가요.. 멜론 벅스 싸이월드 엠넷 유명한싸이트 다쓸어버리고 외국인들도 좋아하는노랜데 무슨말이 필요하겠습니까

  8. 기계음이라도 라이브하는데 뭐가그리 불만이신지
    다른 가수들의 기계음에 립싱크보단 났죠
    그리고 실력파라고 광고하지 말라구요?ㅋㅋㅋ
    실럭파니까 그렇다고 말하는거지 뭘그리 불만이신지
    다른 걸그룹에 못하는 애들보고 실력파라 하는 애들도 있는데 뭐
    그정도는 양반이죠.

  9. 전 2ne1팬은 아니지만.. 이번 앨범 괜찮던데. 곡들도 제 취향이고 질리지도 않고,잘 만들어진 뮤비들도 하나하나 보는 재미도 쏠쏠하고요. 한번에 세곡으로 활동해서인지 말들이 많네요ㅎㅎ 안떳으면 또 그럴 줄 알았다며 싫어하는 사람들은 그걸로 말들이 많았겠죠ㅋ 좋아하는 특정한 가수가 없는 저같은 사람들은 가수들 앨범 나오면 좋으면 좋네 하고 듣고 별로면 별로네 하고 안 들으면 그만이지만.. 가수따라 가는 팬들이나 아는 척하면서 뭐 조언이니 독설이니 하는 사람들 사이엔 자기 맘에 별로면 잘돼도 말이 많은 거 같습니다ㅋㅋ

  10. 제가 좋아하는 2NE1, CD 나오자마자 바로 샀습니다. 기대도 있었지만, 역시 실망시키지 않더군요. TV에서 보는 모습은 더욱 강렬함. '강함'이 느껴지고 실력이 받쳐주는게 맘에 듭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11. 여자 가수는 남녀 모두 좋아하고.. 남자 가수는 여자들이 주로 좋아하니.. 그럴 수도 있죠. 일단 노래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12. 언플이나 뛰어주는것도 정도껏 해야지

    대체로 이번 노래 별로라는 평이 대다수인데

    이런건 팬들 끼리나 좋아하던가

    그걸 트리플크라운 이라고 해대는게 웃기는 노릇 ㅋㅋ

  13. 다른 가수들 엿 맥이는 것도 아니고

    왜 괜히 반응 안좋으니 트리플크라운 이니 이딴 언플 하는지

    아니 기자들 원래 그랬던 언플은 그냥 넘어가줘도

    팬들이 그걸로 난리 치면서 대중 반응 무시하니깐 욕 먹는거 ㅇ

  14. 첨엔 기계음이라 거부감잇엇지만 라이브하는거보고 역쉬라는말나왔습니다.그리고 노래도 너무좋던데..첨엔 다들 약간거부감잇엇지만 다들 좋다는군여

  15. 이상해 2010.10.04 05: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요즘 관심이 생긴 그룹이에요. 저절로 눈길이 가더군요. 일년에 한두번 음악프로 볼까말까한 사람이 스치듯 봤는데두요. 눈길을 멈추고 끝까지 보게됐어요. 그래서 검색도 해 봤네요.
    실력 있던데요? 언론에서도 실력있다고 하나보죠? 언론이 실력있다고하면 그게 욕먹을 일인가요? 참.... 이상한 논리네요. 그냥 노래가 좋고 끌리면 듯는거고 아니면 마는거죠. 노래야 더 잘하는 가수들도 있죠. 아이돌은 몰라서모르겠고, 아이돌이 아닌가수중에야 많아요. 그런데, 참...... 이아이들 묘하더군요. 존재감과 무대장악력이 있어요. 어린애들에게는 보기 힘든 면인데.... 신기하더군요.

  16. 얘들은 라이브를잘해 2010.11.08 10:1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행사가서도 9명이서 돌림노래나하는 애들이랑은 수준이 틀리더라...
    음악도 확실히좋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