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법무부 국민기자단 제15기 해단 및 제16기 위촉식 행사

by 카푸리 2024. 3. 29.
반응형

저는 법을 잘 알지 못하는 '법알못'입니다. 그런데 지난해 운 좋게 법무부 제15기 국민기자단에 선발되어 1년간 활동했습니다. 321() 과천정부청사 법무부 대회의실에서 제15기 해단 및 제16기 위촉식 행사가 열렸습니다. 함께 그 현장으로 가보실까요.

140분 경 안내해준 대로 정부과천청사역 8번 출구에서 직진해 법무부가 있는 곳으로 갑니다.

청사 앞에 고객안내센터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모이기로 했는데요, 가보니 '2024년도 법무부 국민기자잔 해단 및 위촉식' 배너 앞에 많은 기자들이 모여 있습니다. 이곳에서 법무부 직원이 이름을 확인하는 등 출입 절차를 밟고 있었습니다.

법무부는 보안시설이라 출입 절차를 밟아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직원 안내로 단체 방문증을 받고 들어갈 준비를 마쳤습니다.

법무부 직원 안내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7층 대회의실로 가니 발대식 준비가 끝나고 미리 와 있는 기자들도 있었습니다.

저도 자리에 앉아 기다리다 왼쪽 벽을 보니 법무부 청사 이력과 역대 법무부 장관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1대부터 69대 장관까지 사진이 걸려 있습니다.모두 대한민국의 법치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던 장관들입니다.

장관이 참석하는 행사라 오후 약식으로 리허설을 했습니다. 15기 기자 중 우수활동증서 수여, 우수기자 시상, 16기 기자 선서 등 일련의 절차가 있어 대상자들이 앞에 나와 연습을 했습니다. 연습은 화기애애하게 했지만, 실전은 엄숙하게 거행했습니다.

(사진 법무부)

오후 230분에 박성재 법무부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15기 해단 및 제16기 위촉식이 열렸습니다.

국민의례에 이어 우수활동증서 수여식에서는 대표자 2명이 나와서 증서를 받았습니다. 법무부 국민기자 중 우수 활동증서를 받는다는 것은 지난 1년 간 열심히 활동했다는 증서기 때문에 받는 기자 입장에서는 아주 큰 기쁨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진 법무부)
(사진 법무부)

다음은 제16기 기자 선서 시간입니다. 16기 기자를 대표해 2명의 기자가 박성제 법무부장관 앞에서 선서를 했습니다. 선서 내용은 앞으로 법무부를 대표하는 국민기자단으로 성실하게 활동할 것을 엄숙히 다짐한다는 내용입니다. 선서를 마친 기자에게 박성재 법무부장관이 법무부 국민기자단 기자증을 걸어주었습니다. 이로써 2024 법무부 국민기자단 활동이 공식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반응형

(사진 법무부)

다음은 제15기 기자 중 장관상 수상자 시상입니다. 15기 모든 기자들이 열심히 활동했지만, 그중에서도 조금 더 활발하게 활동한 기자들에 대한 시상입니다. 시상은 우수상 3, 최우수상 2, 대상 1명 등 총 6명입니다. 박성제 법무부장관은 수상자들에게 장관 상장과 부상을 수여하고, 일일이 기념촬영을 해주었습니다. 부상으로 우수기자는 스마트워치, 최우수기자는 스마트패드, 대상은 노트북입니다.

(사진 법무부)

시상을 마치고 법무부장관의 격려사가 있었습니다. 박 장관은 격려사에서 지난 년동안 열심히 활동해준 제15기 기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고, 수상자들에게 축하의 인사를 건넸습니다. 또한 제16기 기자들에게 "법무부 국민기자를 통해 법무부 정책과 제도, 행사를 국민들에게 쉽게 알려주어 국민들이 법무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열심히 활동해줄 것을 부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단체사진 촬영을 끝으로 해단 및 위촉식 행사는 끝났습니다. 박성재 장관은 바쁜 가운데서도 기자들과 셀카 촬영을 하며 시간을 내주었습니다. 15, 16기 기자들은 박 장관과 사진을 찍기 위해 맛집처럼 줄을 길게 서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해단 및 위촉식 행사가 끝난 후 기자들에게 굿즈도 선물했습니다. 굿즈에는 텀블러, 충전기 등이 있었고요, 법무부 국민기자단 기자증과 명함 등이 들어 있습니다. 16기 기자들은 기자증과 명함을 들고 앞으로 1년 동안 법무부 국민기자로 활동할 것입니다.

(사진 법무부)

지금까지 법무부 국민기자단 제15기 해단 및 제16기 위촉식 행사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저는 지난 15기에 이어 16기에도 연임해서 올해도 법무부 국민기자로 열심히 활동할 것입니다. 성별, 직업, 경력, 나이 등 다양한 국민이 모여 법무부 정책과 제도, 행사 등을 국민 눈높이에서 전달하는 국민기자단은 쉽고 빠른 기사로 국민 여러분을 찾아갈 것입니다.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