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가비평

조성모글이 임시 접근금지 처리되었습니다.

by 카푸리 2009. 5. 7.
반응형
엇그제(5월 4일) 가수 조성모에 대한 글을 올렸습니다. 이 글은 다음(Daum) 베스트글로 선정이 되어 연예 파트 상위권에 하루 종일 랭크되면서 500개가 넘는 추천이 붙고 댓글도 100개가 넘게 붙어 많은 관심을 보였던 글이었습니다. 그런데 다음날(5월 5일) 클린 다음(Daum)에서 메일이 왔습니다. 제가 쓴 조성모 관련 글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4조의2 (정보의 삭제요청 등) 규정에 의하여 임시조치, 즉 블라인드 처리가 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조성모 포스팅을 하면서 욕을 한 것도 아니고, 사실을 왜곡한 것도 아닌데 왜 블라인드 처리가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성모 포스팅 내용은 "조성모, 공익근무에 대한 궁색한 변명"이라는 제목으로 5월 4일 발행했는데 5월 5일 "명예훼손 게시물 삭제 요청"으로 다음측에서 블라인딩 처리한 것입니다. 문제는 신고자입니다. 신고자가 '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주)'라고 되어 있는데 아마도 조성모씨 관련 기획사같습니다. 어쨌든 조성모씨 관련글은 신고에 의해 30일간 임시 접근금지되었습니다.

임시접근금지 조치는 작성한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였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고자의 요청에 따라 일정기간(30일) 임시접근금지 조치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Daum측에서는 게시물로 인한 권리침해 주장 신고가 접수될 경우, 정통망법상의 규정에 따라 신고된 게시물에 대한 삭제 또는 임시접근금지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단, 30일 이내에 위 게시물의 명예훼손 여부가 입증되지 않는다면 임시조치는 해제되며, 해당 글은 복원 조치 된다고 합니다. (복원 예정일 : 2009년 6월 4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포스팅한 내용은 가수 조성모가 연예정보 프로그램에 나와 공익으로 군생활을 하게된 이유에 대해 "선천성 어깨탈골이다"라며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지만) 근무 중 후회한 적 많다. 물론 편했던 건 사실이지만 제 개인적으론 많이 아쉽다"고 말한 뉴스를 보고 궁색한 변명이라고 한 것입니다. 우리나라 통념상 군대문제는 대단히 민감한 문제고, 병역문제를 필하지 않아 국민들로부터 외면당한 연예인, 정치인들이 많다고 사례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이 내용은 또 웬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제 글이 블라인드 처리된 날 저 말고도 다른 블로그뉴스 기자 한 분도 조성모 관련 글로 블라인드 처리가 되었습니다. 제 방명록에 글을 남겨서 알았습니다. 이 분도 조성모씨에게 욕을 한 것도, 허위 사실을 유포한 것도 아닌데 블라인드 처리당했다면서 이분도 황당해 했습니다.


다음 블로그뉴스 문화 연예란은 하루에도 수백개의 연예 블로그글이 쏟아져 나옵니다. 드라마 리뷰부터 특정 연예인에 대한 평가까지 정말 다양합니다. 연예인에 대한 개인의 호불호를 떠나 연기력이 뛰어난 배우를 칭찬하는 글도 있지만, 언플을 많이 하거나 팬들의 기대에 어긋난 연예인은 비판을 받기 일쑤입니다. 다시 말해 연예전문 기자라기 보다 개인이 느낀 솔직한 감정을 있는 그대로 적는 것이 블로그뉴스기자들입니다. 블로그뉴스 기자들은 대통령, 장관, 국회의원들이 잘못할 때는 비판도 하는데, 연예인에 대해서 비판적인 시각을 적었다고 명예훼손 운운하며 게시물 삭제 또는 임시접근 금지조치를 취했다는 것에 대해 심히 불쾌했습니다. 이런 문제라면 앞으로 연예기사 쓰는 불로거들은 연예인, 연예기획사로부터 수도 없이 명예훼손으로 포스팅이 임시 접근금지 조치를 당할 것입니다.

저는 가수 조성모씨 개인에 대한 호불호 시각으로 글을 쓰지 않았습니다. 저는 연예인과 군대 문제에 대한 일반적 시각을 적었으며, 조성모씨 관련글은 방송 연예 프로그램에서 한 말을 인용했을 뿐입니다. 한마디로 사실을 적었을 뿐입니다. 사실도 명예훼손으로 걸 수 있다면 블로그기자들 겁나서 어디 뉴스 발행하겠습니까? 블로그뉴스 기자들은 일반인, 팬의 입장에서 얼마든지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기자'라는 직함을 주었지만 솔직히 전문 기자가 아닙니다. 지난해 10월부터 다음 블로그뉴스를 발행하면서 많은 드라마, 예능프로, 가수, 배우 등에 대한 포스팅을 했습니다. 때로는 칭찬도 하고 때로는 호된 비판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처럼 불라인드 처리된 경우는 한번도 없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