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가비평

김제동, 게스트 전문으로 전락하나?

by 카푸리 2010. 2. 4.
반응형
방송인 김제동이 요즘 예능프로 MC가 아닌 게스트 전문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예능프로에 출연해도 고정MC의 빈 자리를 떼우는 일이 고작입니다. 그의 폭넓은 인맥으로 여기 저기서 불러주는 프로들은 많아도 정작 직접 진행하는 프로는 일요일 오전 방송되는 '환상의 짝꿍' 뿐입니다. 김제동은 지난 1일 <놀러와>에 3분 게스트로 출연했고, 신종플루 확진 판정을 받은 유세윤을 대신해 '무릎팍도사'와 '무한도전' 게스트로 녹화를 마쳤습니다. 김제동의 능력으로 봐서 방송3사 예능프로중 적어도 2~3개는 고정MC를 하고 있어야 하는데, 게스트로 전전하고 있으니 그의 재능이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2002년 <윤도현의 러브레터> 이후 방송 3사에서 종횡무진 활약하던 그의 모습이 <연예가중계>, <스타골든벨>을 비롯해 어느 날부터 TV 프로그램에서 하나 둘씩 사라졌습니다. 방송을 떠난 그는 전국을 다니며 팬들과 직접 만났습니다. 김제동의 토크 콘서트 '노 브레이크'는 27회를 준비했으나 예상을 뛰어넘는 성원으로 추가로 5회를 준비했는데, 발매 5분만에 매진될 정도로 폭발적이었습니다. 서울공연 32회 전석을 매진시킨 후 부산 등 전국 10개 도시 순회 공연이 계속될 예정입니다. 방송에서 자주 보지 못하는 김제동을 직접 만나고 싶은 사람들의 열정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김제동은 무명의 레크리에이션 강사에서 윤도현의 러브레터에 출연하면서 그의 세치 혀의 위력을 세상 사람들에게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왁자지껄한 분위기보다 조용한 토크쇼에서 촌철살인식 토크가 빛나는 예능 본색으로 ‘김제동 어록’이 나오며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온 바른 생활 연예인입니다. 이벤트나 레크리에이션 MC를 보던 무명시절의 설움을 겪고 일약 MC계의 샛별로 떠오른 김제동은 깨끗한 주변 관리와 사회적인 일에  앞장서 동참하며 연예인 가운데서도 대표적인 착한 연예인입니다.

사실 김제동의 외모는 연예인으로서 적합한 얼굴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는 외모로 인한 열등감을 탁월한 언어 능력을 승화시킨 방송인입니다. 혹자는 그가 소위 말발이 세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의 탁월한 언변술은 머리에 든 지식이 있어야 나오는 것입니다. 그가 정제된 언어 구사력을 보이는 것은 하루 5개 이상의 일간지를 정독하고 시사문제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습득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김제동은 연예계 국민MC도 아닙니다. 그러나 인기 예능 프로 MC를 많이 맡고, 국민들에게 웃음과 재미를 준다고 해서 진정한 국민MC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가 전하는 웃음은 다른 연예인들이 전하는 웃음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그의 웃음속에는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그의 웃음에는 품격이 있습니다. 예능 프로라고 해서 천박한 웃음만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가 한마디 한마디 내뱉는 말에는 진지함이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그의 웃음에 많은 사람들이 감동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김제동이 진행한 프로들은 작가들이 써준 대본대로 억지로 웃기지 않고, 모든 것이 가식이 아니었기에 시청자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웃음 속에서도 슬픔이 묻어나오고, 슬픔 속에서도 잔잔한 웃음이 묻어나오는 프로가 지난해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딱 한번 방송됐던 <오마이텐트>였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정규프로 편성에서 빠졌습니다. 앞으로 시끌벅쩍한 게스트들이 집단으로 출연해 연예인 개인 가십거리나 폭로성 이슈를 터트리는 토크쇼가 아니라 김제동과 함께 시청자들에게 마음의 여유, 생각의 여유를 줄 수 있는 프로를 진행했으면 하는데, 늘 시청률 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승우의 '승승장구' 첫 방송을 보고 배우들이 예능 토크쇼MC를 맡는데, 전문MC 김제동이 발탁되지 못하는 것을 보고 참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김승우의 진행 능력을 경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방송3사 인기 예능프로에서 유재석, 강호동이 메인MC를 독점하다시피 할 때 김제동의 차분한 진행을 보고 싶어하는 시청자들의 권리는 파묻힐 수 밖에 없습니다. 예능 프로가 시청률 위주 경쟁을 하다보니 시청률을 보증할 수 있는 MC들을 선호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혹자들은 김제동의 철학적 위트와 해학을 보고 싶어합니다. 김제동, 그의 작은 눈에 머금은 웃음이 보고 싶습니다.


 추천은 무료, 한방 쿡 부탁드립니다!! 카푸리 글이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