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2/0824

추석 연휴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한다! 그 뜨겁던 여름이 지났습니다. 올해 여름은 폭염과 폭우로 유난히 힘들었죠. 그래도 계절은 어김없이 다가와 다음달 9월 10이 추석입니다. 코로나19로 2년 넘게 명절에 고향가는 게 쉽지 않았죠. 올해는 조심스럽게나마 고향에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석 연휴 기간에 전국 고속도로에서 모든 차량의 통행료가 면제된다고 합니다. 지난 2년 간은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가급적 고향에 가지 말라는 취지에서 통행료 면제가 되지 않았죠. 올해는 9월 9~12까지 나흘간 통행료가 면제된다고 합니다. 휴게소 및 버스, 철도 내 실내 취식도 가능합니다. 다만 방역수칙은 철저히 지켜야겠죠.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철도, 버스, 여객터미날에서 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 정부는 추석 방역·의료대책과 관련해 경기, 경남, 전남 .. 2022. 8. 31.
성남시의 숨겨진 노을 명소 망경암 경기도 성남시는 아름다운 노을을 볼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그중 제 기준으로 가장 멋진 노을 맛집 소개할게요. 망경암은 천년 고찰 봉국사에서 약 1km 떨어진 곳에 있는데요, 저는 망경암 입구 공영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걸어갔습니다. 주차장에서 망경암까지는 도로가 좁아서 교행이 어렵습니다. 공영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약 50m 걸어가면 됩니다. 망경암은 문화재 보호구역이라 아침 8시부터 저녁 5시까지 개방합니다. 그래서 사찰에 전화를 해서 스님께 노을을 보러왔다고 해서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전화 031-753-3090) 입구에 연락처가 있는데요, 비바람에 지워져서 전화번호를 남기니 참고 바랍니다. 노을을 보려면 일몰 시간 30분 전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일몰 전 30분이 노을이 보이는 시간이고 일몰 후.. 2022. 8. 30.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무료로 건강검진 받자! 여성가족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전국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센터)와 더 많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건강검진에 참여할 수 있도록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집중홍보 캠페인을 실시한다. 여성가족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검진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인증 행사를 실시한다. 행사 기간(8.1.~10.31.)동안 건강검진을 받고 검진을 인증한 학교 밖 청소년(선착순 500명)에게 1만원 상당의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또한 청소년들이 많이 이용하는 당근마켓, 콴다(QUANDA) 등 모바일 앱을 활용해 건강검진 신청방법과 검진기관 등을 안내하고 전국 피시(PC)방의 온라인 배너 광고를 통해 건강검진에 대한 정보를 알린다. 또한 청소년.. 2022. 8. 29.
의사가 보이스피싱으로 41억 원을 털렸다! 보이스피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죠. 최근 검찰과 금융감독원 등 기관을 사칭한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일당에 속아 한 달 만에 현금 41억 원을 털린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역대 보이스피싱 사기액 최고라고 하네요. 어떻게 이럴 수가 있을까요? 경찰에 따르면 의사 A씨는 지난달 서울중앙지검 소속 검사라는 인물로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계좌가 보이스피싱 자금세탁에 사용됐다는 내용이었죠. 하지만 이 전화는 보이스피싱 범죄조직 유인책이 검사를 사칭해 건 전화였습니다. 유인책은 A씨 측에 고소장 70여건이 접수됐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그중 하나를 보내왔고, 검찰 공무원증도 함께 보냈다고 하네요. A씨는 은행을 돌면서 예·적금 등을 해약하고 현금을 인출했습니다. 은행 직원이 현금 사용 목적을 물으면 미리.. 2022. 8. 27.
청년월세 특별지원 신청! 1년간 매달 20만원 월 최대 20만원까지, 12개월 동안 월세를 지원하는 ‘청년월세 특별지원’이 시행된다. 지원 대상은 부모와 떨어져 별도로 거주하는 만19∼34세 무주택 청년이다. 만19~34세가 되는 해의 1월 1일부터 신청해 지원받을 수 있다. 기혼자·미혼자 모두 대상이다. 보증금 5000만원 이하, 월세 60만원 이하인 주택에 거주하는 경우 최대 20만원의 월세를 12개월 동안 지원한다. 다만, 월세가 6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월세와 보증금의 월세환산액을 합한 금액이 70만원 이하’인 경우까지는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소득·재산요건은 청년가구뿐만 아니라 청년과 부모를 포함한 원가구의 소득 및 재산이 모두 일정 기준을 충족해야 월세지원을 받을 수 있다. 청년가구는 청년 본인과 배우자, 자녀를.. 2022. 8. 24.
국내 은행 중 예대금리차 가장 큰 은행은 어디일까? 금리 인상 기조 속에 과도한 '이자 장사'로 비판받은 은행권의 예금과 대출금리 차이를 보여주는 예대금리차가 공개됐다. 국내 19개 은행 중 토스뱅크의 대출 예대금리차가 5.65%로 가장 컸다. 가계 예대금리차는 전북은행이 6.33%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8월 22일 은행연합회(이하 은행연)는 홈페이지를 통해 예대금리차를 비교 공시하고 대출·예금금리 공시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날부터 19개 전체 은행의 예대금리차가 매월 공시될 예정이다. 예대금리차는 월별 변동 추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신규 취급액 기준으로 산출된다. 대출평균 기준과 가계대출 기준 예대금리차를 모두 공시한다. 예대금리차는 평균 대출금리에서 저축성수신금리를 뺀 것으로 한국은행의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 기준과 동일하다. 은행연에 따르.. 2022. 8. 23.
폭우 피해 10개 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정부는 8월 22일, 지난 8월 8일부터 17일까지 이어진 집중호우 피해지역에 대한 사전조사 결과를 토대로 특별재난지역 선포기준을 충족할 것이 확실시 되는 10개 지자체에 대하여 대통령 재가를 받아 특별재난지역으로 우선 선포하였다. 10개 지자체는 서울 영등포구, 관악구, 경기 성남시, 광주시, 양평군, 강원도 횡성군, 충남 부여군, 청양군 등이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려면 피해액 등 일정한 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이번에 특별재난지역으로 우선 선포된 지역은 사전 조사가 완료된 곳이다. 모든 피해지역을 다 조사하려면 시간이 걸려 피해조사가 끝난 지역조차도 신속한 지원이 어려워진다는 점을 고려하였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자체는 사유 시설 및 공공시설 피해에 대한 복구비의 일부(약 50~80%)가 국.. 2022. 8. 22.
용인중앙도서관에서 북캉스 즐겨요! 용인중앙도서관은 처인구에 있는데요, 지하와 지상 3층 규모로 연 면적은 3,608㎡입니다. 1층은 종합자료실, 참고자료실이 있고요, 2층은 일반열람실(여자열람실), 디지털 자료실, 사무실이 있습니다. 그리고 3층은 일반열람실로 남자열람실과 성인(남, 여) 열람실이 따로 있습니다. 도서는 약 31만여 권이 있습니다. 도서관 출입구 왼쪽에 도서반납시스템이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일상화됐는데요, 도서관에 들어가지 않고 이곳을 통해 대출받은 책을 반납할 수 있습니다. 도서대출 반납기는 1층 로비에도 있는데요, 복사기 및 도서 살균기까지 비치했습니다. 좌석 관리시스템은 용인중앙도서관 열람실 좌석 수와 현재 좌석을 얼마나 이용하는지를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또한 휴대폰을 충전할 수 있는 기기도 있네요.. 2022. 8. 20.
남한산성 한옥마을 야경 나들이 가요~ 요즘 해가 지는 일몰시간이 저녁 6시 50분 무렵입니다. 보통 일몰 후 30분 정도 지나야 어둠이 내리죠. 저는 아내와 저녁을 먹고 저녁 8시쯤 한옥마을에 도착했습니다. 야경 나들이 하러 간거죠.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가장 먼저 간 곳은 지수당입니다. 지수당은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14호로 앞면 3칸, 옆면 3칸 규모의 건물입니다.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의 팔작지붕입니다. 지수당 앞에 안내문이 있습니다. 읽어보니, 조선 시대(1672년)에 이세화가 세웠다고 합니다. 건립 당시에는 건물 앞뒤로 3개의 연못이 있었는데요, 지수당이 있던 연못은 매몰되고 현재 2개의 연못만 남아 있습니다. 지수당에 조명이 없었는데요, 이렇게 조명을 비추니 너무 아름답네요. 호수에 지수당이 그대로 비춰 더 환.. 2022. 8. 18.
성남시 수내2동 토닥거리 그림자 조명 "내가 만약 외로울 때면 누가 나를 위로해주지~" 바로 그림자 조명! 성남시 관내에 가로등에 LED 조명(그림자 조명)으로 밤거리를 위로해주는 곳이 많은데요, 그중 2018년 5월부터 가장 먼저 시작된 수내2동 토닥거리를 찾았습니다. 토닥거리는 분당구 내정로 166번길 인도 일대에 60~70m 간격으로 6곳에 설치된 그림자 조명입니다. 그런데 왜 토닥거리냐고요? 그림자 조명에 나오는 문구가 나를 토닥토닥 위로해 주기 때문입니다. 수내역에서 수내3동까지 그림자 조명을 살펴봤습니다. 저녁 8시. 늦은 퇴근 시간이죠. 마을버스가 더위에 지친 시민들을 기다리고 있네요. 수내역 고가차도에서 보니 능소화가 피었습니다. 삭막한 도심에서 뭔가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꽃입니다. 양지한양주민운동장에서는 학생들이 배드민턴을 치.. 2022. 8. 17.
천점산 약수가 유명한 천년고찰 봉영사 봉영사는 남양주시 진접읍 천점산(泉岾山, 天見山이라고도 함) 자락에 있습니다. 광릉수목원 인근에 있는 봉선사의 말사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봉인암(奉仁庵)이라고 하였는데요, 이후 조선 중기까지의 연혁은 자세히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1755년 선조의 후궁 인빈 등의 묘가 있던 순강묘소(順康墓所)가 순강원(順康園)으로 승격되면서 이 근처에 있던 사찰을 인빈의 원찰로 삼아 이곳에 신실을 지었으며, 절 이름을 봉영사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봉영사를 가려면 순강원을 지나야 합니다. 순강원은 관리상의 문제로 개방하지 않고 있습니다. 순강원을 지나 조금 가면 봉영사 주차장이 나옵니다. 주차장 구석에 오래된 집 한 채가 있는데요, 전에 찻집으로 운영되었다가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와를 보니 강원도에서.. 2022. 8. 15.
2022 분당중앙공원 파크콘서트 일정 및 주차안내 웰컴 웰컴~ 2022 파크콘서트! 코로나19로 2년 동안 열리지 못했던 파크콘서트가 열립니다. 장소는 분당중앙공원 야외공연장 예년에는 5월에 열렸죠. 4월 18일 거리두기 해제, 5월 1일 야외 마스크 의무착용이 해제됐지만, 코로나 상황이 여의치 않아 미루다가 8월 20일부터 열리게 됐습니다. 8월 20일(토) 저녁 7시 30분 잔나비가 파크콘서트 첫 출연입니다. 젊은층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끄는 가수라 첫날부터 많은 사람이 파크 콘서를 찾을 것으로 보입니다.​ 10월 1일까지 정재형, 김창완 밴드, 정훈희, 최백호, 자우림 등 인기가수가 출연합니다. 분당중앙공원 야외공연장 잔디밭은 약 1만여명까지 관람할 수 있는 대규모 공연장입니다. 파크콘서트가 즐거운 이유는 공연 20분을 남겨두고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2022. 8. 14.
2022 추석 승차권 8.16(화)~18(목) 100% 비대면 판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추석 승차권을 8월 16일~18일까지 판매합니다. 온라인과 전화 등 100% 비대면 방식으로 판매합니다. 역에 나가셔도 구하지 못합니다. 이번에 판매하는 승차권은 9월 8일부터 12일까지 5일 동안 운행하는 KTX, ITX, 새마을, 무궁화호 열차 승차권입니다. 그럼 고령층 등 IT 취약계층은 어떻게 구매할까요? 걱정하지 마세요. 예매 첫날은 8월 16일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경로, 등록장애인 포함) 판매합니다. 그리고 8월 17~18일은 이틀간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판매합니다. 그러니까 사실상 판매 기간은 이틀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석 승차권 예매 일정 2022년 추석 명절 열차 승차권 예매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상자 일자 방법 매.. 2022. 8. 13.
수원 군 공항 이전, 공론화를 통해 결정되어야 한다! 수원 군 공항 이전은 케케묵은 사업이다. 대구 군 공항 이전처럼 진즉에 추진됐어야 할 일이다. 국방부는 2014년 수원시의 군 공항 이전 건의에 대해 타당성을 검토했다. 그 결과 2015년 군 공항 이전 타당성 승인을 했고, 2017년 2월 화성시 화옹지구를 수원 군 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결정됐다. 그런데 여기서 끝이다. 그 이후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아무래도 화성시의 강경한 반대 입장 때문에 쉽게 진전되지 않았던 상황이었다. 그런데 수원이 군 공항을 이전하는 것이 소음 등의 문제를 화성시로 떠넘기기 위한 것일까? 그건 절대 아니다. 군 공항 이전은 수원시의 발전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군공항으로 인해 피해받는 수원과 화성시민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두 지자체가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일이다.. 2022. 8. 11.
제25회 광주왕실 도자기 축제가 열립니다! 조선시대 광주시는 흙 내음으로 가득 찬 고장이었다고 해요. 수많은 도공들이 광주를 삶의 터전으로 삼고 빚어낸 도자기들은, 조선 안에서 난 도자기들 중에서도 최상급으로 여겨졌다고 합니다. 오랜 시간이 흘러 가마터만 남게 되었으나, '왕실 도자의 고장'으로서 광주의 이름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어요. 그래서 지금도 도자기 하면 경기도 광주가 떠오를 정도가 됐으니까요. 조선 시대 왕실 도자기를 만들던 전통과 역사를 보존하기 위해 경기 광주시는 매년 왕실도자기 축제를 열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지난 2년 간은 열리지 못했는데요, 올해는 8월 26일부터 28일까지 곤지암도자공원 일대에서 개최됩니다. 제25회 광주왕실도자기 축제 기간 : 2022년 8월 26(금)~28(일) 장소 : 경기 광주시 곤지암 도자공원 제2.. 2022. 8. 10.
숨겨진 여름 피서지 남한산성 불당리 계곡 세계문화유산 남한산성에서 342번 국도를 타고 오전리 쪽으로 내려가다 보면 검복리를 지나 우측에 불당리 표지판이 보입니다. 마을 이름이 참 특이한데요, 왜 불당리일까요? 원래 이름은 불당골이었습니다. 불당리에 들어서면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우리 마을이라는 입간판이 눈에 보입니다. 마을 입구에 이렇게 간판을 세워놓은 것이 특이합니다. 입간판을 지나면 불당골 마을의 유래비가 나옵니다. 1608년(조선 선조 약 40년) 검단산 줄기를 타고 산세가 좋아서 불당을 지어놓고 인근 마을 주민들이 불교를 종교로 삼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을 이름을 불당골이라고 한 거죠. 그러다 1914년 행정 개편으로 불당리(佛堂里)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원래 불당리에 사찰이 있었는데요, 병자호란 때 소멸해 없어졌다고 합니다. 불당.. 2022. 8. 9.
경기도 행정의 역사가 담긴 경기도 행정역사관 경기도 행정역사관은 수원시 파장동에 있습니다. 경기도 인재개발원 내 도서관 1층에 있는데요, 관람 시간 내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파스텔 톤 색상의 도서관 1층 입구에 ‘경기도 행정역사관’이란 간판이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안내실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경기도 행정역사관 팸플릿을 받을 수 있고요, 원할 경우 행정역사관 해설도 해줍니다. (소요시간은 1시간~1시간 30분) 저는 혼자 갔기 때문에 팸플릿을 참고로 해서 천천히 둘러봤습니다. 경기도 행정역사관은 기록관에서 수집하여 보관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기록물(종이, 전자, 시청각, 행정박물 등)을 활용하여 경기도의 역사를 반추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시관은 크게 행정역사관, 행정박물관, 영상관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오늘은 행정역사관 위주.. 2022. 8. 8.
자동차 안전벨트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2018년 9월 28일부터 전국 모든 도로에서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됐습니다. 시행한 지 벌써 4년이 되고 있네요. 그런데 요즘 휴가철에 들뜬 마음에 안전벨트를 매지 않는 운전자가 많습니다. 오늘은 안전벨트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안전벨트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볼까요. 도로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자동차가 주행속도가 시속 20km 상황에서 충돌 시 관성력은 탑승자의 몸무게의 7배이고, 시속 100km로 충돌 시는 관성력은 무려 3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만약 고속도로에서 안전벨트를 매지 않고 달리다 사고가 난다면, 상상하기 힘든 피해가 발생하겠죠. 우리가 운전하면서 팔과 다리로 버틸 수 있는 관성력이 몸무게 2~3배 정도이기 때문에 그만큼 안전벨트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그래서 2018년.. 2022. 8. 8.
반응형